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철학] `노자`에 나타나는 비유적 상징(Metaphor)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 본론
① 모 : 만물을 낳고 기른다
② 빈 : 암컷
③ 곡(계) : 계곡
④ 박 : 천연의 상태
⑤ 적자(영아) : 태어난 그대로의 모습
⑥ 수 : 유약하며 다투지 않는다
▲ 결론
- 본문내용
-
『노자』에는 여러 가지 비유들이 나타난다. 『노자』제1장부터 명확하게 밝히고 있듯이 도는 직설적인 언어체계로 붙잡기 어렵다. 『노자』에 등장하는 다양한 비유들은 단지 문학적인 효과를 노리는 것이 아니다. 예수가 비유가 아니면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말하지 아니하였다 한 것과도 비슷하게, 도를 설명하는 방식으로서 은유가 채택된 것이다. 이들은 모두 도(道) 혹은 도를 체득한 성인(聖人)을 설명하기 위해 동원된다. 갓난아이(赤子), 물, 어머니 등의 비유들은 서로 상관이 없는 듯 텍스트의 여기저기 산재해 있다. 심지어 어느 곳에서는 도를 어머니라 하고 어느 곳에서는 갓난아이라 하니 이상하게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실은 이들은 모두 도를 중심으로 하여 유기적인 연관관계를 맺고 있다. 각각은 도의 어떤 측면들을 표상하고 있다. 이렇게 다각적으로 조명하는 비유들을 종합해보면, 도의 입체적인 모습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본문을 중심으로 각각의 메타포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들 사이에 의미상 겹쳐지는 부분과 다른 부분들을 알아보면서 이들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왜 이런 비유들이 채택될 수밖에 없었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이들이 어떻게 도의 총체적인 모습에 기여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