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파 음악-하이든,모차르트,베토벤의 대표적 작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전파 음악
-하이든,모차르트,베토벤의 대표적 작품-
고전파 음악
목차
고전파음악이란
시대적 상황 및 배경
일반적 특징
음악사적 의의
대표적인 음악가들
고전음악이란
바로크 음악의 뒤를 이어 18세기 중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 유럽을 중심으로 해서 발생되어진 음악 양식과, 이 음악 양식이 음악 전반의 주도권을 잡을 때
좁은 의미 : 1770년부터 1830년까지의 F.J. 하이든 W.A. 모차르트 L. 베토벤을 중심으로 하는 약 60년 간의 <빈 고전파>음악
넓은 의미 : <전고전파(前古典派)>의 여러 음악과, 베토벤의 영향을 받은 19세기 낭만파음악의 일부까지도 포함
고전파 음악
1.고전음악이란
전기 고전파
바로크말기의 1720년경에서부터 고전 초엽의 1770년대의 음악
당대한 바로크양식에서 벗어나 경쾌하고 단순 명료한, 그러면서도 가벼운 장식적 요소가 가미된 로코코(Rococo)양식
감상적인 멜로디에 화성기법이 사용
만하임악파(Demenico Scarlatti, 1685∼1757) - 소나타 형식의 발전과 함께 4악장제의 교향곡의 정형을 완성
임마누엘 바흐(Cari, Philipp Emanuel Bach, 1714∼1788) - 소나타형식을 창시한 바흐의 아들 등
고전파 음악
1.고전음악이란
빈 고전파
바로크 양식 이후 다양하게 형성되어진 여러 음악 양식들 중 가장 뛰어난 보편성과 높은 예술성으로 이 시기의 서양 음악을 대표하게 되는 고전 음악은 ‘빈 학파’의 의해 그 내용과 형식의 완성을 이루게 된다.
하이든과 모차르트, 베토벤
고전파 음악
1.고전음악이란
오페라의 개혁
18세기 전반을 주도했던 나폴리 오페라는 극적 사실을 경시하고 성악적 기교만을 강조하여 청중을 자극할 수 있는 감각 위주의 음악표현에만 치중(가수의 화려한 기교위주의 오페라)
욤멜리(N, Jommilli)와 트라에타(T. Traetta)와 같은 작곡가들에게 개혁의 의지를 일으켜서 새로운 시도가 나타나기 시작
글루카(Christoph Willibald Gluck, 1714∼17870)는 1762년 빈에서 새로운 구성의 오페라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를 발표
새로운 형태의 오페라로 정착되지는 못함.
그러나 오페라에 있어서 극과 음악이 모두 중요시되어야 한다는 글루크의 이상은 19세기에야 비로소 베버(C.M Weber), 바그너(W. R. Wagner) 등에 의해서 실현

고전파 음악
1.고전음악이란
고전음악 형성의 원인
바로크 음악의 지나친 인위성과 장식, 복잡성에 대한 일종의 반동
단순, 명료, 자연스런 음악 추구
‘소나타(Sonata) :작품 창작의 구심점
계몽 사상의 만연
자유주의, 인본주의 사상 : 인간다운 삶 추구 (↔종교나 신)
그들 자신, 혹은 보편적인 대중을 위한 음악 (↔종교나 행사를 위한 음악)
화성음악(↔다성음악), 세속 음악(↔교회음악)
완전한 독립은 이루어 지지 못한 상태
고전파 음악
1.고전음악이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