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기술
1. 효과적인 강의
2. 동기유발
3. 질문 주고받기
4. 토론지도
5. 수업매체
6. 평가하기
차례
1) 강의기술
(1) 강의진행
■ 강의에 열의가 느껴지는가.
■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는가.
■ 강의 속도가 적절한가.
1. 효과적인 강의
(2) 강의 구성
■ 강의에 시작이 있는가.
■ 강의에 숨 돌릴 여유가 있는가.
■ 호기심을 유도하는가.
■ 가장 중요한 내용이 부각되는가.
■ 강의에 끝맺음이 있는가.
1. 효과적인 강의
(3) 상호작용
■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기회를 주는가.
■ 학생들에게 격려와 칭찬을 자주 해주는가.
■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질문을 하고, 학생들이
질문하도록 유도하는가.
1. 효과적인 강의
수업 전략과 모형이 개별 지도를 위해 설계된 것이 아니며 체육 수업에서 개별화 지도를 계획할 수 있지만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다.개별화 지도 모형은 Keller와 브라질의 쌍파울로 대학의 대학원생들에 의해 1960년대 초반에 고안 되었고, 몇 년 후 아리조나 주립 대학에서 수정․보완 되었다(Keller & Sherman, 1974). Keller는 300여명의 학생이 듣는 심리학 개론을 가르치면서 전통적 강의 방법은 학부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사실을 즉각적으
동기가 무엇인가는 중요하게 여기지 않으며 결과물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2. 총체적 언어교육법1) 출현배경총체적 언어교육법은 발음적 언어교육법의 대안으로 출현한 교수 방법이다. 총체적 언어교육법은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이 주장한 아동 중심 교육사상의 영향을 받았으며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의 영향을 받아 유아의 흥미와 직접적인 경험을 강조하고 다른 교과 영역과의 통합 활동을 통한 언어교육을 강조한다. 또한 상호작용주의 이
2. 영화 ‘21’ MIT 졸업과 동시에 하버드 의대 입학을 앞둔 수학천재 ‘벤’. 그의 뛰어난 수학능력을 탐내는 ‘미키’ 교수는 비밀리에 활동하는 MIT 블랙잭팀에 가입할 것을 권합니다. 30만 달러의 등록금이 절실히 필요했던 벤은 결국 유혹을 거절하지 못하고 팀에 가입합니다. 팀의 리더이자 블랙잭의 허점을 간파한 미키 교수는 최고의 수재들만을 선발해 앞으로 나올 카드와 자신의 승률을 예측할 수 있는 ‘카드 카운팅’ 기술, 그리고 팀의 ‘비밀
1999년 연말에 컴퓨터 교육을 모든 학교급별로 확장시켜야 한다는 교육부의 방침이 정해지면서 2000년 2월 22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하에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공청회가 개최되어 컴퓨터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교과교육의가능성이 탐색되었다. 그리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초중등 각과 별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초․중등 교과서가 개발되고 있다.이
1-1 교과서 (지학사, 창비)>◆창비 중1-1 국어1. 나를 키우는 만남(1) 달려라 냇물아(2) 제주의 빛 김만덕2. 수업과 학교생활(1) 수업 듣기의 방법(2) 효과적인 교과서 읽기3. 내 마음의 시와 노래(1) 마음의 고향(2) 제비꽃에 대하여4. 말에 담긴 슬기와 웃음(1) 말이 부리는 마술(2) 웃음을 부르는 말과 글5. 보고와 건의(1) 사실을 보고하기(2) 더 나은 사회를 위한 건의6. 삶의 갈등과 위로의 말(1) 나비를 잡는 아버지(2) 위로와 격려의 말7. 생각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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