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 교육경영]교육시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중 교육시설에 관한 요약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제 1절 교육시설의 개념
1. 교육시설의 의의
2. 교육시설의 특수성

제 2 절 지식정보화사회의 교육시설
1. 지식정보화사회의 교육
2. 지식정보화 사회의 교육의 방향
3. 교육시설의 현대화

제 3 절. 교육시설계획의 준거와 발전 방향
1.교육시설계획의 준거
2.지식정보와 사회의 교육시설 계획의 원칙
3. 미래 교육시설의 발전방향

제 4 절 교육시설계획과 투자
1. 교육시설계획과 교육시방서
2. 교육시설과 투자

제 5절 교육시설행정의 과제
본문내용

제 1절 교육시설의 개념
1. 교육시설의 의의
-교육시설 :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설치한 물리적 환경의 총칭
-오늘날의 교육은 시설 없이는 불가능 함 ⇒학교 전체가 교육의 매체용 도구 이면서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 하는 생활환경임
-현대의 시설은 교육의 성과를 좌우하는 교육환경 중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요건임
2. 교육시설의 특수성
①교육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본 환경임
⇒교육이란, 학교라는 환경에서 교사가 교육과정에 담긴 내용을 학생들이 경험 하고 학습하도록 지도하는 과정인데, 경험자의 경험이나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 작용의 결과임
②학생들의 행동에 대해 현재만이 아니라 미래까지도 중요한 영향을 미침
③학교 시설은 규모가 거대함
④형태가 다양함
⑤점유자의 수가 많고, 그 점유자인 교직원이나 학생들만의 전유물이 아님
⇒교육시설을 학교의 구성원 외의 지역 주민이나 관련 인사들에게도 개방․활용
제 2 절 지식정보화사회의 교육시설
1. 지식정보화사회의 교육
-지식정보화사회 : 사람 중시, 교육 중심, 평생학습이 보편화되는 사회, 개인의 능 력 개발을 중시하는 사회. 끊임없이 지식을 축적․해석하고 재조직․창출하는 사회, 지식의 가치․목적을 선택․적용․발전시키는 사회, 지식과 정보를 분석․통합․가공 하는 사회, 지식과 창의력이 가치 창출과 국가경쟁력의 원동력이 되는 사회, 평생 동안 새로운 지식을 학습․공유․전파․가공하는 사회, 신지식인이 정치․경제․사회․문화 활동의 핵심을 이루는 사회
⇒학교가 재구조화되지 않으면 학교 존립의 정당성이 불신 받게 됨.
<지식기반사회의 학교 모습>
●교육행정체제
-중앙집권의 권위주의적․관료적인 지시․명령․통제의 행정체제에서 탈피하게 됨.
⇒교육행정권과 교육의사결정권의 지방분권화로 인해 중앙의 규제 감소, 권한 축소, 지역 학교 실정에 맞는 현장중심의 참여적 의사결정, 학교경영의 자율성․책무성이 강조된다. 교육 수혜자, 소비자, 의뢰인이 한생, 학부모 위주의 교육으로 바뀌게 됨
●교육과정 운영
①전통적 K-6-3-3-4의 학제에 의한 교육과정의 획일적 편성과 단편적 교과목, 교과서 중심의 수업에서 탈피
⇒입학 연령의 다양화, 능력․적성․특기에 따른 학년과 연령을 초월한 집단별 수업, 지식과 지식이 상호 연결된 통합적, 초교과적 접근의 수업, 단순한 중핵교육과정이 주류를 이룸

.
.
.
(중략)
참고문헌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남정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및 경영]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장단점을 비교ㆍ분석 하시오
  • 문제였다. 그러나 과학적 관리론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관리방법에 인적유대와 인간 관계론의 장점을 혼합한다면 더 나은 이론으로 교육의 적용에 있어 승수효과를 가지리라 생각한다.Ⅳ. 참고문헌1. 주삼환 외 공저(201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2. 윤정일 외 공저(2015),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3. 윤정일 외 공저(2015),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4. 김현진 외 공저(2014), 교육행정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5. 박성식 저(2011), 교육행정학, 학지사

  •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 교육행정학Spaulding-교육행정에도 기업경영의 원리를 적용해야 함을 주장그 핵심적 원리로 학교행정에 대한 주민 통제의 원리와 능률의 원리 제시Bobbit- 학교에서의 의사결정, 과업관리, 급여결정, 교수방법 결정, 교사 선발 및 훈련, 시설 선정 등에 있어 과학적 관리의 원리가 적용되어야 함을 강조과학적 관리의 원리①가능한 모든 시간에 교육시설 활용②교직원의 작업능률을 최대한 유지, 교직원의 수를 최소로 감축③교육에서의 낭비 최대한

  •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교육평가의모형
  • 교육평가의 모형:평가의 과정과 기능을 설명하려고 만든 평가모형들은 학업 성취도 평가를 비롯하여 수업평가, 학교평가, 교육정책평가, 교육시설평가를 하는 데도 적용되고 있다. 여러 가지 교육평가 모형에 대하여 간략 하게 제시하면 아래와 같다.1. 목표달성모형목표달성모형(目標達成模型:goal attainment model)은 교육과정, 수업 또는 행정적 조치 및 경영관리를 통해 교육목표나 교육을 위한 제도적, 행정적 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사정하는 평가모

  • 교육행정학의 이론 발달
  • 및 부품화경제적 동기의 지나친 중시인간의 사회, 심리적 요인의 경시인간소외인간의 주체성 상실인간해석상의 편향성보수성, 폐쇠성행정과 경영의 차이 무시행정에 대한 능률의 적용상의 한계관리자를 위한 학문(친경영자적 성격, 인간조종) 등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교육행정의 능률을 높이기 위하여 교육 조직의 체계적인 구조화 및 교원직제, 그리고 교육시설의 운영에 있어서 경비 절감 등의 문제에 과학적

  • 과학적관리론,행정관리론,인간관계론
  • 경영관리를 위한 가장 효율적인 기술과 원리로 수용되어 급속히 확산되었다. 교육의 영역에서도 학교의 비효율과 낭비를 제거하고 관리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타일러의 과학적 관리론을 도입하고자 하엿다.②Bobbitt의 입장그는 교육행정에 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도입하여 교육에서의 낭비를 제거할 것을 주장했다. 학교에서의 의사결정, 과업관리, 급여결정, 교수방법 결정, 교사선발 및 훈련, 시설 선정 등에 있어서도 과학적 관리의 원리가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