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특징과 목적,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단계, 프로그램,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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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의미

Ⅲ.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도입배경

Ⅳ.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특징

Ⅴ.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목적

Ⅵ.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단계
1. 1단계 : 문제인식
2. 2단계 : 탐색
3. 3단계 : 해결방안제시
4. 4단계 : 실행

Ⅶ.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프로그램

Ⅷ.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이러닝활용

Ⅸ.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 수업)과 전통적 과학교육의 비교

Ⅹ.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성과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학 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이로 인한 산업계의 변화, 나아가서 사회전반에 걸친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되면서 과학의 본성, 과학과 기술 사이의 관계, 과학 기술이 사회․경제․정치 등의 여러 분야에 주고 있는 변화의 본질을 재검토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과학 교육의 일대 혁신 운동이 1960년대 초부터 미국을 진원지로 하여 전 세계에 파급되기에 이르렀다. 이른바, 탐구 커리큘럼이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 후반부터 탐구 커리큘럼에 대한 비판과 그 동안의 사회 변화의 특성을 재검토함으로써 인본주의와 정보화 사회의 수용을 위한 수정이 가해지게 되었다.
과학과 기술은 서로 간의 발전이 상승 작용을 하게 되고, 또 한 그 발전 속도가 급격히 빨라짐에 따라 산업 체제와 경제 나아가서는 사회 변화를 가속화시키게 되었다.
그리하여 과학 그 자체가 응용 과학이나 기술보다 한 층 사회 변화의 강력한 원동력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현대 사회는 과학 교육의 본질을 과학의 전달 기능에 두는 것이 아니라 과학의 창조 기능에 두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게 되었다.
즉, 창조성이 풍부하고 탐구심이 왕성한 인간을 기르고 과학의 방법을 체득함으로써 현대와 미래의 생활을 원만하게 영위할 수 있게 하며 나아가서 과학 기술의 토대가 되는 과학적 인식 능력을 길러 주어 과거의 문화를 무리 없이 흡수하고 새로운 변화 과정으로 이끄는 창조적인 통찰력과 전이력 있는 지성과 인력을 기르는 탐구 커리큘럼이 필요하게 되었다.

Ⅱ.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의미

STS라는 용어는 과학, 기술, 사회(science, technology, society)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합성어로 현대에서 과학과 기술 그리고 사회가 서로 긴밀하게 영향을 주고 받음을 나타낸다, STS 교육은 과학-기술-사회의 관계에 관한 교육을 뜻한다. STS교육에서는 주로 앞으
참고문헌
김주훈(1995), STS 과학학습의 이론과 실제, 과학교육
김수선(1998), 고등학교 과학수업 실태 조사 연구, 건국대학교 이학논집
김인환 외, 과학교육탐구, 박영사
권택환(2001), 기본교육과정 과학과의 STS교육 도입배경과 시사점, 특수교육 교육과정 연구
존 자이먼(1994), 과학과 사회를 있는 교육, 전파과학사
최경희·김추령(1994), STS 수업방법과 전통적 수업방법에 의한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성취도 및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에 관한 연구, 물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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