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변동에 따른 놀이문화의 변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변동에 따른 놀이문화의 변형
인류 문명의 발전 원동력의 하나는 성인이 되어도 잃어버리지 않는 인간의 놀이 욕구와 무관하지 않다. 대부분의 동물들은 짧은 어린 시절을 제외하고는 성장하고 나면 더 이상 장난을 치지 않는다. 동물의 왕이라고 일컫는 사자의 경우를 보더라도 일단 사냥이 끝나고 나면 배불리 먹고 긴 수면을 취할 뿐 별다른 즐길 거리를 찾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나 인간은 삶의 전 과정을 통해 연령에 적합한 놀 거리를 끊임없이 갈구한다. 인간은 생각하거나 무엇을 만드는 존재, 그 이상으로 놀이를 찾아 즐긴다는 점에서 동물과 차별성을 갖는다. 인간은 놀이하는 존재, 즉 호모루덴스인 것이다.
호이징가는 인간보다 먼저 지구상에 존재했던 동물 세계에도 놀이의 형태가 나타난다는 점을 들어 놀이야말로 인간 사회를 전제로 하는 문화보다 앞서는 것임을 강조했다. 동물의 어린 새끼들의 경우 많은 에너지와 시간이 드는 놀이에 몰두하곤 한다. 이들에겐 놀이가 먹고 잠자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삶의 일부가 된다. 그러나 동물의 경우 놀이를 통해 사냥기술과 사회관계를 터득한다는 점에서 동물의 놀이란 놀이인 동시에 삶의 리허설인 셈이다. 이에 비해 인간에게서 놀이의 의미는 사뭇 다를 수 있다. 인간의 놀이는 노동의 준비훈련으로서의 의미를 훌쩍 뛰어넘는다. 호이징가에 의하면 모든 문명은 놀이에서 발생했으며, 문화 자체가 놀이의 성격을 갖고 있다. 놀이는 문화 그 자체가 존재하기 이전부터 일정한 크기로 존재해 왔으며, 태초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놀이는 항상 문화 현상 속에 함께 존재해 왔다. 그렇기 때문에 엄숙한 종교나 의식 속에도 놀이의 요소를 찾아볼 수 있으며, 놀이에서도 그 속에 내재된 진지함과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분명 놀이는 문화의 인간적 본성 속에 깊이 새겨져 있는 부분으로, 놀이란 문화의 한 구성요소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문화 그 자체가 놀이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세기 한국 대중문화의 흐름과 과제
  • 따른 삶의 기회도 크게 확장되었다. 그러한 두 가지 커다란 경계를 넘어서 사람들이 새로운 존립 기반을 획득하고 사회적 관계를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렇듯 사회적 관계들이 근원적으로 재편성되는 과정에서 전통적인 문화는 그 기반을 상실한다. 생산 공간과 생활 공간의 분리되고, 지역 안에서 유기적인 순환 관계 속에서 영위되던 일과 놀이와 학습이 각기 고립된 활동 영역으로 분화되면서 삶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던 문화는 점점 형

  •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
  • 문화변동의 일면으로 파악할 수도 있을 것이다. 불교에 의해 영향을 받고 변형되는 중국문명의 다양한 국면은 다른 장에서 다루기로 하고, 우선 위와 같은 광범위한 문제와 과정을 과연 통시적으로 다룰 것인가, 아니면 공시적으로 다룰 것인가를 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나는 통시적인 접근을 선택하였다. 왜냐하면 역사가로서 전체 문명의 시간적 변화와 어떤 특정시점에서 각 측면간의 상호작용을 생각하는 데 익숙해 왔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인

  • [졸업][정치학] 세계화 시대의 민족주의
  • 문화 또는 세계문화의 생성이다. 물론 이러한 코스모폴리탄 문화가 실제로 존재할 수 있느냐 하는 것에는 논란이 많고 그 실현가능성도 매우 의문스러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세계화가 상정하는 세계인의 개념에는 분명 코스모폴리탄 문화의 이미지가 투영되어 있다는 것이다. 극단적으로 일원화된 세계문화를 상정하지 않아도 전자매체와 교통의 발달, 사회경제적 변동으로 인한 상당한 수준의 동질적인 문화의 확산 경향은 일단 감

  • [연극놀이][연극][놀이][교수학습모형][영어연극][프로그램]연극놀이의 의미, 연극놀이의 성격, 연극놀이의 기능, 연극놀이의 실제, 연극놀이와 교수학습모형, 연극놀이와 영어연극, 연극놀이의 프로그램 분석
  • 놀이가 문화에 앞선다는 호이징가의 주장과는 별개로, 문화는 그 시대의 사회적 특성과 무관할 수 없다. 놀이란 현실과는 거리를 두지만 놀이 역시 사회적인 성격을 가진다. 놀이는 당시 문화의 주요한 욕구에 대한 집단적이고 사회적인 반응이다. 놀이의 성격은 그것이 유행하는 시기의 사회 관습, 제도 사이에는 친화적인 관계가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당시의 놀이문화를 보면 그 사회를 읽을 수 있다. 이는 사회변동에 따라 놀이문화가 변화함을

  • [졸업][광고와 대중문화] 광고에서 재현되는 가족의 정형화 및 소비주의 연구
  • 사회 구조 속에서 가족의 형태도 다양화 되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광고에서 보여주는 가족상 대부분은 유사한 형태로 이루어져 있음에 의문을 가질 수 있다.또 광고의 최종 목적이 소비의 창출과 시장의 확대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소비주의와 관련해서 광고를 조망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어니스트 그로브스는 그의 저서 『표류하는 가정(1926)』에서 새로운 형태의 결혼에 기초한 가정을 이해할 때 비로소 물질문화가 가지고 있는 힘을 이해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