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방법론] 강의법의 기술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6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강의법이란?
정의
장,단점
II.강의법의 실제
교수자의 기본자세
학습분위기 조성방법
강의테크닉
질문,듣기,요약,반응 기술
아이스 브레이킹
스팟 기법
교수자의 역할과 강의기술
III.교수자의 역할
Skill
IV.강의를 풍부하게 하는 법
Opening Methods
Teaching Methods
Closing Methods
V.느낀 점
- 본문내용
-
문제의 형식으로 제시된 사항,관념들을 학습자에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교수기술의 한 방법.
구두로 전달하는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실물,그림,도표등이 동반됨.
강의를 통해 전달된 커뮤니케이션은 수업효과를 극대화 시킬 것을 목표로 삼고있음.
많은 학생을 동시에 짧은 시간에 교수 할 수있다.
강의할 내용을 적절히 조정할 수 있다.
시,청각 자료를 적절히 제시하면 동기유발도 되고 난해한 문제해결도 가능하다.
학습자가 궁금한 내용을 바로 질문 할 수 있고 답변 또한 바로 들을 수있다.
강의중 이탈하게 되는 학습자를 바로 제제할 수 있다.
교수자가 강의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할 경우 학습자의 주의 집중 하락.
교수자가 강의법에 익숙치 않은 경우 학습자들의 능동적 참여율 하락.
학습자들의 개인적 필요성 충족이 어려움.
학습자가 담당하는 교수자의 개인적 능력에 의존 할 가능성 높음.
2. 듣기 기술(Listening skill)
♤효과적인 경청
♤ 적극적 경청의 활용 요령 – 확인/ 공감
3. 요약 기술(Summarizing skill)
♤ 종류
요약 기술
정리 기술
♤ 요약 기술이 필요한 경우
수치와 관찰내용이 혼재되어 조정이 필요할 때
Facilitator가 그룹이 어떻게 운영되어 가고 있는가(process)를 정리하기 위해서
4.반응 기술(Feedback skill)
목표 :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신뢰감 확보 / 동기부여
♤효과적인 피드백
준비된 피드백 – 감지/ 경청/ 개입
♤긍정적 피드백/ 부정적 피드백
♤피드백의 세가지 Key – FIT/ FOCUS/ TIMING
♤ 피드백의 process
♤ 자기소개 기법
이름/ 별명/ 취미와 특기
♤ 교육 참가자들의 상호 소개 방법
자기 이름 작성을 통한 People Bingo
스팟 기법
영상활용
영상을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대강의 내용과 관련이미지, 이번 과정에서 배우게 될 키워드 등을 소개
파워포인트 매체활용
텍스트(TEXT)중심보다는 대상과 과정에 맞춘 이미지를 최대한 활용
- 참고문헌
-
권이종(2001). 평생교육방법론. 교육과학사.
김종표(2006). 평생교육방법론. 양서원.
쉽게가르치는기술(2008). 야스코치 테츠야 저, 최대한 역. 두리미디어.
김성학(2009). 강의를 풍요롭게 하는 방법. 새로운디자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사
- (사회복지정책론)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 맞벌이가족의 문제와 해결방안
-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 취업에 미친 영향
- 보육실습지도자의 역할 중 지도교사의 역할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