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인지주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인지주의 개념

2.인지주의 등장 배경

⑴ 행동주의 이론의 제한

⑵ 과학의 발달

3. 인지주의 기본관점

4. 인지주의 사상적 배경

⑴ 플라톤

⑵ 칸트

5.인지주의 교육의 목적

6.인지주의 교육의 특징

7.인주주의 관련 학자 및 이론 소개

⑴ Kohler 통찰이론
① 기본 입장

⑵ Piaget 인지발달이론

① 정의

② 적응

③ 인지 발달 단계

⑶ Vygotsky 인지발달이론

① 정의

②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③ 근접발달영역

④ 비계설정 또는 발판

⑷ Simon 정보처리이론

⑸ Ausubel 유의미학습이론

8. 인지주의 교육과정의 장점과 단점

⑴ 장점

⑵ 단점

9. 인지주의 교육과정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인지주의 사상적 배경

⑴ 플라톤
① 현대의 인지 주의적 관점에 대한 근원
② 인간의 지식과 아이디어는 내재되었거나 선천적, 교사는 단지 배우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런 것들을 회상해 내도록 돕는 것
→ 플라톤에 의하면 학습은 회상(recollection)이며, 회상은 내재된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발견하는 것이며, 이어서 이들 아이디어로부터 새로운 개념을 구성하게 된다고 주장함.
③ 인지심리학 주창자들에게 영향. 학습을 "발견"으로 보는 현대적 아이디어의 토대 형성

⑵ 칸트
① 19세기 경험주의에 대한 반동: 경험주의자들의 지식에 대한 설명은 근본적으로 오류를 범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인지 주의적 관점에 대한 토대를 마련함.
② 감각과 연합은 지식을 설명하는 데 불충분하다고 주장→ 경험론자들이 미처 고려하지 못한 마음의 구조, 즉 지각을 구조화하는 유목(schema)을 가졌다고 주장함.
③ 경험은 단순한 자극과 반응 연결의 기계적 집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마음에 의해 구조화된 지각으로 구성된다고 생각함.

5.인지주의 교육의 목적
⑴ 인지주의 교육의 목적: 정신(mind)의 개발 <-사고의 개발
⑵ 인지주의적 사고의 활동(인지 주의적 관점의 교과):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지적 요소들 (예,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문제해결적 사고)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조직

6.인지주의 교육의 특징
⑴ 행동의 목적성에 중점을 두고 인간의 학습을 설명하려고 함
⑵ 거시적 측면의 전체성에 관심을 갖고 있음
⑶ 인지이론가들은 행동보다는 그 행동이 이루어지는 인지적 과정에 연구의 중점을 두었다
⑷ 행동주의는 학습을 행동의 변화로 보았으나, 인지주의에서는 지각과 사고 그리고 의식 등과 같은 내적 과정에 대한 연구에 주력하였다
참고문헌
1. 송인섭 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양서원, 2004.
2. 박도순·홍후조.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문음사, 2006.
3. 임규혁.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교수학습이론의 관점(행동주의,인지주의,구성주의)
  • 인지 : 인지적 처리과정에서 스스로 통제하고 조정하는 즉 자기조절 체제에 대해 자기가 아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정보처리 과정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메타인지(통제처리)↓ ↓ 환경으로 부터 자극 >감각 등록기 -> 단기기억 -> 장기기억↓소멸↓소멸4. 인지주의 이론의 교수- 학습에의 적용.① 수업목표의 설정브루너는 형식 또는 행동적 측면에서의 사고의 과정과 탐구기능의 교육을 강조함으로써 단순한 사실의 축적을 반

  •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경험 중심 교육과정1. 기본 관점1) 교육과정의 중점을 학습자에 두고, 아동의 성장을 조성하는 학습에 둔다.2) 교재는 학습의 현장에서 결정되고, 모든 학습자의 협력 참가로 수업이 진행한다.3) 개인차와 개인의 능력 중시하며, 창조적인 성격을 기르는데 있다.4) 교육을 경험, 생활 즉, 성장의 과정으로 본다.2. 등장배경 1) 20c 초 실용주의 철학의 발달(1) 실용주의란 모든 진리는 그것이 실제적으로 어떤 효과 또는

  • 교육과정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방송대 교육과정A형
  • 교육과정 A형: 학번 끝자리가 1~5문제: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30점)목 차Ⅰ. 서 론Ⅱ. 본 론 –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1.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개념2.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1) 행동주의① 손다이크의 행동주의② 고전적 조건화과 조작적 조건화2) 인지주의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

  •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교육과정교과 중심 교육과정 VS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학습자교사Q.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이란?Q.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이란?출처 : 세계일보http://www.segye.com/content/html/2014/04/01/20140401000942.html?OutUrl=naverQ.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이란?ContentsPART 1 교육과정의 이해PART 2 학습자 중심 교육의 개념PART 3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경험중심 교육과정인간중심 교육과정인지주의 교육과정구성주의

  • [교육과정및교육평가] 학습자중심 교육
  • 학습자중심교육2008/11/06Ⅰ. 들어가며Ⅱ.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1. 진보주의와 열린교육, 학습자 중심의 교육의 관계Ⅲ.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1. 경험중심 교육과정2. 인본중심 교육과정3. 인지주의 교육과정4. 구성중심 교육과정Ⅳ.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특성과 수업환경 변화 1. 학습자 중심교육의 기본 가정2. 학습자 중심의 수업환경의 변화3. 학습자 중심 교육의 원리Ⅴ.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수업모형 및 사례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