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위주교육’의 의미와 실태진단 및 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1
Ⅱ. 본론
1. 현행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점 및 대안 ----------3
2. 대안으로부터의 기대효과
(1) 대안 시험체제 ------------------------- 4
(2) 기대효과 ----------------------------- 5
3. 선진외국의 대학 입학 제도와의 비교
(1) 선진외국의 대학입학 제도 ------------------ 6
(2) 선진 외국 대학입학 제도의 시사점 -------------- 8
Ⅲ. 결론 ---------------------------------- 9
참고 문헌 --------------------------------
- 본문내용
-
1. 대학입학전형제도의 개념
칸트(I. Kant)가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존재이며, 인간은 교육적 산물 이외에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듯이 인간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 교육적인 가소성을 안고 태어났다. 즉, 인간은 본래부터 교육 가능한 존재로서 교육이 필요한 존재인 것이다. 그러나 모든 인간에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 기회균등 이론은 설정되어 있으나, 고등교육의 문화가 모두 개방된 것은 아니다. 따라서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적격자를 가려야 한다. 여기에 입시제도의 존재 이유가 있다.
따라서, 입시제도의 본질은 상급 학교에 진학하여 성취할 수 있는 적격자를 선발하는데 있다. 대학 입시제도에서는 대학교육의 성격과 이념에 따라 결정이 되어야 하는데, 소수 저예의 지도자적 인재 양성과 고도의 학술 연구를 강조하는 ‘엘리트 지향적 교육 체제’에서 이제는 보다 많은 대중들의 고등교육 기회를 확대하여 다양한 사회 요구를 수용해야 한다. 그 이유는 인간은 그 나라 그 사회의 최대의 자원이며, 사회는 그러한 인간이 지닌 최대 최선의 가능한 생산적인 힘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의 잠재된 지식, 기능, 경험, 적성, 태도, 사고력 등을 최대한 개발시켜야 한다.
- 참고문헌
-
이종승 외(2004),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선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200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내신제도의 개선 방안: 2004 세미나 종합 자료집(pp. 3~25)
황규호(2004),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를 위한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고교-대학 연계’를 통한 대입전형연구:2004 년(1차년도) 세미나 종합 자료집(pp. 488~5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