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기술, 효과적인 강의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5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4장. 수업 기술
효과적인 강의
동기 유발
질문 주고받기
토론지도
수업매체
평가하기
목 차
1. 효과적인 강의
1) 강의 기술
2) 효과적인 설명 전략
1. 효과적인 강의
강의기술
*수업은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다.
*수업내용을 잘 전달하려면
효과적인 강의기술을 고려해야 한다.
1. 효과적인 강의
강의기술
(1)강의진행
강의에 열의가 느껴지는가?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는가?
강의 속도가 적절한가?
1. 효과적인 강의
강의기술
(2)강의구성
강의에 시작이 있는가?
강의에 숨 돌릴 여유가 있는가?
호기심을 유도하는가?
가장 중요한 내용이 부각되는가?
강의에 끝맺음이 있는가?
1. 효과적인 강의
강의기술
(3)상호작용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기회를 주는가?
학생들에게 격려와 칭찬을
자주 해 주는가?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질문을 하고,
학생들이 질문하도록 유도하는가?
1. 효과적인 강의
강의기술
(4)목소리
발음은 정확한가?
목소리의 크기는 적절한가?
말의 속도는 적절한가?
목소리 억양과 속도는 변화가 있는가?
1. 효과적인 강의
강의기술
(5)몸동작
몸동작이 의도적이고 적절한가?
서 있는 자리를 옮겨주는가?
학생들에게 시선을 주고 있는가?
몸동작과 시선의 효과를
극대화하는가?
1. 효과적인 강의
강의기술
(6)칠판쓰기
학습효과를 높이도록
칠판을 사용하는가?
판서는 중요한 내용만 다루는가?
1. 효과적인 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중등 가정과 수업지도안
  • 효과적인 공간 구분을 위해 학습자 개인의 주거공간을 떠올리게 하여 공간의 사용 구분을 유추할 수 있다.3. 스타일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호기심이 왕성할 때이므로, 매체를 통해 관심을 유발하여 자신의 상황에 접목 할 수 있음을 즐긴다. 화려한 주거 공간별 사진에 흥미와 관심을 보이며, 직접 참여하는 수업을 선호한다. 토의 활동을 통해 문제상황을 함께 해결함에 성취감과 또래 의식을 느낀다. 교사의 일방적 강의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 [평생교육방법론-교수기법] 학교 및 사회교육현장 활용할 수 있는 구체화된 교수기법
  • 강의기술>3. 맺음말4. 도움 받은 자료1. 들어가

  • [유아교육개론B]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 [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효과적인 강의강의는 가장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교수방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강의를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수업은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다. 수업내용을 잘 전달하려면 효과적인 강의기술을 고려해야 한다. 교사는 효율적인 강의를 위해 강의 진행과 구성, 학생과의 상호작용,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칠판쓰기와 매체 활용 등에서 자기점검이 필요하다.2) 동기유발교수행동에 있어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하

  • 효과적인 교사의 조건과 교수기술00
  • 효과적인 교사의 조건과 교수기술00Ⅰ. 서 론 Ⅱ. 본 론  1. 효과적인 교사의 조건   (1) 적절한 시간 배분   (2) 효율적인 언어적 행동   (3) 풍부한 지식   (4) 교사의 자기효능감  2. 효과적인 교수기술   (1) 태도   (2) 조직화   (3) 의사소통   (4) 집중   (5) 피드백   (6) 모니터링   (7) 점검과 정리    (8) 질문하기Ⅲ. 결 론Ⅰ. 서 론 필자는 중고등학교 수업시간에 똑같은 수학교사에게 수학을 쉽게 이해하고 배우기 쉽도록 강의

  • [평생학습방법론] 강의법의 기술과 사례
  • 강의법은 1. 가장 전통적이고 보편적인 지도방법.2.교수자가 특정 공간에 모인 학습자들에게 구두로 전달3.대집단 교육방법에 가장 적합.*강의법이란 무엇인가?문제의 형식으로 제시된 사항,관념들을 학습자에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교수기술의 한 방법.구두로 전달하는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실물,그림,도표등이 동반됨.강의를 통해 전달된 커뮤니케이션은 수업효과를 극대화 시킬 것을 목표로 삼고있음.강의법이란 무엇인가?(교재 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