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고전음악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고전음악의 정의

◎고전파 음악의 특징

◎대표적인 작곡가

◎고전음악의 배경

◎고전음악의 특징

◎대표적 작곡가 ≪하이든 HaydenFranz Joseph(1732.3.31~1809.5.31)≫

◎대표적 작곡가≪모짜르트Mozart, Wolfgang Amadeus , 1756.1.27~1791.12.5》

◎대표적 작곡가≪베토벤 Beethoven, Ludwig van , 1770.12.17~1827.3.26 》

본문내용
◎고전음악의 정의
▷로코코풍의 음악을 작곡하던 하이든과 모차르트, 그리고 새로이 등장한 베토벤은 음악사상 가장 중요한 소
나타 형식을 완성하여 실내악, 협주곡, 교향곡의 틀을 만들었다. 1750~1820년의 음악을 말하며, 위의
작곡가들-일명 빈악파라 불리는 이들은 빈에 모여서 양식적 통일의 정점을 이루었는데 이 시기의 음악을
고전파 음악이라고 한다.
◎고전파 음악의 특징
▷고전파 음악의 특징은 종교 음악을 떠나 절대 음악으로 변환한 것과 음의 균형미, 형식미, 구성미를 추구한
것이다. 그리고 다성 음악이 화성 음악으로 변하고 기악곡이 성행하였다.
◎대표적인 작곡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
◎고전음악의 배경
▷고전주의 시대의 정신적 배경은 계몽주의 사상으로 대표된다. 계몽주의는 인간의 분별력과 판단력 같은 이성으로 더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사상으로, 사회적으로는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실현하려고 했 다. 자연과학의 발달과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은 사상의 중심을 이루던 교회의 권위를 더욱 약화
시켰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은 산업혁명을 낳았고, 이에 의한 부의 축적으로 중산층이 나타나 시민이 중 심을 이루는 사회를 이루었다.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의 신념과 루소의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구호가 당시의 철학과 예술에 큰 영향 력을 주어, 단순하고 인간적인 자연스러움이 있는 고대의 예술과 사상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렇게 해 서 문학에서는 바로크 시대의 시적이고 신비적인 소재를 벗어나 보다 인간적이며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소 재를 찾았고, 건축과 미술 분야에서는 화려한 바로크 양식에서 벗어나 고대 그리스, 로마 예술의 단순한
균형미를 수용하였다. 음악에서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음악이 자연스럽다고 보고, 일정한 규범 안
에서 선율적 단숨함을 토대로 하였다. 또한 지나친 심각함이나 유쾌함 즉 극단적인 비극이나 희극을 피
하여 단순 명료하며 균형잡힌 음악을 선호하였다.
◎고전음악의 특징
▷첫째 = 이시기의 음악에는 <단순함>과 <자연스러움>, <보편성>이 강조되었다. 바로크 시대의 음악이 지 나친 과장, 인위성, 현학적 특성을 보였다면, 고전 시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정세문․이홍수 공저 <音樂> 동아출판사
2. 용환선․김재은․신현남 <음악이론> (주)교학사
3. <모차르트> 문학동네
4. <세계 음악가 전집;모차르트> 대림출판사
5. 윤상렬 저 <불멸의 대 작곡가>
6. 루드비히 판 베토벤 <베토벤, 불멸의 편지>
7. 이원숙, 정명근 저 <쉽고 재미있는 음악이야기>
▷인터넷검색
1. http://my.netian.com/~kwak1146/frame.htm
2. http://www.um-ak.co.kr/yong/ga-na/gojunjui.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렛폿 쓰는데 도움마니 되었어요
  • shieldc***
    (2007.05.08 00:55:33)
회원 추천자료
  • [음악] 낭만파음악의 역사적 배경
  • 대하여 흥미를 나타낸 시대였다. 이 같은 성격은 19세기의 철학과 문학, 그리고 미술과 음악에 공통적으로 분명히 나타나 있다. ) 서양음악사 저자 H. M. Miller p.287, 2892.역사적 배경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한 기본적인 지도 이념으로써, 특히 문예분야에서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 중요한 본질은 새로운 것을 희구하는 욕구, 개성의 존중, 자유에의 태도, 또한 새로운 시대 정신에의 동경 등이다. 따라서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음악에서 존중

  • 부르디외가 보는 나는 누구일까
  • 고전작품을 영화로 각색한 것, 고전음악을 대중적으로 편곡한 것 등은 대중을 위해 조직된 것인데 그것을 즐기는 중간계층은 다시 한 번 문화에 대한 외경으로 가득 차 있음을 보여준다. 다른 특징으로 부르주아에 대한 선망은 출산율에서도 드러난다고 하는데 그것은 저소득집단에서는 자녀들의 미래가 현재와 달리 예측할 수 없어 투자를 줄이고 고소득층은 그러한 투자에 부응하는 소득을 갖고 있기에 상대적 육아비용이 낮아지나 중간계층은 사회

  • 고전시대 유명한 음악가와 그들의 작품에 대하여
  • 고전시대 유명한 음악가 및 작곡가와 그들의 작품에 대하여이름: ㅇㅇㅇ학과: ㅇㅇㅇㅇ학과학번: ㅇㅇㅇㅇㅇㅇㅇ과목명: ㅇㅇㅇㅇㅇㅇㅇ요한 세바스찬 바흐 (Johann Sebastian Bach)독일의 작곡가로, 바로크 음악의 거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크기와 다양성 면에서 탁월하며, 오르간 음악과 교향곡을 중심으로 작곡하였습니다.대표곡브란덴부르크 협주곡 (Brandenburg Concertos): 총 6개의 협주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다양한 악기 조합

  •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
  • 음악분석 1) 주제가 분석 -Gloomy Sunday 2) 장면과 음악분석2. 파리넬리 (Farinelli il castrato, 1994) 5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 ③ 음악분석 1) 주제가 분석 -Lascia chio pianga 2) 장면과 음악분석④ 카스트라토에 대하여3. 아마데우스 (Amadeus, 1984) 9① 영화소개 및 줄거리② 음악분석 ③ 음악에 있어서의 고전주의(Classism)4. 물랑루즈 (Moulin Rouge, 2001) 13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③

  • [악식론] 낭만파시기부터의 음악양식에 대한 고찰
  • 제 목 : 낭만파시기부터 적용된 음악의 양식에 대한 소고.학 과 명과 목 명담당교수학 번성 명제 출 일학 과 명과 목 명담당교수학 번성 명제 출 일학 과 명과 목 명담당교수학 번성 명제 출 일1. 낭만주의음악사에 있어서 낭만주의란 말은, 이성, 객관성, 합리성이라는 보편적 이념을 추구한 18세기의 고전주의에 대하여 감정, 주관성, 환상성이라는 개성적 체험을 중시한 19세기의 음악적 경향을 가리키는 것이다. 낭만파의 예술가들은 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