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 자연놀이 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관찰연구’ 주제 : 유아 ‘자연놀이’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
목차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평가(연구) 문제
3. 용어정리

본론
1.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2. 평가(연구) 방법
3. 평가(연구) 절차
4. 평가(연구) 결과

결론
1. 연구결과 시사점
2. 연구결과 한계점


서론
오늘날의 유아들은 급격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훨씬 다양한 스트레스를 빈번하게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정덕희, 2011)
따라서 자연놀이는 유아들에게 있어 신체적, 정신적,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고 돕는 유용한 수단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연 놀이는 다양한 장소에서 이루어 질 수 있으며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높여준다. 하지만 특정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자연구성물과 그것을 이용한 놀이에 대한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자연놀이가 주는 가치를 고려했을 때 다양하고 풍부한 자연물을 활용하는 자연놀이의 가치와 의미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이 자연놀이 경험의 세계에서 어떻게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 알기 위해 장기간의 참여관찰을 통한 자연놀이 현장을 기술하고 거기에서 나타나는 의미를 찾으려 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의 인기도에 따라 의사소통 유형에 차이를 보임을 보고하기도 하였다. 유아들은 유치원에서 다양한 활동 혹은 놀이 속에서 많은 언어적 의사소통을 하고 있으므로 유치원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연구들도 필요하다. 의사소통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가 자연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는 점도 연구의 제한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관찰 상황과 환경을 인위적으로 만들고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2-3명의 유아만이 놀이에 참여하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 유아가 발달하고 있다는 증거를 제시해 주고, 부모와 교사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에 효과적인 자료를 제공한다.셋째, 유아의 생활 지도와 정치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2. 유아교육 평가방법1) 관찰법관찰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있어서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평가 방법 중의 하나이다. 1800년대 전 후의 아동연구가들은 신생아와 영 ․ 유아를 대상으로 행동발달을 상세히 기술하여 유아들에 관한 전기로서 영 ․ 유아들의 초기 발

  •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에 대해 유아와 부모 및 지역사회 인사 등과 의사소통의 기회가 된다. 3) 평가의 목적첫째, 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달성을 위해 유아의 현재 상태와 변화 과정을 파악한다.둘째, 유아가 발달하고 있다는 증거를 제시해 주고, 부모와 교사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에 효과적인 자료를 제공한다.셋째, 유아의 생활 지도와 정치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2. 유아교육현장 관찰 평가방법관찰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있어서 역사적

  • [교육심리] 피아제의 생애와 교육관
  • 연구부장 시절, 아동연구와교사훈련의 직책 수행. 아동들의 특이한 사고내용, 그중 물리적 세계에 관한 아동들의 천진난만한 철학적 견해에 관심. 물활론이나 자기중심성 등의 인식방법이라 해석.2단계 : 룻소연구소 소장 시절, 보다 치밀하고 확실성 있는 연구.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했던 피아제는 먼저 그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관심을 돌렸다. 그는 훈련된 과학자의 눈으로 그들을 관찰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 상황중심 교육 상황중심 교육과정 정의 상황중심 교육 성립배경
  • 및 정신건강교육을 위하여 힘쓴다. 다섯째, 놀이를 경험과 학습의 매체로서 적극 활용한다. 여섯째, 혼합연령그룹 운영을 통하여 유아의 개성발달과 자립심, 협동심을 고무시켜야 한다. 일곱째, 부모교육이 유아교육에 있어서 중차대함을 인식하고 부모교육에 힘써야 하며, 부모들이 유치원운영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여덟째, 교사 재교육을 통하여 늘 연구하는 자세를 견지하여야 한다. 아홉째, 쓰기, 읽기, 셈하기를 유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