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특징과 목적,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단계, 프로그램,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의미
Ⅲ.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도입배경
Ⅳ.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특징
Ⅴ.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목적
Ⅵ.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단계
1. 1단계 : 문제인식
2. 2단계 : 탐색
3. 3단계 : 해결방안제시
4. 4단계 : 실행
Ⅶ.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프로그램
Ⅷ.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이러닝활용
Ⅸ.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 수업)과 전통적 과학교육의 비교
Ⅹ.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성과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과학 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이로 인한 산업계의 변화, 나아가서 사회전반에 걸친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되면서 과학의 본성, 과학과 기술 사이의 관계, 과학 기술이 사회․경제․정치 등의 여러 분야에 주고 있는 변화의 본질을 재검토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과학 교육의 일대 혁신 운동이 1960년대 초부터 미국을 진원지로 하여 전 세계에 파급되기에 이르렀다. 이른바, 탐구 커리큘럼이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 후반부터 탐구 커리큘럼에 대한 비판과 그 동안의 사회 변화의 특성을 재검토함으로써 인본주의와 정보화 사회의 수용을 위한 수정이 가해지게 되었다.
과학과 기술은 서로 간의 발전이 상승 작용을 하게 되고, 또 한 그 발전 속도가 급격히 빨라짐에 따라 산업 체제와 경제 나아가서는 사회 변화를 가속화시키게 되었다.
그리하여 과학 그 자체가 응용 과학이나 기술보다 한 층 사회 변화의 강력한 원동력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현대 사회는 과학 교육의 본질을 과학의 전달 기능에 두는 것이 아니라 과학의 창조 기능에 두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게 되었다.
즉, 창조성이 풍부하고 탐구심이 왕성한 인간을 기르고 과학의 방법을 체득함으로써 현대와 미래의 생활을 원만하게 영위할 수 있게 하며 나아가서 과학 기술의 토대가 되는 과학적 인식 능력을 길러 주어 과거의 문화를 무리 없이 흡수하고 새로운 변화 과정으로 이끄는 창조적인 통찰력과 전이력 있는 지성과 인력을 기르는 탐구 커리큘럼이 필요하게 되었다.
Ⅱ. 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수업)의 의미
STS라는 용어는 과학, 기술, 사회(science, technology, society)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합성어로 현대에서 과학과 기술 그리고 사회가 서로 긴밀하게 영향을 주고 받음을 나타낸다, STS 교육은 과학-기술-사회의 관계에 관한 교육을 뜻한다. STS교육에서는 주로 앞으
- 참고문헌
-
김주훈(1995), STS 과학학습의 이론과 실제, 과학교육
김수선(1998), 고등학교 과학수업 실태 조사 연구, 건국대학교 이학논집
김인환 외, 과학교육탐구, 박영사
권택환(2001), 기본교육과정 과학과의 STS교육 도입배경과 시사점, 특수교육 교육과정 연구
존 자이먼(1994), 과학과 사회를 있는 교육, 전파과학사
최경희·김추령(1994), STS 수업방법과 전통적 수업방법에 의한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성취도 및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에 관한 연구, 물리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