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교육의 개념 요약,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한 안전사고의 사례와 그 원인 분석, 자신이 생각하는 예방법 및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12 / 2018.11.1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2천여 건의 영유아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안전사고로 소중한 생명까지 잃는 사례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 영유아 안전사고는 보육시설이나 가정에서 발생되고 있는 바, 우리나라 보육현장에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안전교육의 개념을 요약하여 정리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한 안전사고의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예방법 및 대처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안전교육의 개념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의 사례의 원인과 예방방법 및 대처방안
1) 사례: 등하원 차량버스 사고의 사례
2) 사례의 안전사고 원인
3) 사례에서 안전사고의 예방법 및 대처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2천여 건의 영유아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안전사고로 소중한 생명까지 잃는 사례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 영유아 안전사고는 보육시설이나 가정에서 발생되고 있는 바, 우리나라 보육현장에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안전교육의 개념을 요약하여 정리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한 안전사고의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예방법 및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기는 안전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니 않으므로 보호자나 교사는 영유아의 안전을 제일 우선으로 해야 한다. 영유아기는 신체기능의 미발달로 신체조정능력과 운동기능이 미숙하고, 인지적?정서적 능력의 제한적 발달로 주위 환경의 안전을 판단하고 위험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또한 아동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을 조절하고나 바꿀 수 있는 능력이 미숙하다. 따라서 영유아기는 어느 시기보다도 안전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영유아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환경을 안전하게 구성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영유아의 모든 생활을 보호자나 교육자가 통제할 수 없으므로
참고문헌
최민수, 강광순, 강혜원 외 1명 저, 아동안전관리, 학지사, 2016
조희연, 김진선 저, 아동안전관리, 동문사, 2016
이성한 저, 아동안전관리, 창지사, 2016
이영환, 고선옥, 김경신 외 2명 저, 아동안전관리(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에 맞춘), 창지사,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안전교육에 대한 이해
  •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1) 필요성최근 영유아 안전사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정보의 각종 대책방안과 관련 법규의 제‧개정 및 안전문화 확산으로 어린이 사망사고는 감소되고 있는 추세이나, 생활 속에서의 안전사고는 아직까지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가정은 가장 안전한 장소로 생각하기 쉽지만 의외로 많은 어린이 안전사고가 가정 내에서 일어나고 있다. 한국소비자보호원안전넷(2006)을 통해 접수된 결과2001∼2004년 동안 발생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1. 아동학대의 개념 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의 법적 개념 2. 아동학대의 유형 1) 신체학대 2) 정서학대 3) 성학대 4) 방임 및 유기 제 2 장 아동학대의 원인 및 결과1. 아동학대의 원인 1) 아동학대 원인에 관한 이론적 관점 2) 아동학대 발생과 관련 요인 2. 아동학대의 결 1) 신체 ․ 정서학대의 후유증 2) 성학대 후유증 3) 방임의 후유증 제 3 장 아동학대의 실태1.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인식 2. 아동학대사례의

  • [식품안전교육] 식품 안전사고의 실태 및 유형, 활동을 통한 실제
  • 서론아동안전관리. ⓒ 문혁준 외, 2009. 식품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식품안전교육의 개념식품안전교육 아동건강교육건강상의 위해와 연관하여 식품의 품질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용어로서, 전염병(사람, 동물)이나 천연적․인위적 독소 물질에 의한 급성 또는 만성 중독과 같은 식품에 의해 발생되는 병해의 위험으로부터 소비자들을 보호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식품의약품 안전청, 2009). 즉 식품 섭취로 인해 소비자가 상처를 입거나 질병

  • [아동복지론]아동학대의 원인과 해결방안
  • 개념 Ⅱ. 아동학대의 유형과 사례1. 신체학대2. 정서학대3. 성학대4. 방임Ⅲ. 아동학대의 현황Ⅲ. 아동학대의 발생 원인1. 학대부모의 특성1) 가정욕동2) 사회문화적 요인3) 학대를 유발하는 고위험 아동2. 아동학대에 관한 생태학적 발달학적 모형3. 학대받는 아동의 특징4. 학대가족의 특징Ⅳ. 아동학대의 징후Ⅴ. 아동학대 휴유증1. 신체학대의 휴유증2. 성학대의 휴유증3. 방임의 휴유증4. 그외에 정서적 휴유증Ⅵ. 아동학대 예방 및 대처 방

  • 아동유괴 예방을 위한 대안적 교육방안
  • 교육실태 1. 현 예방교육 실태1) 아동의 인식 2) 부모의 인식 및 예방교육의 현황 2. 기관 내 예방교육 현황 Ⅳ. 유괴 예방교육 프로그램 1. 대안적 교육방안2. 실제 구성 1) 교육기관에서의 예방교육 2) 가정에서의 예방교육 3. 기대효과Ⅴ. 논의 및 제언 ◆ 참고문헌 ◆ 부 록I. 서 론 1. 연구의 목적 최근 몇 년 사이에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아동 대상 범죄들이 수차례 발생되었다. 그럴 때마다 아이들을 가진 부모들은 혹시나 내 아이에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