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주시경 이론의 현대적 계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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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주시경의 통사론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그 후계자 - 최현배 등등이 어떻게 주시경 이론을
계승했는지를 쓴 레포트 입니다.
목차
1.통사론 중심의 문법 체계
2.『국어문법』과 격 이론
3. 주시경의 부호에 반영된 문법적 인식
3.1.들어가기
3.2. ‘숨은 뜻’과 ‘속뜻’의 용법
3.3.‘ㅅ’과 ‘()’의 관계
4. 'ㅅ'과 '( )'의 문법적 의의
5. 후계학자들의 계승 관계
6. 마무리

본문내용
『국어문법』의 체계는 <국문의 소리>, <기난갈>, <짬듬갈>, <기갈래의 난틀>, <기몸박굼>, <기몸헴>, <기뜻박굼>, <이온글의 잡이>로 이루어져 있다. 이 체계에서 관심을 끄는 것은 통사론에 해당하는 <짬듬갈>이 형태론에 해당하는 <기난갈>과 <기갈래의 난틀> 사이에 위치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체계를 가지게 된 것은 『국어문법』이 통사론 위주로 기술되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주시경은 다른 사람의 말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거나, 자신의 말과 글을 다른 사람이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하는데 필요한 일정한 법칙이 문법이 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주시경의 문법 기술은 포괄적인 문장을 중심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러하게 아홉 기난이 각각 또 결에가 잇는데 그 결에를 따르어 가르지 안이하면 어느 기결에에 붙을것인지 알기 어렵음이 잇을지라 이러함으로각기 결에의 난틀을 만들어야 할것이 요또 이것을 반듯이 이 알에 둘것이나 말듬을 알지 못하면 기난의 참 뜻을 깨듯기가 어렵은지라 이러함으로 말의 큰 듬만 이 알에 익히고 그 다음에 기결에의 난틀을 말하겟노라

『국어문법』, <기난갈>
참고문헌
『언어학 특강』전정례,경진문화사,2006
『주시경 문법론과 그 뒤의 연구들』최규수,박이정,2005
『주시경 국어문법』이현희,탑출판사,1986
「늣씨와 morpheme에 대하여」,『국어 국문학』김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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