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탐구학습모형(마씨알라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마씨알라스의 탐구학습모형에 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1. 마씨알라스의 탐구학습의 정의란?
탐구의 개념
탐구의 특징

2. 마씨알라스의 탐구학습모형은?
탐구모형의 단계

3. 탐구학습의 조건과 장/단점은?
본문내용
“탐구란 어떤 특정한 기능이라기 보다는 특수한 세계에 대한 지각 속에서의 개인의 임무이며, 이는 인간과 지식과의 관계를 포함하는 전반적인 생활의 형태”라고 규정하고 있다. 교육에서는 인간의 모든 생활을 교실 상황에 투입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그럴 필요도 없으므로, 교육에서의 탐구란 “발견의 과정, 분명히 표현하는 과정 및 인간과 그의 환경에 대한 판단과 중요한 아이디어를 검사해 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
.
1. 안내
- 학생들과 교사가 문제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문제에 대해 확실히 인식하는 일이며 교사는 여러 가지 일을 짜내어 제시해야 하고 사회적 본질을 탐구해 갈 수 있는 문제를 설정하며 학생들에게 파악 시키고자 하는 일반화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인식시켜야 한다.
- 설명, 관계, 해결, 정책 등의 과정을 거친다.
.
.
.
2. 가설 설정
- 가설의 설정은 귀납적 사고의 결과라고 생각되고 있다. 즉 자기가 경험한 몇 가지 사실을 머리 속에서 생각하고 그 중에서 적당한 것을 잠정적인 해답으로 생각해 내는 것이다. 여러가시 사실 중에서 문제의 해답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직관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 즉, 가설은 어떤 문제를 설명하거나 해결하는 것에 대한 서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발견,탐구학습
  • 발견 탐구 학습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발견 탐구학습이란?발견학습 이론브루너(Bruner)발견학습의 예탐구학습 이론마샬라스(Massialas)듀이(Dewey)탐구학습의 예발견 탐구적인 방법의 과정발견 탐구학습 장점발견 탐구학습 단점발견 탐구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발견 탐구학습을 위한 평가방법목 차발견 탐구학습학생들이 지식획득의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가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이나 사회를 조사하는 데 필요한 탐

  • [교육사회학]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학습결과의 평가 등에 있어서 기술공학적 합리성만 을 강조한 나머지 교육과정 논의를 이끌어갈 수 있는 합리성의 여러 측면, 즉 윤리적, 미 학적, 정치적, 과학적, 기술공학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수 없게 되었다고 비판*. 애플(Apple)? 타일러모형과 같은 전통적인 논의양식은 탈정티적, 탈역사적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선정과 조직 뒤에 깔려있는 복잡한 정치?경제관계를 간파하고 있다고 비판 → 교육과정 의 이데올로기적 근원을 탐구하는데

  • 교수방법의 유형과 특성
  •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비효율적일 수 있음모든 학습상황에 적용, 사용은 불가능단순한 개념전달에 비효율적.교수학습방법자발적인학습발견학습학문중심교육과정발견탐구학습에 관한 이론발견학습: 브루너(Bruner)교사의 지시를 최소한으로 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학습을 통해서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교수-학습방법이다미샬라스의 탐구학습개발된 심리적 풍토에

  •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1,2,3)
  •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과정을 사회통제의 과정으로 간주 비판적 교육과정이론 미국의 전통적 교육과정이론인 타일러(Tyler)의 모형에 대한 비판과 잠재적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의 성격과 기능에 대한 탐구로부터 출발함. 비판적교육과정이론가들은 타일러 모형이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수업진행의 절차와 방법, 학습결과의 평가 등에 있어서 기술공학적 합리성만을 강조한 나머지 교육과정 논의를 이끌어갈 수

  • 9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사회학은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비롯되었다.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과 교육의 과정이 사회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지적하면서 과거에 도외시해 왔던 교육과정의 탐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그들이 이러한 주장을 하게 된 것은 그 동안 교육사회학을 지배해 온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거시적 수준에서 분석하고, 교육의 사회평등 또는 불평등 기능을 밝히는 데 있어서 투입-산출모형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