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주와비평] Haydn Variations f-minor Hob 17-6 곡 연구(연주에대한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작곡가 - 하이든
2. 변주곡에 대하여
3. 하이든의 변주곡
4. Haydn Variations f-minor
Hob. XVII:6
1) 곡 설명
2) 작품 분석
5. 연주자 소개
6. 연주평
7.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4) 성격변주곡 : 변주가 주제의 부분적 특징만을 지니고 각 변주에 새로운 성격을 부여해 가는 것.
베토벤의 <디아벨리변주곡>(작품번호 120)을 비롯하여 낭만파에 그 예가 많다.
비록 변주곡의 기원이 훨씬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긴 하지만, 기악연주를 위한 실제적인 변주곡의 정착은 16세기의 스페인과 17세기 초의 영국에서 이루어졌다. 바로크 시대의 끝에 위지하는 J.S바흐는, 독일과 다른 데에서 모든 종류의 수많은 변주곡을 만들었는데, 거기에는 Chorale변주곡과 베이스의 기본 테마를 반복적으로 변주시키는 Chaconne와 파사칼리아 등의 작품도 있다. 하프시코드를 위한 “골드베르크”변주곡은 이 양식의 음악 중 최고의 걸작으로서, 처음과 맨 끝에 연주되는 “아리아”의 베이스가 변주를 위한 기본 테마가 된다. 모차르트의 변주곡들은 주제로부터 많이 벗어나지는 않는데, 그는 주로 멜로디를 장식하는 방식으로 작곡하였다.
종종 다른 작곡가들의 테마들을 바탕으로 작곡되기도 하는데, 그 예로서 베토벤의 피아노를 위한 “디아벨리”변주곡, 브람스의 “하이든”변주곡“을 들 수 있다. 또한 자신의 독창적인 주제를 바탕으로 만들어지기도 했고, 하나의 독립적인 큰 작품에서 종종 일련의 변주곡들을 하나의 악장(종종 느린 악장)속으로 삽입하는 경우가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는, 하이든의 ”황제“사중주, 모차르트의 클라리넷 오중주, 베토벤의 ”열정“소나타 등이 있다.
3. 하이든의 변주곡
하이든은 고전주의 변주곡의 가능성을 높인 작곡가로서, 당대 독일의 작곡가이자 이론가인 보글러(Georg Joseph Vogler; 1749~1814)는 “하이든은 우리에게 일반적인 변주곡을 모든 악기를 위해 확대시킨 최초의 사람이다”라고 평가한다.
이건은 본래 하이든이 독립적으로 변주곡을 사용하지 않고 실내악과 관현악 작품 안에서 주로 사용했다는 것을 알려준다.
실제로 하이든이 작곡한 건반악기를 위한 독립적인 변주곡은 모두 6곡(Hob.ⅩⅤⅡ-2,3,5,6,7,9 (호보켄 - 소나타를 제외한 피아노 독주곡들의 그룹)이 있고, 동시대의 작곡가인 모차르트의 14곡의 피아노를 위한 변주곡과 비교하자면 그 수가 매우 적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52곡이나 되는 피아노 소나타에서 변주곡을 하나의 악장 형식으로 사용함으로써 단순하면서도 창의성이 뛰어난 변주 형식을 보여주고 있다.
하이든의 초기 변주곡은 일정한 베이스와 화성을 가진 유형이 주를 이루었고, 일정한 베이스와 선율변주가 혼합된 유형도 보인다. 1770년~1780년 동안은 하이든이 변주 형식에 전념한 시기이며, 이전의 변주곡보다 훨씬 자유롭고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또한, 1770년대는 그의 피아노 소나타에서 그 어느 때보다 변주곡이 하나의 악장형식으로 많이 사용되었고, 하이든 변주곡의 특징적인 형태라고 볼 수 있는 다양한 변주 양식들도 작곡되었다. 그 중 2중 변주곡이란 기법은 장조와 단조로 된 2개의 주제가 교체되는 변주이고, 전형적인 형식은 A-B-A-B-A 이며, 2개의 주제는 같은 으뜸음조로 되어있다. 변주의 수는 적고 주제를 변형하거나 장식하여 반복하며 주로 리듬의 변형을 많이 사용한다.
- 참고문헌
-
- "하이든" / 음악세계 저, 음악세계 (2002)
- "피아노 음악" / J. Gillespie 저, 김경임 옮김, 계명대학교출판부 (1982)
- "음악 대사전" /세광음악출판사 (1990)
- "음악 형식론" / 최동선 역, Leichtentritt,Hugo.
- 변주곡의 세계: 변천사“ 다양하게 끊임없이 이어지는 변주곡”/ 임문희 (음악 칼럼리스트)
- F. J. 하이든의 Andante con Variazioni, Hob. ⅩⅦ:6에 관한 연구/ 진선미 (2002)
- F. J. Haydn의 변주곡「Andante con Variazioni」Hob. ⅩⅦ-6에 관한 연구 /신희원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리더십] 패션 코코 샤넬 리더십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