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유아교육(발도르프교육, 발도르프보육, 자유발도르프유치원교육, 발도르프교육학)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선을 다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발도르프
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
2. 발도르프 교육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3. 발도르프 보육과정

Ⅱ. 자유 발도르프 교육학의 이론적 기초
1. 인지학적 인간론
2. 인지학적 발달론
3. 기질론
4. 교사와 아동간의 상호작용

Ⅲ. 자유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
1. 교육 원리 및 목적
2. 교육내용
3. 환경 구성 및 놀이감
4. 교육방법
5. 운영 및 학부모와의 관계
6. 교육시간 운영계획
7. 예술적 활동과 특별활동
8. 교사 교육

Ⅳ. 유치원에서의 적용 및 시사점
1.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발도르프
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

발도르프 학교의 창시자인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는 오스트리아와 헝가리의 경계에 위치란 크랄예베(옛 헝가리 영토) 지방의 오스트리아 농촌의 서민계층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철도 직원이였으므로 '역'들은 어린 시절을 즐겨 지내던 장소였으며, 학교까지 가는 길이 자주 멀었으므로 자연은 그에게 친숙해졌다. 그래서 학교교육은 인간적이 아니라 자연과학적이고 기술적으로 인상 지워졌다. 그는 일찍이 칸트를 읽었고, 후에는 관념론자들을 읽었으나 그의 전공은 자연 과학이였다.
슈타이너는 철학, 문학 그리고 다른 정신과학에서 그는 마침내 아는 능력의 한계를 갖지 않는 영혼을 발견함으로 앎의 근원을 보게 되었으며 괴테가 자연 과학적 연구를 통하여 자연과 영혼 사이에 다리를 놓는 것을 보게 되었고 그 영혼의 사고는 모든 신비의 비법들로 침투할 수 있고, 지혜의 모든 시련을 극복하며, 인간적 능력의 한계를 무한정 확장시킨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플라톤이 말한 것처럼 자연계의 모든 대상의 근저에는 그 원형인 '관념'이 고차원의 세계 속에 존재한다는 것을 확신하게 된다. 그는 이런 것들에서 정확한 학문과 내적, 정신적인 신비한 체험을 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인류학을 의미했던 '인식학분야'였다.
참고문헌
우리집은 발도르프 유치원. 크레용하우스편집부 편/고향옥 역. 청어람미디어
발도르프 학교와 그 정신. 루돌프 슈타이너 저/최혜경 역. 밝은누리
발도르프 유아교육. 마리 루이제 콤파니,페터 랑 등저/이정희 등역. 행동하는정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A)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유아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요인으로 작용했으며, 헤드스타트 프로젝트는 유아교육 프로그램모형 개발의 기점으로서 유아교육이 사회적 요청이나 사회개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1919년 독일의 사상가인 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처음으로 시작된 발도르프학교는 오늘날까지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74여 개 나라에 걸쳐 740여 개의 학교, 1400여 개의 유치원, 600여 개의 관련시설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0k
  •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교사가 가르치지 않고 진지한 태도로 삶에 필요한 작업을 하고 ,유아가 모방을 통해서 계절과 일상생활을 체험하면서 자신의 신체형성에 충분히 몰두 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발도로프교육에서 또는 발도로프유치원에서는 첫 번째 6~7년의 시기를 위하여 특히 아래와 같은 일곱 개의 능력범주가 교육과 발전의 목표로서 유효하다.이 글에서는 슈타이너의 사상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그의 독특한 사상인 인지학이론과 발도르프 유치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념2. 이론적 기초1) 인지학적 인간론2) 인지학적 발달론3) 기질론3. 교육목표 및 원리1) 교육목표2) 교육원리4. 교육과정1) 성장리듬을 반영한 교육과정(1) 자유놀이(2) 아침 모임(3) 정원에서 자유놀이(4) 동화모임(5) 주간 예술 및 특별활동2) 환경구성(1) 유치원 배치(2) 실내 영역 설비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 교육적인 지도를 맡아 달라고 부탁하였다. 그리하여 1919년 9월 7일 공장의 이름을 딴 자유 발도르프 학교(Freie Waldorfschule)를 열었다. 개교 연설에서 슈타이너는 “만일 인간성이 미래 사회에 옳은 삶의 방식이라면 인간성이야말로 어린이를 교육하는 올바른 사회적 방법이며 스튜트가르트의 자유 발도르프 학교가 이런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작은 공헌을 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발도르프 학교가 설립된 이듬해인 1920년 슈타이너는 유치원의 유아들도 교

  • [유아교육과정] 발도르프 교육
  • - 발도르프 교육 - 1. 발도르프 교육의 배경과 목표1) 슈타이너와 발도르프 (1) 발도르프 교육의 탄생전인교육을 목표로 한 자유 발도르프 학교는 독일에서 루돌프 슈타이너의 사상을 토대로 설립되었다. 1919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담배 공장 사장인 몰트만이 슈타이너의 교육이념에 영향을 받아 최초로 설립하였으며, 현재 독일 세계 전역에 걸쳐 약 50여 개국에 700여 개 발도르프 학교와 약 1,500개의 유치원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특히 냉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