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학의 본성과 과학에 대한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과학의 본성(nature of science)
1. 과학의 기원과 발달
2. 과학의 정의

Ⅲ. 과학 지식
1. 과학 지식의 구성요소
2. 과학 지식의 본성(nature of scientific knowledge)

Ⅳ. 과학의 사회성
1. 과학의 내적 사회성
2. 과학의 외적 사회성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 '과학'은 정확한 것이고, 합리적인 것이라는 믿음이 광범위하게 존재한다. 텔레비전이나 신문에서 '침대는 과학이다‘, ’과학적인 운동', '과학적인 식단', '첨단 과학 기술로 탄생한 세탁기' 등과 같이 '과학'이라는 용어가 들어 있는 광고 문구를 접하는 것은 너무나 흔한 일이다. 즉, '과학'은 어떤 주장이나 사물에 특별한 장점이나 신뢰성이 있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한 발 더 나아가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진 과학자가 직접 광고에 등장하기까지 한다. 여기서 '과학'은 자기 회사의 제품이 더 성능이 뛰어나고, 훌륭하다는 것이 객관적으로 증명되었다는 의미를 은근히 풍긴다.
하지만 과학이 항상 좋게 인식되는 것은 아니다. 과학은 현대 사회가 당면한 여러 가지 문제의 주범으로 몰리기도 한다.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 오염, 지구를 멸망시킬 만큼 강력한 핵무기, 윤리적인 논쟁을 불러온 유전자 조작 등은 실제로 예전까지는 상상하지도 못했던 복잡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에 따라 과학에 대한 회의나 거부감을 가진 사람이 적지 않으며, 나아가 과학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처럼 과학에 대해 상반된 시각이 공존함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과학'이 좀 더 믿을만하고 가치 있다는 생각을 지니고 있다. 과학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볼 수 있는 종교에서도 자신의 교리를 과학과 관련지어 설명하려고 노력하고, 대학에서도 유행처럼 단과 대학명이나 학과 명을 '과학'이라는 말이 들어가도록 고쳤던 일은 이러한 세태를 반영하는 대표적인 예이다. 그렇다면 과학이란 과연 무엇이고, 그 권위는 도대체 어디서 유래한 것일까? 과학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학자들은 정보나 지식의 체계로 과학을 정의하지만, 어떤 학자들은 자연 현상을 탐구하는 일련의 과정이 과학의 핵심이라고 주장한다. 최근에는 과학에서 과학자나 사회·문화적인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렇듯 과학에 대한 이해들은 어떤 관점으로 과학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이런 관점들에 대한 조사와 분석들은 과학이 현재 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치나 의미, 역할 등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공통과학]고등학교 공통과학의 교수학습전개,심화보충학습,교사연수, 고등학교 공통과학의 평가기준,성취기준,평가 분석
  • 인식해야 한다.열린교육에서는 다양한 학습 자료를 사용하여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의 개별화가 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에 의하여 적절하게 준비되고 계획된 자료와 환경에 의하여 다양한 학습활동이 진행되도록 한다. 개별화 학습 또는 소집단 학습(코너 학습) 등에 중점을 두고 아동 중심의 능동적인 학습이 되도록 한다.Ⅱ. 고등학교 공통과학의 교수학습전개(1)과학의 본성을 이해하고 과학의 탐구 방법과 과학이 우리 사회에

  • 사회문제란 무엇인가?
  • 대한 사회과학적 인식 1) 왜 사회문제를 연구하는가? 사회문제를 연구하는 목적 중의 하나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실제적인 아이디어나 지식을 얻기 위한 것이다. 사회문제 해결에 보다 치중하고 있는 사회복지학적 입장에서 본다면 이러한 목적이 가장 실용적인 목적이 될 수 있다.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의 증진은 사회문제 연구의 중요한 목적이다. 우선 사회문제를 연구함으로써 사회문제를 이해하고 그 문제에 대처하는 데에 있어서의 사회과학

  • 사회과학의 관점에서 실증주의에 대하여 논하시오
  • 과학철학의 역사는 과학이란 무엇이며, 비과학적인 것과 구분할 수 있는 기준들을 확립하려는 시도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렇듯 과학에 대한 정의는 인식론적 입장과 과학철학의 역사 안에서 지속적으로 변화해왔으며, 인간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세계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따라 서로 다른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과학이 지닌 다양한 개념적 정의가 있지만, 과학은 인간과 자연 세계의 진리, 본질, 본성 또는 법칙을 찾아내기 위한 논리적

  • [교육학]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구성
  • 과학에 대한 흥미를 붙일 수 있게 구성해 놓았다. 철학적 이념인문학적 과학• 가치의 본성과 가치 판단 기준은 상대적이라는 상대주의와 진리는 논리적 사유에 의해 검증된다는 관념주의를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과학은 인간이 하는 것이며, 과학은 절대적 가치•지식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시킨다• 과학과 인간(인문학)이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도록 교수한다• 과학사를 통해 과학 이론이 나오게 된 배경 및 방법 등을 인식하여,

  • [2023 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식할 것을 강조한다. 인간은 주어진 세계를 어떤 고정적인 틀과 기준으로 수동적으로 파악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관심과 선택, 동기와 목적, 신념과 가치관, 지식과 경험, 해석과 판단에 따라 세계에 대한 이해를 실천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인 존재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본다. 하나의 관점이나 해석만이 가능한 닫힌 세계 속에서 결정된 지식을 기계적으로 발견해 나가는 과학적 인간관과는 관점을 달리 하는 것이다. 즉, 그 자신의 판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