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연극사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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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연극사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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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 영국의 극장 법규

코벤트 가든(Covent Garden, 1732년 개관)

B.프랑스의 극장 법규

C.독일의 정부와 극장

1.유럽의 극장들

2.미국의 극장들

연기
본문내용
정부와 극장
영국이나 프랑스, 독일의 독립 국가들에게 있어 18세기는 정부가 연극 제작에 제재를 가했던 시기로 각인 되었다. 그러나 많은 경우, 현명한 극장(경영)주들은 이러한 정부의 규제를 뛰어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었다.
A. 영국의 극장 법규
영국 극장에 대한 정부의 개입은 엘리자베스 1세의 통치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엘리자베스 1세는 극의 주제 선택에 제한을 두는 포고를 내리고 극단과 연극 작품의 허가를 담당하는 왕실 향연 주사라는 직책을 두었다. 1660년에 왕에 복위한 찰스 2세는 다브난트와 킬리그루 두 사람에게 특허권이라 불리는 최초의 정부 허가를 내렸다. 그 결과 그 두 사람은 런던의 연극을 독점.
이후 특허권의 합법성에 대한 문제 제기가 발생하자 의회는 1737년에 드루리 레인과 코벤트 가든에서의 공연만을 허락하는 면허법을 발표하고 챔벌린경에게 연극의 검열 책임을 부여.
많은 극장 관계자들이 면허법의 그물에 걸려들지 않기 위해 노력. 어떤 경영주들은 무면허 극장을 열어 두기만 하고 법이 심하게 적용되지 않기만을 바랄 뿐이었다. 면허법이 적용되는 범위는 ■■비극, 희극, 오페라, 유희, 소극 또는 이익·교용·보수를 목적으로 행해지는 무대 오락■■공연 등이었기 때문에 일부 극단장들은 연극 공연으로 이익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을 폈다. 무면허 극장 경영주에 속하는 헨리 기파드(약 1695년-1772년 경)는 음악회 입장료를 내고 들어오는 관객들에게 연극은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음악 행사는 늘어난 18세기 연극 입장료의 일부를 항상 차지하고 있었다.) 또 한 사람의 극장 경영주인 사무엘 푸트(1720년-1777년)는 핫 초콜릿을 팔면서 연극 공연은 추가 비용을 받지 않고 곁들였다고 말했다. 법망을 피해 가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공연물이 면허법에서 규제하고 있는 양식에 속하지 않는 것이라고 우기는 것이었다. 이로써 대단한 인기를 누렸던 많은 수의 연극적 오락물들이 법률에 저촉되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이다. 1800년 무렵에 존재했던 희가극이 바로 그러한 양식에 속하는 것으로, 모두 3막으로 구성되어 한 막당 5곡 이상의 노래가 삽입되어야 하는 특징이 있었다. 현명한 극장 경영주들은 셰익스피어의 희곡 같은 비음악극을 개작해서 희가극으로 만들었다.
이 모든 노력과 더불어 헤이마켓 극장이 1766년 면허 취득했음에도 불구하고 드루리 레인과 코벤트 가든은 19세기까지 런던의 연극을 독점했다. 그러므로 코벤트 가든의 역사가 1700, 1800년대의 런던에서 행해지던 연극적 관행들의 변천사를 상당 부분 보여주는 것이다.
코벤트 가든(Covent Garden, 1732년 개관)
존 리치(약 1682년-1761)는 런던의 극장들에 대한 특허권을 소유했던 인물로 1731년 중 공연 시즌이 끝나자 박스 스트리트에 코벤트 가든이 이전할 새 극장 건물을 세우기 위한 기금 마련에 동의했다.
벤트 가든에서는 예전 작품들의 재공연 뿐 아니라 동물이나 공중 돌기 묘기자 또는 곡예사들이 등장하는 화려한 팬터마임 등의 공연이 있었다.
면허법의 압력을 받던 1737년에서 1843년까지의 시기에 코벤트 가든과 드루리 레인은 런던에서 합법적인 연극을 공연할 수 있는 유일한 극장이었다. 그러므로 오랫동안 이 두 극장의 존속과 경영은 특별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 두 극장은 영국 연극의 전시장과도 같은 구실을 수행했던 것이다.
1761년에 리치가 사망하게 되자 그의 사위가 극장의 경영을 맡게 되는데 그는 특히 오페라에 주력했다. 리치가문에서 극장 면허를 팔게되는 1761년부터 1803년에 이르는 시기 중에는 일련의 인물들이 코벤트 가든의 경영주로 나서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었던 인물은 1767년에서 1774년까지 경영을 역임했던 선임자 조지 콜먼이었다.
비용 상승에 대한 극복 대안으로 1787년과 1792년 두 차례에 걸쳐 극장이 확장되었다. 두 번째 확장을 거치고 난 후 극장은 약 3천 석 규모가 되었다.
1803년에는 배우인 존 필립 켐블이 코벤트 가든의 극장 특허권을 사들여 누이인 사라 시돈스와 함께 은퇴하기 전까지 그 극장의 무대에 섰다. 1804년, 아역 배우인 매스터 베티(1791년-1874년)의 등장으로 코벤트 극장에서는 돌풍이 일어났다. 이 소녀의 인기는 대단해서 국회가 휴회하고 극장에 구경올 정도였다. 1808년에 일어난 극장 화재 이후 1809년에 재개관을 맞으면서 켐블은 입장료 인상 수익을 통해 손실을 메워 보려고 노력했다. 그 결과 구 가격 폭동이 야기되었는데 이 소요는 극장의 개막 공연 날부터 시작하여 켐블이 물러나게 되는 순간까지 67일 동안이나 지속되었다.
그의 형인 존 필립 켐블의 뒤를 이어 1871년에 코벤트 가든의 경영을 맡게 되는 챨스 켐블은 1824년에 셰익스피어 작 『존 왕』을 무대에 올리면서 완벽하고 철저한 사적 정확성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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