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윤리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목적,중요성,동향, 정보통신윤리교육 원칙,지도방법, 미국 사례, 정보통신윤리교육 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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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목적
1. 인간 존중의 자세를 지닐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
2. 사회구성원 각자가 정보 사회에 대한 책임감이 있음을 인지하도록 하여야한다
3. 자율적인 행동 통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4. 공동체 의식을 지니도록 하여야 한다

Ⅲ.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중요성

Ⅳ.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동향
1. 컴퓨터 교육의 단계
2. 교육 정보화 초기 단계
3. 교육 정보화 확산 단계

Ⅴ.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원칙
1. 기본 교육(basic education)
2. 균형 교육(balanced education)
3. 공동체 교육(education for community)
4. 다문화 교육
5. 정체성 교육
6. 기술에 바탕을 둔 교육

Ⅵ.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지도방법
1. 설명형 방법
1) 의미성
2) 명료성
3) 다양성
4) 흥미성
5) 간결성
6) 구체성
7) 논리적인 계열성
8) 포괄성
2. 탐구형 방법
3. 시범형 방법
4. 활동형 방법

Ⅶ. 미국의 정보통신윤리교육 사례
1. 불건전 정보 접촉에 대한 대응 방안
2. 교수 기법

Ⅷ. 향후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기술의 개발은 이상적인 측면에서만 보자면 인류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시켜 보겠다는 암묵적 희망을 전제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신기술의 등장이 반드시 인류의 삶을 긍정적 방향으로만 개선시켜 오지는 않았다는 점을 우리는 지금까지의 역사적 경험을 통해 익히 알고 있다. 최근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역시 인류의 삶에 많은 긍정적 측면들과 이에 못지않은 부정적 측면들을 동시에 안겨 주고 있으며, 앞으로 초래될 `정보사회`에 대한 평가와 전망 역시 이에 따라 낙관론과 비관론으로 팽팽하게 대립되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과 사회변동의 관계에 대해서도 기술결정론적 입장과 사회구조론적 입장 그리고 단절론과 연속론 등 상호대립적인 이론적 관점들이 난무하고 있다.
`정보화`를 둘러싼 이러한 이론적 관점의 대립은 정보통신윤리와 관련된 이론적 논의에서도 그대로 반영된다. 특히 사회변동의 단절론과 연속론 중 어느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정보사회의 윤리를 기존의 산업사회와는 획기적으로 다른 전혀 새로운 윤리체계로 보느냐 혹은 산업사회의 연장선상에서 기존의 윤리체계가 심화 혹은 변형된 모습으로 보느냐 하는 두 가지 접근방식으로 갈라지게 된다.
우선 산업사회와 정보사회를 단절론적 관점에서 보는 사람들은 컴퓨터의 등장에 따른 새로운 정보기술이 전통적인 윤리적 개념이나 이론을 적용하기에는 부적절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한다. 즉, 정보기술과 관련된 윤리적 쟁점들은 새롭고 독특한 것이며, 따라서 새로운 윤리체계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대체로
참고문헌
김옥순 / 정보통신윤리 지도 안내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0
박성익 / 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 행동특성 연구,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2000
안동근 외 3인 / 정보통신윤리 교육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ICEC 연구, 1998
이재현 / 인터넷과 사이버 사회,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진은주 / 정보윤리교육에 관한 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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