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한국영화와 스크린쿼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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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스크린 쿼터제란 무엇인가

2. 영화인들의 강력한 반발의 이유

3. 스크린쿼터제를 반대하는 주장과 그에 따른 의견

4. 한국 영화 산업과 스크린쿼터제

5. 스크린쿼터제 폐지 및 축소에 따른 문제점과 그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1. 스크린 쿼터제란 무엇인가

스크린쿼터제는 1966년부터 실시되었다. 이 제도는 1년의 5분의 2에 해당하는 146일 이상 한국 영화를 상영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외국영화의 지나친 시장잠식을 방지하는 한편 자국영화의 시장확보가 용이하도록 해줌으로써 자국영화의 보호와 육성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다. 영국에서 처음 실시되었으며 이후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일부 국가와 남아메리카 ·아시아 국가 일부가 이 제도를 시행했으나 현재까지 계속하고 있는 나라는 한국을 비롯하여 브라질, 파키스탄, 이탈리아 등이다. 그 중에서 한국의 스크린 쿼터제는 가장 구체적인 모습을 띠고 있다. 실제로 1998년 정부의 스크린쿼터제 폐지안이 영화인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쳐 무산된 바 있다.

2. 영화인들의 강력한 반발의 이유

스크린 쿼터제 폐지에 대한 영화인들의 65일간의 농성은 대대적으로 보도 되어 온바 있다.
농성 뿐만 아니라 삭발까지 단행했던 그들을 보는 우리들은 왜 그렇게 까지 해야 했을까 하는 의아함도 없지 않아 있었다. 그 이유는 간단 하지 않다. 한국영화를 살리자는 단순한 이유가 아니다. 영화는 21세기 주력 산업인 영상 산업의 핵심이다. 이런 영화를 보호하지 못한다면 경제 선진국으로 진출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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