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TQM 총체적품질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TQM의 개념
2. TQM에 대한 제정의
3. TQM의 발전배경
4. TQM의 기본원리
5. 전통적 관리와 TQM의 비교
6. TQM의 공공부문에서의 기대효과
7. TQM의 경향 및 추세
8. 우리나라 행정에의 TQM 도입
9. TQM 추진에 대한 자기 진단식 평가기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경제학자 슘페터는 ‘창조적 파괴(creative destruction)'라는 말로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변화는 기존의 낡은 틀을 파괴할 때 가능하다고 역설하면서 이것을 인류 역사 발전의 주요 동인이라고 보았다. 이것은 비단 과거 사회 뿐 아니라 지식․ 정보화 시대인 오늘날에도 적용될 수 있는 원리이다.
1997년 11월 한국은 IMF 구제금융을 받는 사태에 이르렀다. 이에 우리나라는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금융, 기업, 노사, 공공부문 등 4대 부문의 구조개혁을 추진했다. 예를 들면, 당시 기획예산처의 경우 ‘작지만 효율적으로 봉사하는 정부 창조’를 목표로 강도 높은 구조조정과 운영시스템 혁신을 추진하였다. 정부 기능 조정이나 개방형 임용제의 도입, 공기업 구조조정, 기금 정비 등이 그 예이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위에서 언급한 창조적 파괴는 하지 못한 것이다. 그리하여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는 땅에 떨어지고 말았다.
이런 국민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도 정부는 높은 성과를 내는 조직으로 변모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총체적 품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 Reengineering, Reinvention과 같은 조직의 성과를 제고시키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사실 이런 기법들은 예전에는 경영 즉, 시장부문에서 만들어져 그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어졌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역대 정부들만 보더라도 더 적은 자원으로 어떻게 하면 많은 일을 할 수 있을까 크게 노력하지 않았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조직과 조직구성원들이 더 일을 잘하고 더 효율적으로 변화에 대응할 것을 행정에도 요구하고 있다. 언제나 더 많은 것을 기대하고 요구하는 국민들이, 언제나 충분하지는 않은 정부의 예산이, 그리고 새로운 기술들의 발달 등이 행정의 변화를 불가피하게 만드는 요인들인 것이다. 이런 요인들 중 특히 국민들은 아이러니하게도 정부의 역할을 줄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정부가 높은 성과를 내기를 바라고 있다. 모든 사람이 정부가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성과를 내는데 초점을 맞추기를 바라고 있는 것이다.
우리 조는 행정이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 도입한 제도들 중에서 행정 분야에서의 TQM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자세히 알아보고, TQM 추진에 대한 자기 진단식 평가기법, 그리고 그에 따를 수 있는 장. 단점들을 제시하면서 어떻게 하면 TQM 기법을 잘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논하면서 끝을 맺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철학] 행정에서의 능률성, 민주성 -한국 역대 정권을 중심으로
  • 행정학의 유입3) 제 3, 4공화국과 경제성장시기(1) 박정희 정권의 경제정책(2) 박정희 정권의 평가3. 제 5공화국과 아래로부터의 민주화4. 국가재편기(1998-)1) 국민의 정부(1) 국민의 정부의 개혁(2) 국민의 정부 평가2) 참여정부(1) 참여정부의 개혁(2) 참여정부 평가3) 실용정부(1) 실용정부의 개혁(2) 실용정부 평가제 2 절 민주성과 능률성 조화 사례1. 전자정부론1) 온라인 민원신청2) G2B2. 총체적품질관리(TQM)3.

  • [행정학] 품질관리제도 : 총체적 품질관리(TQM)와 6시그마, 정책품질관리메뉴얼
  • 품질관리메뉴얼1) 개념TQM과 6시그마가 탁월한 경영기법이긴 하나 정부와 기업이 갖는 본질적인 차이로 인해 정부로의 완전한 이식에는 그 한계가 있었다. 2005년 행정자치부에서 개발된 정책품질관리메뉴얼은 TQM과 6시그마를 정부조직에 맞추어 벤치마킹 한 것으로 정부에 의한, 정부를 위한 정책품질관리기법이다.2) 주요내용① 제도적 기반마련을 위해 정책품질관리규정 제정② 각 정책단계별로 사전에 점검 ∙ 확인해야 할 사항을 제시해 줄 정

  • [행정학] 총체적 품질관리(TQM)
  • 총체적 품질관리를 역수입하였다. 1980년대 이후 총체적 품질관리운동은 미국에서 크게 확산되었으며 다른 나라들에도 그 영향이 점차 파급되어 왔다. 오늘날 총체적 품질관리는 민간기업뿐만 아니라 정부부문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비스 개선에 대한 압력과 세금감축, 정부감축에 대한 압력을 동시에 받고 있는 정부부문은 총체적 품질관리에서 돌파구를 찾으려 하고 있다. 그럼 이제 TQM에 대하여 살펴보고 적용사례를 알아본 후 앞으로 TQM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총체적 품질관리(TQM)란 무엇이고 도입을 어렵게 하는 한계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 -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총체적 품질관리(TQM : Total Quality Management)란 무엇이고 도입을 어렵게 하는 한계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총체적 품질관리(TQM)란2.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총체적 품질관리(TQM)란3. 사회복지조직에서 TQM 도입을 어렵게 하는 한계1) 실무자들의 소진과 사기저하2) 지도자의 역할3) 계속적인 서비스 질 향상의 어려움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TQM(Total Quality Manag

  • [행정학] 전통적 관리체제와 총체적 품질관리(TQM)의 의미와 두 관리방식의 주요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 관리론(1)과학적 관리론의 개념 및 발달배경(2)과학적 관리론의 주요 이론(3)과학적 관리론의 주요 내용(4)과학적 관리법의 핵심적 기법(5)과학적 관리론의 평가2.인간관계론(1)인간관계론의 개념 및 발달배경(2)인간관계론의 주요 내용(3)인간관계론의 평가3.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비교(1)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공통점(2)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차이점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비교표Ⅱ. 총체적 품질관리1.총체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