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구별짓기수단 - 클래식음악] 취미와예술A형 교재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수단으로서의 취미,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근거,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게된 특성이나 사회적 배경, 취미를 즐기는 사람들의 특성-2016년 취미와예술A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A형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 수단”(29쪽)으로서의 취미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하는 취미에 대해 조사해 보십시오. 과제를 쓰실 때 그 취미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신 후(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근거와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특성이나 사회적 배경을 정리하시고, 그 취미를 즐기는 사람들의 특성에 대해서 분석해 보십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취미와예술A형 [2016 방통대 2학년 취미와예술 A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클래식 음악"을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 수단”(29쪽)으로서의 취미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하는 취미에 대해 조사해 보십시오. 과제를 쓰실 때 그 취미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신 후(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근거와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특성이나 사회적 배경을 정리하시고, 그 취미를 즐기는 사람들의 특성에 대해서 분석해 보십시오.
▣ 2016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학년 취미와예술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별짓기의 개념
2.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하는 취미에 대해 조사
1) 클래식 음악이란?
2) 클래식 음악의 역사
3. 취미에서 드러나는 신분의식과 체면문화
1) 신분의식
2) 체면문화
4. 클래식 음악이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근거
5. 클래식 음악이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특성이나 사회적 배경
6. 클래식 음악을 즐기는 사람들의 특성에 대해서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별짓기수단, 취미 구별짓기 수단, 취미와예술A형]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 수단”(29쪽)으로서의 취미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하는 취미에 대해 조사해 보십시오. 과제를 쓰실 때 그 취미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신 후(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근거와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특성이나 사회적 배경을 정리하시고, 그 취미를 즐기는 사람들의 특성에 대해서 분석해 보십시오.

Ⅰ. 서론

클래식 음악은 대체로 18세기 중엽부터 19세기 초에 걸쳐서 발전된 음악을 말한다.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시대에 음악의 중심이 빈으로 옮겨졌으므로, 하이든 이후를 빈 고전파음악이라고 할 때도 있다. 이 시대를 고전파음악의 시대라고 하는 것은, 당시의 음악이 정연한 형식을 존중하고 균형감을 주체로 하는 유형을 지켰기 때문이다. 이것은 좁은 의미의 고전음악이고 현재는 넓은 의미의 고전음악을 뜻하는 용어로써, 고대,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파, 낭만파, 근대 등의 음악을 총칭하며 오랜 시대를 거쳐도 아직 높이 평가받고 있는 대표적인 음악을 뜻하며 고전형식을 주로한 음악의 뜻으로 적용하고 있다.
클래식 음악이라고 하면 우리는 보통 어떤 생각을 떠올릴까? 개인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고상한 취향을 가진 자들이 즐기는 음악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클래식 음악에 대한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클래식 음악이 엘리트 음악이라는 인식(51.0%)이 대중적인 음악이라는 인식(9.5%)보다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이러한 대중들의 인식이 있기 때문에 클래식 음악이 고상한 취미라는 인식이 생겨났고, 클래식 음악을 향유하는 계층들은 클래식 음악을 구별짓기의 수단으로 이용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일반인들이 이런 인식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것은 클래식 음악이라는 것이 애초에 유럽의 왕족과 귀족들이 즐기던 취미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대중들이 클래식 음악을 즐기기에는 너무 값비싼 악기들과 공연 관람료도 그런 인식을 고착화하는데 일조했을 것이다. 지금부터 클래식 음악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신 후, 클래식 음악이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근거와 클래식 음악이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특성이나 사회적 배경을 정리하고, 클래식 음악을 즐기는 사람들의 특성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정준영, 취미와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김정연, 문화콘텐츠로서의 클래식 음악에 대한 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조명환, 김희진 외 1명 저, 여가사회학, 백산출판사, 2013.
피에르 부르디외(사회학자) 저, 최종철 역, 구별짓기 상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21세기총서 3), 새물결, 2005.
피에르 부르디외(사회학자) 저, 최종철 역, 구별짓기 하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21세기총서 3), 새물결, 2005.
양은경, 문화와 계급, 동문선, 2002.
홍성민, 취향의 정치학, 현암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