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주시경 이론의 현대적 계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시경의 통사론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그 후계자 - 최현배 등등이 어떻게 주시경 이론을
계승했는지를 쓴 레포트 입니다.
- 목차
-
1.통사론 중심의 문법 체계
2.『국어문법』과 격 이론
3. 주시경의 부호에 반영된 문법적 인식
3.1.들어가기
3.2. ‘숨은 뜻’과 ‘속뜻’의 용법
3.3.‘ㅅ’과 ‘()’의 관계
4. 'ㅅ'과 '( )'의 문법적 의의
5. 후계학자들의 계승 관계
6. 마무리
- 본문내용
-
『국어문법』의 체계는 <국문의 소리>, <기난갈>, <짬듬갈>, <기갈래의 난틀>, <기몸박굼>, <기몸헴>, <기뜻박굼>, <이온글의 잡이>로 이루어져 있다. 이 체계에서 관심을 끄는 것은 통사론에 해당하는 <짬듬갈>이 형태론에 해당하는 <기난갈>과 <기갈래의 난틀> 사이에 위치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체계를 가지게 된 것은 『국어문법』이 통사론 위주로 기술되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주시경은 다른 사람의 말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거나, 자신의 말과 글을 다른 사람이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하는데 필요한 일정한 법칙이 문법이 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주시경의 문법 기술은 포괄적인 문장을 중심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러하게 아홉 기난이 각각 또 결에가 잇는데 그 결에를 따르어 가르지 안이하면 어느 기결에에 붙을것인지 알기 어렵음이 잇을지라 이러함으로각기 결에의 난틀을 만들어야 할것이 요또 이것을 반듯이 이 알에 둘것이나 말듬을 알지 못하면 기난의 참 뜻을 깨듯기가 어렵은지라 이러함으로 말의 큰 듬만 이 알에 익히고 그 다음에 기결에의 난틀을 말하겟노라
『국어문법』, <기난갈>
- 참고문헌
-
『언어학 특강』전정례,경진문화사,2006
『주시경 문법론과 그 뒤의 연구들』최규수,박이정,2005
『주시경 국어문법』이현희,탑출판사,1986
「늣씨와 morpheme에 대하여」,『국어 국문학』김민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