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발달론 - 친사회적 행동과 호프만의 공감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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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친사회적 행동과
호프만의 공감 이론
≪목차≫
1. 머리말
2. 본문
2-1. 이론개관
2-2. 나의 경험사례에 적용
2-3. 학교 도덕교육에 응용하기 <수업 계획안>
3. 맺음말
1. 머리말 - 왜 친사회적 행동 인가(주제 선정의 이유)
이번 학기에 배우고 알게 된 다양하고 흥미로운 도덕발달 이론들이 많았지만 보고서의 주제로는 ‘친사회적 행동과 공감’을 선택했다. 나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하나이다. 그래서 수업시간에 다룬 유아의 울음에 대한 반응과 같은 아이들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이 이론이 무척 반갑게 느껴졌다. 피아제는 아이들이 자아 중심적 성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친사회적 행동이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아이들을 포함해 인간이 나타내는 친사회적 행동은 거의 즉각적이고 자발적인 면이 강하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우리는 어렵고 곤란한 처지에 놓인 타인을 도울 때 어떤 도덕적 ‘추론’에 의해서 앞 뒤 맥락을 고려하고 분석한 뒤에 행동하지는 않는다. 그보다는 그 사람이 느끼는 불편함이나 고통을 이해하고 그것을 덜어주기 위해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즉 타인의 상황과 그가 느끼는 감정에 공감하는 것이다. 우리는 남과 더불어 살아가기 때문에 많은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고통, 상처를 헤아릴 수 있는 능력은 세상을 살아가는 데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실제 삶에서 도덕문제는 빈번하게 일어나며, 즉각적인 결정이나 선택을 요구하기도 한다. 그럴 때마다 이게 왜 옳고 그른지를 일일이 따지고 있을 것인가? 물론 정의의 원리에 입각한 도덕 추론과 분별 있는 도덕 판단을 가르치고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실제적인 삶의 상황에서 도덕적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음을 말하고 싶은 것이다. 근대까지는 과거 칸트에서 콜버그로 이어지는 정의와 인지의 도덕(성)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콜버그식 도덕교육은 여러 문제점과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이에 기존의 인지적 영역에서 벗어나 타인의 상황이나 감정을 이해하고 그에 대해 반응하는 심(心)적인 부분, 즉 마음정서의 도덕(성)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콜버그 - 인지발달이론
친사회적 행동
도덕적 판단과 사고의 강조
(도덕적 판단의 원리: 정의)
규칙, 법, 권위, 형식적 의무
정의적 덕목: 분별력, 자제력, 공정성
도덕성 = 정의에 관한 도덕적 추론
도덕적 상황 = 도덕적 딜레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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