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교통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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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수도권 교통정책 변화(1960~2000년대)
수도권 교통(철도, 도로, 항만)
수도권 교통문제
수도권 교통정책 방향 및 대안(철도, 도로)
본문내용
1970년대 이전 교통정책


60년대 전반기는 산업철도 건설에 치중하여 상대적으로 도로개발이 부진.
60년대 후반기부터 도로의 중요성 인식, 1968년 경부고속도로 건설 및 주요 간선 도로 포장.


일본의 대륙철도 횡단망 구상이 계기.
60년대 이전까지는 국지적인 노선외에 이렇다 할 신규건설이 이루어지지 못함.
공업화가 시작되면서 철도위주의 수송정책이 도로위주로 변화하기 시작.


개항 이후부터 이루어짐 (부산, 인천, 원산항 등 3개항)
대외 지향적인 공업화 전략에 따라 임해지역 공업항 건설 및 시설확장에 중점


항공부문 발전은 1948년 교통부 운수국산하에 항공과가 설치되면서 비롯됨
국적 항공사가 대한 항공으로 민영화


1970년대 이전 교통정책
국토건설종합계획법 (1963. 10. 14)
국토건설종합계획과 그 기초가 될 국토조사에 관한 사항에 관하여 규정

박대통령이 직접 스케치한 고속도로 구상도.


경부고속도로

1968년 2월 1일 착공하여

1970년 7월 7일 전 구간이 왕복4차선 도로로 준공, 개통

기존의 철도·국도와 중복을 피하면서 수도권과 영남공업지역 및 인천항과 부산항의 2대 수출입항을 연결하는 대동맥 역할
참고문헌
국토개발 연구원
국토해양부
수도권교통본부http://www.mta.go.kr
교통안전공단
국회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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