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대소설] 서양의 고대와 중세에서 살펴 본 `거울의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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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양에서의 거울의 역사
2 . 거울의 양면성
3. 거울의 역사와 상징적 의미
4. 신화 속에서 나타난 거울의 이미지
1> . 그리스 신화
1) 나르키소스의 물 거울
2) 페르세우스의 방패 거울
3) 아프로디테와 거울
4) 아테나의 여신의 방패
5) 헤파이토스- 거울 최초로 만든 신
2>. 북유럽신화와 거울
1) 스스로 싸우는 검
2) 그람왕
3>. 고대 이집트에서의 거울
4>. 메소포티미아 문명에서의 거울
5. 기타 문학작품에서의 거울
6. 중세 미술에서의 거울
본문내용
서양에서도 고대의 거울은 구리[銅]나 청동 등의 두꺼운 판을 매끈하게 갈아서 반사경으로 한 금속거울로서, 용도는 주로 화장용이었다. 형식상 손잡이거울 ·경대(鏡臺)거울 ·뚜껑 달린 거울 등으로 대별되는데, 유리거울과 달라 매우 무거워서 일반적으로 휴대하기는 곤란하였을 것으로 보인다. 거울의 기원에 대하여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금속기시대의 개시와 거의 같은 무렵에 오리엔트 지역에서 제작되기 시작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이를테면 이집트에서는 고왕국(古王國)시대의 한 분묘에서 이미 완전한 모양을 갖춘 거울이 발굴된 바 있다. 이집트의 거울은 왕조시대 전기를 통하여 발달하였으며, 특히 신왕국시대 ·그레코로만시대에는 뛰어난 작품이 많다. 약간 편평하면서 대개는 거울의 면이 원형인 손잡이거울인데, 손잡이 부분은 금속 ·단단한 나무 ·상아 ·사기 등으로 되어 있고, 신상(神像) ·인상(人像) ·파피루스나 로터스를 본뜬 것이 보통이다. 서아시아의 거울도 이집트의 것과 모양이 비슷한데, 유물로 남아 있는 것은 극히 적다.
그리스에서는 미케네시대에 정교한 선각(線刻)으로 장식된 상아의 자루가 달린 둥근 거울이 만들어졌으며, 주동기술(鑄銅技術)의 발달로 여러 가지 복잡한 디자인의 거울이 나오게 되었다. 특히 여성의 입상(立像)이 머리 위에 원형의 거울을 받치고 있는 모양의 경대, 정교한 부조(浮彫)나 은으로 상감을 한 뚜껑이 달린 거울 등은 뛰어난 작품이다. 이들 장식은 화장도구라는 성격에서 섬세한 여성적 표현을 한 경우가 많고, 또 관능적인 장식주제(裝飾主題)가 선택되는 일도 적지 않았다. 이 경향은 헬레니즘기(期)에 들어오면서 점점 더 짙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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