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발달이론에 대한 이해와 여러이론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 1
Ⅱ.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 ........................................................... 1

1. 정신분석 이론 1

2. 사회학습 이론 2

3. 인지발달 이론 3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3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6
3)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비교 7
4)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평가 8

Ⅲ.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 9


Ⅳ. 도덕성 발달을 위한 학급활동 ................................................... 10


Ⅴ. 맺는 말 .............................................................................................. 12
본문내용
Ⅱ.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

도덕성 발달이론은 내면화 현상의 초점을 맞추는 측면에 따라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는 정신분석적 입장, 행동적 측면을 강조하는 사회학습이론적 입장,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는 인지발달론적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입장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 이론은 도덕성을 정의적 입장에서 규명하며, 도덕성이란 내면적 규칙을 습득함으로써 스스로 행동을 조직해 나가는 것으로 초자아력(Superego Strength)으로 설명한다. 초자아(superego)는 자아(Ego)의 생각과 행동을 비판하고 자아가 원초아(Id)와 타협하여 부조리의 행동을 할 때 이를 징벌하고 죄의식과 불안감을 형성하게 하는 원인으로서 양친 중의 어느 한 쪽의 특징을 내면화한 결과로 형성된다고 한다.
프로이드(Freud)에 의하면 초자아는 3-6세경인 남근기에 형성되는데 이 시기의 남아들은 동성부모에 대한 적대적 경쟁심 즉, 외디프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를 해소하면서 부모를 통한 동일시라는 심리적 과정에 의해 도덕적 원리를 내면화 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그러나 여아의 경우 자신에게 성기를 주지 않은 어머니를 원망하고 남성의 성기를 선망하게 되는데 남아처럼 외디프스 콤플렉스를 경험하지 못하기 때문에 초아자를 발전시키지 못하여 도덕적으로 열등한 수준에 머무르게 된
참고문헌
피아제하면 떠오르는 이론은 도덕발달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 이론에 의해 사회는 좀 더 도덕성이라는 테마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탐구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은 과 교재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으며 내용에 충실하였습니다.
이론은 인물의 대표적인 주장이나 의견을 통해 설명하여 자신의 발표자료에 인용하는 것에도 유용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도덕성발달을 위한 지도원리를 넣었으므로 이를 적용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콜버그 - 도덕발달이론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 ― 목 차 ―1. 이론 선정 이유2. 이론 핵심 요약3. 사례 적용과 분석가. 이론 적용 사례와 분석나. 나의 경험과 분석4. 초등교육에의 적용5. 참고문헌1. 이론 선정 콜버그의 인지적 접근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그는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 판단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으며, 이것의 효과를 여러 연구에서 입

  • [교육] 피아제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 도덕발달이론(1950년대 이후)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 도덕 교육에 기초가 되고 있는 영향력 있는 이론이다.Ⅱ. Piaget & Kohlberg 의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성 발달 이론․도덕성: 옳고 그른 것에 대한 사회적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기준-정신분석이론의 관점-사회학습이론의 관점-인지발달이론의 관점․피아제와 콜버그는 인지적-정의적 도덕성을 다루었다.→ 사람들마다 도덕적 문제의 이해와 판단에

  • 도덕발달론 - 친사회적 행동과 호프만의 공감 이론
  • 도덕적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음을 말하고 싶은 것이다. 근대까지는 과거 칸트에서 콜버그로 이어지는 정의와 인지의 도덕(성)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콜버그식 도덕교육은 여러 문제점과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이에 기존의 인지적 영역에서 벗어나 타인의 상황이나 감정을 이해하고 그에 대해 반응하는 심(心)적인 부분, 즉 마음․정서의 도덕(성)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콜버그 - 인지발달이론친사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
  • 이론의 평가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Kohlberg는 Piaget와 마찬가지로 도덕발달은 인지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다. Kohlberg는 1950년대부터 시작하며 10, 13, 16세 된 어린 소년들에게 여러 가지 딜레마를 제시한 후 질문을 하고, 그 답을 토대로 도덕발달 단계를 정리하였다. 모든 딜레마에는 정의라는 핵심개념이 들어가 있었고, 소년들이 이 딜레마에 대해 제시한 판단과 그렇게 결정하게 된 이유를 분석하여 이론을 발전시켰다. Kohlberg가 제

  • 도덕 발달 레포트
  • 도덕적 성숙에 이르는 가장 결정적인 요인도덕성정서적 요소-옳고 그른 행위에서 오는 감정인지적 요소-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과 어떻게 행동할지를 생각하고 결정하는 과정행동적 요소-유혹이 있을 때 실제로 어떻게 행동 하느냐정신분석이론-정서적 요소 또는 도덕적 정서 강조인지발달이론-’도덕적 추리’에 초점사회학습이론-아동이 유혹에 견디고 행동을 억제하여 도덕적 행동을하게 되는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줌 2.도덕정서의 발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