[철학과 인간] 비트겐슈타인 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3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언어로 살아가는 인간
■사상적 배경 - 언어의 한계로서 세계의 한계
■인간과 세계 - 삶의 형식으로서 언어
■인간본성 - 언어로 표현되어 창조되는 인간 본성
■인간과 사회 - 언어게임으로 이루어지는 언어공동체
■비트겐슈타인 인간론의 현대적 의의 - 유령이 되어 버린 내면의 은밀한 경험
- 본문내용
-
언어로 살아가는 인간
“철학적 질병의 주된 원인-편식!
우리는 우리의 사유를 오로지 한 종류의 예를 가지고 키운다.”
사상적 배경 - 언어의 한계로서 세계의 한계
아마도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은 자신이 인간 본성에 대해 어떤 사상을 가지고 있음을 부인했을 것이다. 철학에 대한 그의 접근방식은 일반화 작업이라든가 신념체계의 구축에 정면으로 대비되는 것이었다. 그는 어떤 통일된 이론을 제시하지 않았으며, 그의 저작은 단어가 가질 수 있는 의미에 관한 단편들이었다.
비트겐슈타인은 전쟁터를 누비는 5년여의 참전 기간 동안 『논리철학 논고』의 원고를 완성한다. 종전 후에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그를 지도 했던 버트란드 러셀(Bertrand Russel)의 도움으로 우여곡절 끝에 그는 1921년 『논리철학 논고』라는 난해한 저작을 출간했으며, 거기에서 그는 언어의 기능이 실재를 모사(模寫)하는 것이라고 논증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점은행제도 및 가상교육제도
- [영화 속 철학]영화 매트릭스에 담긴 철학이야기
- [철학]영화 `매트릭스`의 철학적 접근
- 학생식당 만족도 조사 설문지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 아동의 언어 발달과 특징& 언어습득이론 및 언어교수법 이해
- [교육경영] 장학론
- [장학론] 장학의 개념 성격 기능과 장학담당자 역할 - 장학행정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한국어와 영어의 자음체계 및 비교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