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음악감상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음악감상이란 무엇인가
어느덧 시간이 흘러 학기가 마지막 수업을 앞두고 있다. 처음 내가 학기가 시작되기전
수업 시간표를 받았을때가 생각이 나는데 난생 처음 보는 수업인 음악 감상법 이라는 수업이 있었다. 처음에 나는 음악감상법? 음악을 감상하는것도 방법이 있나?? 라고 생각하며 당시 이 수업은 ‘아 이건 그저 교수님이 음악을 틀어주고 그 음악을 분석하는것이구나.. ’라고 생각하며 시창청음의 일종일줄 알고 ‘그럼 이것은 시험을 어떻게 보는것이며 그럼 채점을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하고 굉장히 궁금해 하며 대망의 음악감상법 첫수업을 들어갔다.
그때 교수님이 출석체크를 하시고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후에 이렇게 말씀하셨다.
‘여러분 음악 감상이란 무엇인가요??’ 질문을 던졌고 그당시 나와 다른애들은 각자의 견해에 대해 말하였고 교수님은 칠판에 한문을 적으셨다 느낄 감 거울 감 볼 감 헤아릴 상 생각할 상 상줄 상 이중에 감상의 뜻이 맞는것 같은것을 얘기해 보라고.. 누구나 당연히 감상이라고 하면 느낄 감에 생각할 상 이라 생각할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거울 감 에 상줄 상 이었다.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한자들이었다. 마치 5지선다 문항에 버리는 답들처럼 보이던게 답이었던 것이다. 한마디로 음악감상이란 음악을 느끼고 생각한다는 뜻이 아니라
음악을 거울로 비추어 보고 ‘상을 준다’ 한마디로 평가를 한다라는 뜻이라고 하셨다.
근데 사실 여기까진 좋았다 교수님께서 ppt로 준비도 잘해오시고 하셔서 되게 꼼꼼하고 열정을 가지고 수업을 하시는구나 하였는데 정작 중요한건 그렇게 음악 감상이라는 것에 대하여 잘 말씀을 해주시고는 여러 뮤지컬들을 보여주시고 우리에게 다음 시간에 어떠한 대본을 하나 나누어 주셨다. 처음에 ‘응? 이게뭐지?’ 연극 대본이었다. 그리고 시작된 난생 처음 해보는 대본 리딩.... 다같이 둘러앉아서 한사람씩 역을맡아서도 해보고 돌아가면서 한줄씩 읽어보기도 하고 처음엔 그냥 처음 해보는것이니 그냥저냥 재미있었다. 그러나 문득 생각을 해봤다 ‘음.. 이게 음악감상인가??’ 이런 생각으로 수업에 임했던것 같다. 그리고 교수님이 나누어 주신 앞으로 진행할 수업계획서에도대본 리딩, 연극으로 중간고사 보기, 연극 보고오기 ,과제도 연극보고 감상문 쓰기 조별 창작 해오기등 연극에 관한 것이었다. 그래서 나도 그냥 저냥 연기도 해보고 재미있는것 같은데? 강의 제목과는 전혀 관련 없지만 그래도 재미는 있겠구나 라고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 인물 분석을 과제로 내주셔서 했는데 정말 여러 가지 설정상 배경들을 다 생각해 놓으셨다. 예를 들어 평수의 신발은 무슨색인지부터 해서 평수의 가족사는 어떤지 부터해서 정말 교수님도 이 질문들을 생각해 내시기 힘드셨을가다라는 생각이 왠지 나도모르게 들게 되었다. 또한가지 이렇게 까지 스토리를 설정을 해야만 더욱 몰입하여 리딩을 하고 연출을 할수있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 또 다른 실제 연극을 하는 배우나 tv에 나오는 연기자 들도 이런 설정을 다 자기스스로 생각해 두고 연기를 할까?? 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이 인물 분석 표 레포트를 쓸 무렵대본 리딩만 하다가 조를 짜고 똑같은 대본으로 서로 다른 음악 다른 방법으로 연출을 하여서 극을 만들어 보게 되었다. 나는 일단 조가 잘걸린 덕분에 다들 열정을 가지고 열씸히 잘해서 좀 수월한 면이 있었다. 어찌 되었건 난생 처음으로 연기라는것을 해봤는데 교수님께서 이제 연기에 대해서 알려주시려는구나 라고 생각을 했지만 진짜 티비에서 보듯이 학생 동작을 붙잡고 하나하나 알려주시지는 않았다. 물론 진짜 연기전공이 아니라 그런것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덕분에 칭찬도 궁색하지 않으시고 잘해주셨다. 교수님은 개개인의 연기의 실력보다는 작품성과 연출 그 스토리의 안의 인물의 분석과 연기하는배우가 얼마나 그 작품과 인물에 대하여 알고있는지부터 스토리상 나오지 않는 설정등 세세한 부분을 중점으로 지적을 해주셨다.
그렇게 지적을 해주셔도 점점 어설픈 부분들이 하나하나씩 잡혀가면서 노래또한 원래 대본에 나오는 노래가 아닌 우리가 직접 정하고 퍼포먼스를 만들고 소품을 생각하여 꾸미고
좀더 잘하고 싶은마음에 다같아 다들 열정적으로 모여서 하다보니 참 괜찮은 원작과는 또다른 연출로 만든 작품이 탄생하게 되었던것 같다. 나는내가 맡은 역이 그렇게 썩 좋은 역할이 아니었는데도 불구하고 뭔가 더 잘하고싶고 하는 욕망이 점점 생겨난것 같다. 그리고 어느샌가 나도모르게 수업시간에 우리조의 연출된 작품을 보여주고는 교수님께 평가를 들으려고 귀를 기울이고 있었다. 정말 놀라운건 우리조만 그런것이 아니라 다른 우리반 학생들 전부가 그러고 있었던것이었다. 자기의 이름을 부르지 않고 넘어가면 그사람이 교수님 저는요 저는요? 하면서 오히려 더욱 열정적으로 물어보고 스스로 평가를 받고있는것이었다. 정말 대단한 발전이라고 생각한다. 학기초에는 대본을 리딩하면 다들 쑥쓰러워서 제대로 하지도 못하던 사람들이 말이다. 이때 문득 나는 교수님이 말씀하신 그 감상이라는 단어를 이제야 무슨말인지 이해가 되고 있었던 것이었다. 우리의 중간고사가 끝난후 과제로 혜화동 대학로의 연극을 보러 갔다와서 감상문 쓰기가 있었는데 그동안 그냥 재미삼아 보러 가던 연극이
이제 내가 이렇게 직접 과연 프로에선 어떤식으로 하는가.. 하면서 나스스로도 평가를 하러
오게 되는 내가 어느새 평가를 내리고 있었다. 과연 프로들은 우리와 경험과 클래스가 달라보였다. 우리가 되게 실수를 많이 하던 음악과 동작사이의 타이밍등이나 연출 방식 음악이 어느 관점에 들어오고 어느때에 빠지는지.. 등등 모든면에서 우월하였다. 그러나 전혀 실망스럽지 않았던게 무언가 배울게 있고 적을게 있으면 적어가야겠다 하고 펜과 공책을 들고 봤지만 나올땐 공책안에 하나도 적혀있지않았다. 그렇게 크게 우리가 레퍼런스로 써야 될것은 없어보였다는 뜻이었다. 정말 우리와는 다른 클래스라는게 확실히 느껴졌지만 반대로 이수업을 듣기전 그저 재미있게 보던 것과 다르게 아쉬운점들도 점점 보이게 되었다. 그것만으로도 정말 장족의 발전이 아니지 않는가.. 그후 다시 기말때는 전처럼 대본을 나눠 주지 않으시고 조별로 작품을 각각 우리가 연출을 하고 스토리를 정하여서 직접 하나의 음악 극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기말 수업 내용이었다. 처음에는 확실히 우리가 모든걸 직접 해야하다보니 막히는것도 많고 혼란스러울때도 많았다. 그러나 조별끼리 같이 의견을 제시하고 아이디어를 내면서 하나의 극을 또 완성하였다. 그후 어느샌가 발표하는 날마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서로 다른조가 써온 작품들을 보며 토론을하고 우리작품과 비교하게 되었는데
그게 느껴졌지만 중간고사때 처럼 더 이상 놀랍지 않았다. 왜냐하면 이제 이런게 음악 감상이란것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기 때문에.. 이제 마지막 수업인 기말 고사 만을 남겨두고있는데 정말 좋은 경험이었고 새로운 방식의 감상이라는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게 되었던것같다. 무언가 정말 틀에서 벗어난것 같은 수업이었고 재미있는 수업이었다고 확신한다.
내일 이제 마지막으로 유종의 미를 거두어 감상이라는 의미를 완벽하게 이해하려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1학기 유아음악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
  • 사진의이해
  • 다채로운 명도가 보는 이를 압도하는 명작을 선사했다. 앙리 카르티에-브레송은 이렇게 말했다. “평생, 삶의 결정적 순간을 찍으려 노력했는데, 삶의 모든 순간이 결정적 순간이었다.”고 삶의 결정적 순간, 우리는 그 순간을 찍을 수 있을까? 만약 우리가 사진에 담는다면 어떻게 사진을 이해하고 표현해야할까? 그들은 고민하였고 노력하였다. 그리고 표현하였다. 레포트를 마무리하며 다시 한 번 고민해 본다. 나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 것인가.

  • 2023년 2학기 음악의이해와감상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흥미로웠던 내용, 이유 등)
  • [독후감] 피터드러커의 프로페셔널의조건을 읽고
  • 되었다이 책을 읽기전에 나는 대학을 졸업해서 취직해서 열심히 돈을 번 다음에 안락한 노후생활를 준비할려소 했다하지만.감상문을 쓰면서 생각이 바뀌게 되었다은퇴가 없는 영원한 공부무엇인가를 끊임없이 배우려는 피터를 보면서 일상에 안주하는 안일한 삶에서 벗어나 정말 완벽을 추구하는 쉼 없는 노력, 그리고 나에게 모자란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배워야겠다고 생각이 들게 되었다.비전을 가지고 최선의 삶을 살아가고 싶다

  • 영화장르연구 -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 음악을 넣는 것으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그러나 영화가 발전해 오면서 음악은 영화의 필수적 요소가 되었고 멜로드라마는 좀 더 다른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멜로와 드라마가 합쳐지면서 의미가 파생되었는데, 가족, 이성,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생기는 일들을 드라마적 요소로 이끌어가는 구성이다. 그렇다면 드라마적 요소는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모든 영화는 드라마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드라마를 dramatically 로 해석해 볼 때 이는 극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