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탐구학습모형(마씨알라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1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마씨알라스의 탐구학습모형에 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 목차
-
1. 마씨알라스의 탐구학습의 정의란?
탐구의 개념
탐구의 특징
2. 마씨알라스의 탐구학습모형은?
탐구모형의 단계
3. 탐구학습의 조건과 장/단점은?
- 본문내용
-
“탐구란 어떤 특정한 기능이라기 보다는 특수한 세계에 대한 지각 속에서의 개인의 임무이며, 이는 인간과 지식과의 관계를 포함하는 전반적인 생활의 형태”라고 규정하고 있다. 교육에서는 인간의 모든 생활을 교실 상황에 투입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그럴 필요도 없으므로, 교육에서의 탐구란 “발견의 과정, 분명히 표현하는 과정 및 인간과 그의 환경에 대한 판단과 중요한 아이디어를 검사해 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
.
1. 안내
- 학생들과 교사가 문제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문제에 대해 확실히 인식하는 일이며 교사는 여러 가지 일을 짜내어 제시해야 하고 사회적 본질을 탐구해 갈 수 있는 문제를 설정하며 학생들에게 파악 시키고자 하는 일반화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인식시켜야 한다.
- 설명, 관계, 해결, 정책 등의 과정을 거친다.
.
.
.
2. 가설 설정
- 가설의 설정은 귀납적 사고의 결과라고 생각되고 있다. 즉 자기가 경험한 몇 가지 사실을 머리 속에서 생각하고 그 중에서 적당한 것을 잠정적인 해답으로 생각해 내는 것이다. 여러가시 사실 중에서 문제의 해답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직관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 즉, 가설은 어떤 문제를 설명하거나 해결하는 것에 대한 서술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