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윤리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목적,중요성,동향, 정보통신윤리교육 원칙,지도방법, 미국 사례, 정보통신윤리교육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정보통신윤리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개념,필요성,동향, 정보통신윤리교육 인식도,기본원칙, 정보통신윤리교육 지도방법,문제점,발전과제
- [미국 교육정보화][IT교육]미국 교육정보화의 평가, 미국 교육정보화의 기반구축, 미국 교육정보화의 수준측정도구, 미국 교육정보화의 정책, 미국 교육정보화의 IT(기술정보화)교육, 미국 교육정보화의 사례
- [고등학교][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종교교육, 고등학교 환경교육, 고등학교 인성교육, 고등학교 진로교육, 고등학교 통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육
- [프로그램개발] 정보통신윤리 `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
- [기업윤리]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 목차
-
Ⅰ. 서론
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목적
1. 인간 존중의 자세를 지닐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
2. 사회구성원 각자가 정보 사회에 대한 책임감이 있음을 인지하도록 하여야한다
3. 자율적인 행동 통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4. 공동체 의식을 지니도록 하여야 한다
Ⅲ.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중요성
Ⅳ.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동향
1. 컴퓨터 교육의 단계
2. 교육 정보화 초기 단계
3. 교육 정보화 확산 단계
Ⅴ.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원칙
1. 기본 교육(basic education)
2. 균형 교육(balanced education)
3. 공동체 교육(education for community)
4. 다문화 교육
5. 정체성 교육
6. 기술에 바탕을 둔 교육
Ⅵ.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지도방법
1. 설명형 방법
1) 의미성
2) 명료성
3) 다양성
4) 흥미성
5) 간결성
6) 구체성
7) 논리적인 계열성
8) 포괄성
2. 탐구형 방법
3. 시범형 방법
4. 활동형 방법
Ⅶ. 미국의 정보통신윤리교육 사례
1. 불건전 정보 접촉에 대한 대응 방안
2. 교수 기법
Ⅷ. 향후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신기술의 개발은 이상적인 측면에서만 보자면 인류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시켜 보겠다는 암묵적 희망을 전제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신기술의 등장이 반드시 인류의 삶을 긍정적 방향으로만 개선시켜 오지는 않았다는 점을 우리는 지금까지의 역사적 경험을 통해 익히 알고 있다. 최근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역시 인류의 삶에 많은 긍정적 측면들과 이에 못지않은 부정적 측면들을 동시에 안겨 주고 있으며, 앞으로 초래될 `정보사회`에 대한 평가와 전망 역시 이에 따라 낙관론과 비관론으로 팽팽하게 대립되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과 사회변동의 관계에 대해서도 기술결정론적 입장과 사회구조론적 입장 그리고 단절론과 연속론 등 상호대립적인 이론적 관점들이 난무하고 있다.
`정보화`를 둘러싼 이러한 이론적 관점의 대립은 정보통신윤리와 관련된 이론적 논의에서도 그대로 반영된다. 특히 사회변동의 단절론과 연속론 중 어느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정보사회의 윤리를 기존의 산업사회와는 획기적으로 다른 전혀 새로운 윤리체계로 보느냐 혹은 산업사회의 연장선상에서 기존의 윤리체계가 심화 혹은 변형된 모습으로 보느냐 하는 두 가지 접근방식으로 갈라지게 된다.
우선 산업사회와 정보사회를 단절론적 관점에서 보는 사람들은 컴퓨터의 등장에 따른 새로운 정보기술이 전통적인 윤리적 개념이나 이론을 적용하기에는 부적절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한다. 즉, 정보기술과 관련된 윤리적 쟁점들은 새롭고 독특한 것이며, 따라서 새로운 윤리체계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대체로
- 참고문헌
-
김옥순 / 정보통신윤리 지도 안내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0
박성익 / 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 행동특성 연구,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2000
안동근 외 3인 / 정보통신윤리 교육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ICEC 연구, 1998
이재현 / 인터넷과 사이버 사회,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진은주 / 정보윤리교육에 관한 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