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아동통제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기통제란(自己統制 : self-control) 보다 크고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순간의 충동적인 욕구나 행동을 자제하며 즐거움이나 만족을 지연시키는 능력을 뜻한다. 자기통제력의 구성요인은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 만족을 지연하는 능력,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교적 일찍부터 발달한다. 아동의 통제력 발달은 부모나 양육자의 양육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부모의 자기통제 행동에 대한 역할모델도 자기통제력 발달의 중요한 수단이 된다. 성취지향적인 사회에서 아동이 미래의 성취를 위해 즉각적인 욕구나 충동을 자제하는 일은 성숙된 인간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자기통제의 발달은 두 가지 가정을 하고 있다. 첫째, 어린 아동의 행동은 부모에 의해 거의 통제된다. 둘째, 시간에 따라 통제는 아동이 자기통제의 가치를 강조하는 규범을 채택하고 이런 규정을 준수하도록 하는 자기 조정 기술을 습득하게 되면서 점차 내재화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보육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00
  • 교육을 제공하는 보편적인 사업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개념을 미국의 전미유아교육협회가 1995년에 발표한 ‘교육의 정의’에도 잘 나타나 있다. 즉, 전미유아교육협회는 보육을 ①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전체 서비스 활동, ②질 높은 서비스의 요건으로서 발달과 학습을 조장하는 교육의 강조로 정의하여, 유아교육기관과 보육기관을 분리하려는 발상을 버리고 교육과 보호를 통합하는 방향으로 진행됨을 알 수 있다. 아동양육에 있어서 아동이

  • 유아교사와 전문직
  • 발달과 학습에 대하여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교사들의 전문성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 유치원의 경우 유치원 교사 자격증 소지자만이 교사로 근무할 수 있으며 공립 유치원은 평균 30:1 이상의 경쟁을 통과해야만 교사로 임용될 수 있다. 또한 유아교사들은 그 어느 교사보다 현직 교육에 열성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미만의 유치원 교사만이 학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거나 1년 동안의 보육교사 교

  • [2019 유아교육과정4공통] (1)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과 운영특성 (2)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 (3) 2019년 개정 누리
  • 유아교육과정이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적인 경험의 총체이다.요약하면 유아교육과정이란 전인적 발달을 충실화하기 위해 마련된 일련의 교수학습 상호작용 계획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2) 주요 특징유아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주요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이 특징들은 유아교육의 특성을 잘 반영해 주고 있다.① 유아교육과정은 교사 주도적인 교육활동보다 아동 중심적인 교육활동을 중시한다. 이는 유아교육이 아동 중심의

  • [특수교육학과] 장애아동 교육현실과 교육을 위한 제언
  • 통제하기 어려운 행동을 한다고 자주 보고되고 있다 이영리, 그림이야기책 반복 읽기 언어중재가 정신지체아동의 언어표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2006 , 석사학위논문 유지성, 통합 환경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상황이야기 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 활동참여와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2007 , p 39 - 김재은, 장애유아 통합교육 현장에서의 보조원 활용실태 및 활용방안에 대한 요구조사, 공주

  • [2020 교육철학및교육사 2A][출처표기] 아동중심 교육과 이것이 유아교육에서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발달에 장애가 되는 외적 통제를 제거함으로써 자연스럽고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을 의미한다(문혜옥 외, 1995, p7). 따라서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조건을 제공하는 일은 아동존중에 관한 교육적 행위라고 볼 수 있다. 아동중심 교육의 목적이 아동의 진정한 성장과 발달에 있다고 볼 때, 아동발달에 관한 보다 체계적인 지식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하다.1800년대 초 계몽주의 운동과 함께 유아를 순수하고 보호가 필요한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