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공자의 생애와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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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공자의 생애
 
Ⅱ. 철학사상
(1) 시대적배경
(2) 공자의 핵심 사상 : 인
(3) 정치관
(4) 인간관
 
Ⅲ.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공자의 교육사상의 특징
(3) 교육방법
(4) 교사
(5) 학생
 
Ⅳ. 공자사상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 문헌정리자 였던 공자孔子(이름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는 기원전 551년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인 공흘은 은나라 마지막 군주인 미자계의 후손이었기 때문에 귀족의 신분을 가지고 있었다. 노나라의 하급관리에 불과한 공흘이지만 가문에 대한 자부심은 대단했고 두 차례의 전공으로 그는 세상 사람들에게 영웅으로 추앙 받았다. 환갑을 넘긴 나이에 어린 안징재를 만나 결혼을 하고 공자를 낳지만 이후 삼년 만에 공흘은 세상을 떠난다.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지만 공자는 어린 나이에 몰락한 가문 출신의 평민으로 전락하고 만다.
어린시절의 공자는 보통의 아이들처럼 활발하게 지내지 않고, 진흙을 주물러 제기 모양을 본뜨고 그것들을 가지고 제사의 예의를 모방하고, 절하는 행위를 놀이로 삼으며 시간을 보내곤 했다. 이는 홀어머니 밑에서 자란 공자가 정신적으로 피폐한 유년기를 보냈음을 알려주며, 또 한편으로는 어린 공자가 어떠한 장난감도 가지지 못할 만큼 곤궁했음을 증명해 준다. 그러나 이와 같은 사실은 공자가 나름대로의 자아의식을 갖고 있었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다시 말해 조상 시절 누렸던 가문의 영광을 생각하면서 몰락한 현실을 자위하고, 주례의 영광스러운 전통을 기리며 그것이 몰락해가는 현실을 애처로워하고 있었음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사실로서 확인을 할 수는 없지만 영리했지만 소심했던 공자는 이러한 성장 과정을 통해 그의 일생의 포부를 확립해 갔다고 여겨진다.
참고문헌
1. 李愚才의 論語읽기, 이우재, 세계인, 2000
2. 공자평전, 천웨이핑, 미다스북스, 2002
3. 나의 동양고전 독법 강의, 신영복, 돌베개, 2004
4. 역사를 움직인 100권의 철학책, 新東亞 1984년 1월호 별책부록, 東亞日報社, 1984
5. 공자의 철학, 예문서원, 蔡仁厚, 2000
6. 인간, 왜 가르치고 배우는가, 신창호, 서현사, 2003
7. 工夫, 그 삶의 여정, 신창호, 서현사, 2004
8. 유학과 현대세계, 사중명, 김기현 역, 서광사, 1998
9. 영원한 인류의 스승 공자, 이기동,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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