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변동에 따른 놀이문화의 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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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변동에 따른 놀이문화의 변형
인류 문명의 발전 원동력의 하나는 성인이 되어도 잃어버리지 않는 인간의 놀이 욕구와 무관하지 않다. 대부분의 동물들은 짧은 어린 시절을 제외하고는 성장하고 나면 더 이상 장난을 치지 않는다. 동물의 왕이라고 일컫는 사자의 경우를 보더라도 일단 사냥이 끝나고 나면 배불리 먹고 긴 수면을 취할 뿐 별다른 즐길 거리를 찾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나 인간은 삶의 전 과정을 통해 연령에 적합한 놀 거리를 끊임없이 갈구한다. 인간은 생각하거나 무엇을 만드는 존재, 그 이상으로 놀이를 찾아 즐긴다는 점에서 동물과 차별성을 갖는다. 인간은 놀이하는 존재, 즉 호모루덴스인 것이다.
호이징가는 인간보다 먼저 지구상에 존재했던 동물 세계에도 놀이의 형태가 나타난다는 점을 들어 놀이야말로 인간 사회를 전제로 하는 문화보다 앞서는 것임을 강조했다. 동물의 어린 새끼들의 경우 많은 에너지와 시간이 드는 놀이에 몰두하곤 한다. 이들에겐 놀이가 먹고 잠자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삶의 일부가 된다. 그러나 동물의 경우 놀이를 통해 사냥기술과 사회관계를 터득한다는 점에서 동물의 놀이란 놀이인 동시에 삶의 리허설인 셈이다. 이에 비해 인간에게서 놀이의 의미는 사뭇 다를 수 있다. 인간의 놀이는 노동의 준비훈련으로서의 의미를 훌쩍 뛰어넘는다. 호이징가에 의하면 모든 문명은 놀이에서 발생했으며, 문화 자체가 놀이의 성격을 갖고 있다. 놀이는 문화 그 자체가 존재하기 이전부터 일정한 크기로 존재해 왔으며, 태초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놀이는 항상 문화 현상 속에 함께 존재해 왔다. 그렇기 때문에 엄숙한 종교나 의식 속에도 놀이의 요소를 찾아볼 수 있으며, 놀이에서도 그 속에 내재된 진지함과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분명 놀이는 문화의 인간적 본성 속에 깊이 새겨져 있는 부분으로, 놀이란 문화의 한 구성요소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문화 그 자체가 놀이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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