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아우토반과 우리나라 경부고속도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들어가기 전에

본론
1.독일 아우토반
1) 배경과 과정
2)건설목적
3)특징
4)영향
5)오늘날 독일 아우토반의 변화
2.오스트리아의 아우토반
1) 아우토반의 종류
2)특징
3.우리나라의 경부 고속도로
1)경부고속도로 건설의 계기
2)경부고속도로 건설의 목적
3)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있어 특징

끝내며....

본문내용
3)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있어 특징
가)통치자 주도 - 당시에는 도로에 자동차가 1~2대 지나갈까 말까하는 상황이었다. 이런 현실 속에서 고속도로를 건설하자는 주장은 터무니없는 소리로 들렸다. 그래서 고속도로 건설계획이 알려지자 전국적으로 반대의견이 들끓었다. 더구나 당시 나라 1년 예산이 1500억원에 불과한 상황에서 전체예산의 3분의 1에 가까이를 쏟아 부어야 하는 고속도로 건설은 다분히 무모한 공상으로 비쳐졌다. 그래서 언론들까지 ‘고속도로에 투입할 자금이 있으면 다른 경제분야에 지원하는 것이 더 낫다’ 등 반대여론이 일었다. 심지어는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경제기획원 내에서 조차 반대론이 득세했다. 이 같은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경부고속도로 건설을 강행할 수 있었던 것은 순전히 박정희 대통령의 의지 때문이었다.
고속도로 건설에 박 대통령의 신념은 당시 시공업체로 참가한 현대 건설 고 정주영 사장의 글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대통령이 밤늦게 불러 들어가 보면 많은 고속도로 관련 서적이 쌓여 있는 서재로 데려가 손수 인터체인지 구상을 그려 보인 곤 했다. 어떻게 하면 고속도로를 가장 적은 경비로 가장 짧은 기간에 완공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구상하면서 여러 가지 의견을 묻곤 했다.’
-이러한 통치자 주도의 고속도로 건설은 독일의 아우토반 건설시 히틀러의 강한 의지와 비슷하다.
나)국민의 협력
지금은 도로건설 비용의 40%가 토지매입비로 책정되지만 당시 민심은 한없이 순박하였다. 고속도로 용지대금을 낮추는 것이 곧 애국하는 길이라는게 당시 국민들의 인식이었고 토지 소유주들도 군소리 없이 정부의 용지매입지침에 따랐다. 토지 소유자들의 순박한 협조 속에 528만 7000평의 용지를 총 18억7667만원의 예산으로 모두 사들였다. 평당 평균 322원의 가격으로 사드인 셈인데, 당시 파고다 담배 한 값이 40원, 쌀 한가마에 4350원하던 때라는 점을 감안하면 너무나도 싼 가격에 토지를 매입할 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경부고속도로를 박정희만의 노력으로 만들어졌다고 평하는 것은 이런 현실을 왜곡한 주장이다.
다)단기간의 완성
1968년 2월1일 428km의 경부고속도로 건설이 시작되었다. 설계를 다하고 건설이 시작된 것이 아니라, 1공구 공사를 하며 2공구 3공구 설계를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런 불도저식 공사로 10개월 만에 수원까지 고속도로가 완성되어 12월21일 개통식이 열렸다. 결국 공사를 강행하여 공사 시작 2년 반 만에 1970년 7월 7일 부산까지 전 노선이 개통되었다.


끝내며....
독일의 아우토반은 지금 동․서독이 통일이 되고 유렵 통합이 이루어지는 상황 속에서 유럽 교통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런 교통 중심으로의 발전으로 독일의 아우토반은 유료화되고, 속도 제한이 이루어지는 상황입니다. 독일의 아우토반을 모델로 한 경부고속도로에 대해서 그 경제적 가치에 대해서 의문을 다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독일이 통일이 된 후 아우토반이 유럽의 중심도로가 되었다는 점이 못내 부럽습니다. 우리나라도 남북 분단이 끝나고, 경부고속도로가 평양을 거쳐 신의주로 연결되어 대륙과 연결되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끝으로 독일의 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를 체계적으로 비교하지 못한 점이 부끄러우면서도 못내 아쉽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정주영에 대해서
  • 경부고속도로, 조선소①정주영이 바라보는 박정희-박정희와 정주영은 빈농의 아들로 태어나 우리나라 근대화를 이룬 주역-차관을 들여와 한국 산업을 근대화-88올림픽 유치를 발판으로 소련과의 경제 교류에 주력-박대통령과의 첫 만남은 제 2한강교 건설문제(가장 싸고, 튼튼하고, 빨리 만든다)-독일 아우토반에 감명 받은 박대통령의 고속도로 건설계획②경부고속도로 -박정희 대통령이 고집을 갖고 추진한 사업-1960년대 현대건

  • 수도권 교통정책
  • 경부고속도로 건설 경부고속도로(京釜高速道路)는 박정희 대통령에게 근대화의 상징이자 경제개발의 꿈을 실현시킬 신앙(信仰)과도 같은 존재였다. 1964년 12월에 독일의 아우토반(Autoban)을 달리며 첫 구상을 한 뒤 귀국해서도 틈만 나면 인터체인지 선형을 직접 그려가며 꿈을 가다듬었다.  1967년 4월에 대통령 선거공약으로 건설계획이 발표되자 아직 고속도로라는 말조차 생소하던 때 야당을 중심으로 “재정파탄이 날 것이다” “부유층의 유람

  • 박정희 정권 경제개발의 긍정성
  • 도로가 대부분이었고, 그로인해 부산까지 가는 시간만 해도 하루이상이 걸렸다. 박정희 대통령이 독일에 방문했을 당시 아우토반을 달렸는데 그때 깊은 감명을 받아 건립을 추진한 것이다. 우리나라에도 이런 고속도로가 있으면 고도성장의 길을 걸을 수 있다고 판단했던 것으로 보인다. 공사비는 일본에서 일부 차관하고 외국의 민영기업들의 민간자본을 유치했다. 우리나라 고도경제성장의 밑바탕에는 경부고속도로가 깔려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

  • [지역경제학]Cost-Benefit 분석을 통해 본 대운하 정책의 경제성
  • 경부운하의 건설이 관광산업활성화를 통해 얻어지는 총생산 파급효과는 매년 1조 4천300억 원, 조세 유발효과 약 700억 원, 수입 유발효과 약 1,72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ㄹ. 수질향상과 수자원 확보2002년도에 독일의 세계인구연구소에서 발표한 “인간-물에 관한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2050년도에 한국은 심각한 수자원 부족국가가 된다고 예측하였다. 우리나라가 비는 많이 오는데도 물 부족 국가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첫째, 강수량이 계절

  • [사회학] 남한의 고속경제성장의 원인과 과정
  • 고속 경제 성장에 있어서 ‘노동자 계급’ 없는 산업화 혹은 경제 성장을 이야기 할 수 있을까? 60년대 박정희정권의 산업화 정책 하에 급격히 팽창한 노동자 계급은 그 형성 과정에서 서구의 노동자 계급의 형성과정과는 차이를 보인다. 서구의 경우 장인 전통이 초기 노동자 계급의 저항 의식과 정체성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으며, 노동 운동의 지도자들이 거의 대부분 장인 계급에서 배출되었다. 왜 장인들이 노동운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