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가에 대한 이해 - 1 달크로즈 2 오르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6장 음악교육가에 대한 이해
1. 달크로즈
음악공부를 위해 가장 먼저 훈련해야 할 악기는 사람의 몸이다.
달크로즈
스위스에서 태어난 작곡자겸 지휘자, 피아니스트, 음악교육자
페스탈로찌의 교육원리로부터”발견에 의한 음악학습”을 신천하고자 노력
효과적인 음악교육이란 어려서부터 들어서 익숙한 음의 집합을 적절한 신체표현을 통해 훈련시킴으로써 청감각을 발달시키고, 발달된 미적 감각을 궁극적으로는 정확한 연주로 이어주는 과정이라 생각하였다.
자크 달크로즈 연구소(달크로즈 음악원) 설립
음악지도방법으로는 신체적 동작을 통해 리듬감을 채득
1. 달크로즈
1) 달크로즈의 음악교육철학
달크로즈의 음악교육 철학이란
음악은 지적이기 이전에 감각적이어야 한다.
신체의 주된 부분인 감각기관의 발달을 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음악적 생각이나 느낌은 신체를 통해 표현되어야 한다.
듣기훈련이 모든 음악학습에 있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유아 개개인의 개인성과 독창성이 극히 중시되어야 한다.
유아의 음악적 경험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리듬경험과 청각훈련이 이루어진 후에 악기연주를 배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리듬, 가락, 화음, 셈여림, 형식 등 음악의 기본요소에 대한 학습과, 신체를 통해 이를 이해하고 표현해보는 경험이 중시되어야 한다.
1. 달크로즈
2) 달크로즈의 음악교육방법
(1) 유리드믹스
음악의 리듬을 신체의 움직임으로 표현
유리드믹스의 기본원리
리듬을 치거나 발을 구르는 것과 같은 단순한 신체활동뿐만 아니라 많은 근육조직을 이용하여 몸 전체를 사용하는 매우 활발한 리듬경험을 가질 수 있다.
자신의 움직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을 때 리듬을 올바르게 표현 할 수 있으며 신체적인 조화도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움직임을 스스로 조절 할 수 있는 특별한 훈련을 필요로 한다.
리듬에 따른 상징을 해석하여 신체적으로 움직이는 것은 많은 리듬의 경험을 통하여 배울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자신이 들었던 것을 행동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하여’청음’의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몸, 마음, 감정은 리듬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리듬에 따른 느낌을 신체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창조적인 면을 기를 수 있다.
음악을 듣고 자신의 의지대로 신체적인 표현을 해본다면 위대한 예술작품에 무관심하게 되지 않을 것이다.
1. 달크로즈
(2) 솔페이지
계명으로 노래부르는 활동
달크로즈는 솔페이지가 내청(inner hearing)과 음형(total pattern)의 기억능력을 발달시켜준다고 생각하고, 솔페이지활동을 기보법을 배우기 전에 경험해야 한다고 하였다.
솔페이지 방법에서 고정도법(fixed do)에 의한 보고부르기 방법을 익히도록 권장하고 있다.
고정도법에 의한 계이름 보고부르기는 조와 상관없이 C음은 항상’도’로 부르는 방법이다. 이는 유아에게 절대음감을 습득하도록 이끌고자 했던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1. 달크로즈
(3) 즉흥연주
즉흥연주(Improvisation)는 모든 음악행위가 통합된 상태로 음악을 만들어내기위해 모든 음악적 요소들을 창의적으로 개성있게 결합하여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즉흥연주의 지도에서는 움직임, 말, 이야기, 노래, 타악기, 현악기, 관악기, 피아노 등이 사용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각각 사용되기도 하고 한꺼번에 사용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지도 유아음악교육] 유아 음률 교육
  • 목차 Ⅰ. 유아 음률 교육의 이해 1. 유아 음률 교육의 목적과 목표 Ⅱ. 유아 음률 교육의 중요성 Ⅲ. 유치원 시기 유아의 음악적 특성 1. 유아의 음악적 특성 2. 음악 교육 현장에의 활용3. 유아의 음악성 발달의 단계Ⅳ. 유아 음률 교육의 내용 1. 음악 듣기2. 노래 부르기3. 악기 다루기4. 신체 표현( 동작 교육) 1) 동작 교육2) 유아의 발달과 동작교육3) 유아 동작 교육의 내용4) 동작 교육의 교수 방법Ⅴ. 세계의 음악교육가 Ⅵ. 환경구성Ⅶ. 교사

  • 음악치료접근법
  • 음악치료접근법목차들어가는말 1부 음악치료기술1. 음악교육에서 변형된 접근법1) 오르프 접근법에 기초한 음악치료2) 달크로즈 접근법에 기초한 음악치료3) 코다이 접근법에 기초한 음악치료4) 킨더뮤직과 음악치료2. 음악심리치료 접근법1) 유도된 심상과 음악 (GIM)2) 노도프-로빈스 음악치료3) 정신역동적 접근법에 기초한 음악치료4) 행동주의 접근법에 기초한 음악치료3. 의료적 음악치료 접근법1) 음악치료 웰니스2) 신경학적 음악치료3)

  •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유아 음악학습이론, 지도방법
  • 음악교육을 말하며, 음악을 통한 유아교육으로서 직업적․전문적인 연주가나 이론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유아에게 음악을 친숙하게 생활화 하도록 하여 정서적 인격을 형성하게 하고 유아의 음악적 경험에 대한 정서적 가치와 인지적 중요성에 반응하는 능력을 개발시켜 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이지은, 2003).2. 유아 음악교육의 목표(1) 유아 음악과 신체발달음악교육은 유아의 신체의 발달을 돕는다.

  • (유아음악교육 3공통)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
  •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하시오(15점).1) 달크로즈의 교육철학2) 달크로즈의 교수방법원리(1) 유리드믹스(Eurhythmics)(2) 솔페즈(Solfege)(3) 즉흥연주(Improvisation)3)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계획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주변의 소리나 음악과 같은 자극에 반응하면서 점차세상을 이해하

  • 달크로즈 음악지도법 유리드믹스를 활용한 아동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대해
  • 음악성, 창의성, 표현력, 집중력, 사회성을 연마할 수 있게 됩니다.달크로즈의 교수법은 20세기 음악 교육의 새 지평을 열어 주는 혁신적인 교육법으로 인정 받아 코다이, 오르프 등의 음악교육가들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현재 음악, 무용, 연극, 음악 치료 등 다양한 장르의 교육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과제에서는 최근 동향과 앞으로의 교육발전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Ⅱ. 본론1. 달크로즈 음악지도법이란달크로즈의 철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