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인간의 언어 특성과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언어의 기능

Ⅲ. 언어의 획득

Ⅳ. 인간과 동물의 언어

Ⅴ. 언어에 의해 창조되는 인간의 본성

Ⅵ. 언어의 영향력

Ⅶ. 레포트를 마치면서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저는" 물은 답을 알고 있다"라는 책을 읽으면서 여러 가지 주제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 책이 규명하게 된 대체의학 분야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지금까지 알고 있던 것, 느끼고 있던 것이 눈에 보임으로써 생기는 의식의 각성에 대해서도 재고해 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궁금하게 여긴 것은 말이 과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였습니다.
에모토 마사루의 실험에서 사랑과 감사, 짜증난다, 악마 등의 말을 들을 때마다 물은 각기 다른 결정을 보였습니다. 언어는 인간 정신을 비추는 창문과 같다고 한 말이 있는데 과연 물이 그 말을 하는 사람의 마음을 읽게 되었을까요? 아니면 그의 말대로 우리가 그 말을 할 때 나오는 파동이 물에게 전해진 것일까요?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위와 같은 물음을 수 차례 던졌습니다. 우리는 태어나서 언어를 습득하고, 그 언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표현하며 이 사회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의사는 언어라는 도구를 통해 추상적인 것들을 어떠한 개념으로 나타낼 수 있게 되었고 하나의 사회적 약속으로서 인간에게 꼭 필요한 일부가 되어왔습니다.
그렇다면 언어는 인간에게 과연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이것을 알아보기 이전에 우선적으로 언어의 기능에 대해서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 조사해 보았습니다.

참고문헌
언어심리학 - 조명한 著 1979, 서울 ; 정음사 ♣
인간 본성에 관한 10가지 철학적 성찰 - 로저 트리그 著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론] 후기 구조주의와 교실담론
  • 언어와 글에 대한 구조의 허구성 지적․ 모든 텍스트를 우선하고, 다른 텍스트를 분석하는 가설적 모델, ‘일반적 구조’는 없음․ 의미는 초월적 기의에 호소함으로써 결정될 수 있다거나, 이항 구분에 의해 파악될 수 있다는 주장 반박 (2) 푸코 (Foucault 1926~1984)① 담론과 권력과의 관계 제안② 담론을 관계와 연관지어 세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모든 말의 일반적인 영역”: 의미를 가지는 실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발화나 텍스트가 담론임. 담

  •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
  • 언어를 진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인간은 언어를 사용하여 생활하고 있으며, 인간이 인간답게 생활하기 위해서 언어는 인간 생활의 필수적 요소로써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 효과적인 의사 표현과 감정을 표출하는 인간만이 가지는 중요한 도구이며, 인지와의 밀접한 관계로 사고 구조가 정교할 수록 언어가 더욱 중요시된다.특히 언어는 모든 생활과 활동에 기본이 되기 때문에 유아기에는 그들의 성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아니

  •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목표,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내용체계,학습내용,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교수법,평가 분석
  • 특성을 고려하여 활동/놀이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구성하여 음성언어를 터득한 후에 문자 언어 교육으로 들어가도록 하였다, 음성 언어 교육을 강조하는 것은 우리 나라 영어 교육이 음성 언어 교육을 너무 소홀히 해왔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서 듣기와 말하기 교육을 많이 시켜 문자 언어 교육 수준으로 끌어올리자는 의도이며 음성 언어만을 강조하자는 취지는 아니다.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세계화

  • 화법 정의,유형, 화법지도(화법교육)절차, 화법지도(화법교육)내용, 화법지도(화법교육)문제점, 화법지도(화법교육)사례, 화법지도(화법교육)방법
  • 언어의 문제 발표전화 걸기와 받기 실습을 통해 전화 예절의 문제점을 수집하고 이상적 태도를 결론짓게 한다.11. 부탁 거절법들어주기 어려운 부탁을 받았을 때 상호 기분 상하지 않으면서 부탁을 거절하는 방법은 무엇인가를 구체적인 상황을 주어 실습하게 한다.12. 연극 해보기화법 교육에서 연극 실습은 종합적 화법 능력을 함양하는 체험 학습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여건이 가능하면 전원 참여의 집단 연극을 시도하거나, 아니면 짤막한

  • [심리학] 언어과사고와의 관계
  • 언어를 진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인간은 언어를 사용하여 생활하고 있으며, 인간이 인간답게 생활하기 위해서 언어는 인간 생활의 필수적 요소로써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 효과적인 의사 표현과 감정을 표출하는 인간만이 가지는 중요한 도구이며, 인지와의 밀접한 관계로 사고 구조가 정교할 수록 언어가 더욱 중요시된다.특히 언어는 모든 생활과 활동에 기본이 되기 때문에 유아기에는 그들의 성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아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