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문장구조] 핵계층이론의 성립배경과 그 장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목차
-
* 중간투사의 존재
1. 동사구
2. 명사구
* 보충어(Complements)와 부가어(Adjuncts)
(1) 보충어(Complements)
(2) 부가어(Adjuncts)
(3) 보충어와 부가어는 의미기능과 구조에서 차이가 있다.
(4) NP의 내부구조에 따른 구구조규칙
(5) 보충어와 부가어의 구조적 차이의 증거
* 범주간의 유사성
(1) 각 구범주는 핵어를 중심으로 앞에는 지정어, 뒤에는 보충어로 구성된다.
(2) 문법범주와 핵어, 보충어, 부가어, 지정어를 구분하여야 한다.
(3) 범주간의 공통적인 관계는 일반화를 위해 각 범주를 포괄할 수 있는 범주변항(category variable) X를 사용한다.
(4) 동사구에서 보충어/부가어의 구조적 구분의 타당성
(5) 형용사구에서도 보충어 / 부가어 구분이 필요하다.
(6) 전치사구에도 보충어/ 부가어 구분을 할 수 있다.
(7) 주요 범주간의 구조적 일치점으로 모든 범주는 내심구조(endocentric consturction)를 갖는다.
(8) 범주변항을 사용한 일반화된 규칙
(9) 일반화된 규칙의 요약
* 절의 구조
1. 평서문의 구구조규칙 : S → NP Aux VP
2. 의문문의 S' 증명
3. 핵계층이론에 입각한 구투사(phrasal projection) 여부 증명
* IP의 구조
* Infl의 구성
* DP가설
- 본문내용
-
2. 명사구
(1) the student of physics' hat에서 속격(genitive) 어미 ’s가 붙을 수 있고, 명사구의 일부인 of physics는 전치사구로 볼 수 있다.
a. the student of physics
① ?가 NP가 아닌 이
- 분포상의 이유 : 명사구의 위치인 주어나 목적어자리에 올 수 없다.
a. *Studnet of physics hit them.
b. *They hit student of physics.
- 만일 ?이 NP라면 NP가 한정사에 의해 수식을 받을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구구조규칙이 필요하게 되며, 이 규칙은 귀환성이 있어 한정사가 여러 개 나올 수 있는 구조를 허용하게 된다. (다중한정사구문은 비문법적)
*구구조 규칙 : NP → D NP
a. *the the student of physics
b. *the this student of physics
② ?는 N도 아니고 NP도 아니므로 NP보다는 작고 N보다는 큰 구범주여야 하나 범주체계에서 이러한 중간계층의 범주가 없으므로 새로운 범주체계가 필요하다.
- 가장 작은 단위의 범주를 0으로 범주가 확대될 때마다 숫자를 하나씩 더해 가는 방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