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독서란 무엇인가
- 차 례 -
Ⅰ. 서론
Ⅱ. 독서의 개념과 의의
Ⅲ. 독서의 목적과 방법
Ⅳ. 우리나라 독서의 문제점
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그동안 독서에 관심을 가지고 독서학을 공부하며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독서(讀書)’란 무엇인가? 와 같이 원론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것이 가장 어렵게 느껴진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독서가 중요하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글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독서를 할 수 있다고 간단하게 여기며 따로 ‘독서학’ 이라는 것을 연구하는 것에 궁금해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독서라는 것이 사전적 의미인 ‘책을 읽는다.’ 혹은 ‘글을 읽는다.’라고 하는 독서 행위 그 자체의 단순한 의미로만 설명되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로 인정하고 있다.
최근 독서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독서를 통하여 익혀지는 독서 능력이 학습 능력(사고력)과 지능과의 사이에 있다고 보고 있다. 이는 독서 능력의 발달은 결국 학습능력(사고력)의 향상을 의미한다. 어릴 때부터 올바른 독서 습관과 환경을 조성해 준다면 입학 후의 학업 성취도는 높아지며 앞으로 자기 발전의 기틀을 마련될 수 있는 중요한 성장의 발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독서라는 것은 전통적으로 알고 있는 책읽기 행위가 아니라 복잡하고 다양한 독서 과정과 방법이 있으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기능과 전략들을 사용하는 고도의 고등 사고 행위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독서(讀書)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만족시켜 주고 개인의 생활을 충실하게 하고 안정시켜 주며 개인의 인격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준다.’라고 한다. 박선자(1984), 평생 교육을 위한 독서 교육의 탐색, 도서관학 제2집, 강남대학교.
정보화, 고도 기술화, 세계화 되어가고 있는 현대 사회 변화 추세에 적응하며 풍요롭고 윤택한 삶을 누리기 위해 진정한 의미의 독서가 이루어 질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독서의 본질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다음 장에서는 독서의 개념과 의의, 목적과 방법들을 통하여 살펴보겠다.
Ⅱ. 독서의 개념과 의의
1. 독서의 개념
독서의 고전적 개념은 ‘글을 읽는 행위’다. 그러나 다매체 시대인 오늘날 독서의 개념은 ‘읽기(reading)’라는 용어로 발전하면서 읽기는 ‘글 읽기’, ‘책 읽기’의 경계를 넘어 ‘매체 읽기’ 모두를 포괄하고 있다. 김봉군(2005), 독서와 가치관 읽기, 박이정.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봉군(2005), 독서와 가치관 읽기, 박이정.
박선자(1984), 평생 교육을 위한 독서 교육의 탐색, 도서관학 제2집, 강남대학교.
이경화(2003),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J.W. Irwin, 천경록ㆍ이경화 역(2003), 독서지도론, 박이정.
한국독서학회(2001), 21세기 사회와 독서지도, 박이정.
한철우 외(2001), 과정중심 독서지도, 교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역사란 무엇인가 독서감상문
  • 역사란 무엇인가 독서감상문1. 작품분석 및 내용 요약2. 서평1. 작품분석 및 내용 요약영국의 국제정치학자이자 역사가, Edward Hallett Carr (1892-1982). 는 E.H. 카가 그의 모교인 캐임브리지 대학 강단에서 1961년 1월부터 3월까지 What is history?라는 제목으로 했던 강연 내용이다.이 책은 역사철학을 명쾌하고 쉽게 설명했다. 역사 분야 전공자는 물론, 사회과학 전공자들도 읽어 둘 만하다. 사회과학 철학의 본질적인 문제인 사회와 개인에

  • 중고등학교 읽기교육 지도 내용 연구
  • 읽기교육론목차읽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2. 읽기란 무엇인가?3. 독서 교육의 목표 비교4. 읽기 교육의 내용 영역 체계의 변화5. 학년별 지도 내용 비교● 중학교 1~3 학년군의 ‘읽기’ 영역● 고등학교 심화선택과목 1. 읽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1) 읽기 교육의 필요성책을 읽는 것은 사람이 터득하고자 하는 어떤 가치로운 것을 실현할 수 있는 길이며, 문자의 힘으로 이루어진 현대 문명에서 읽기는 핵심적인 의사소통 수단이고 개인

  • [독후감] 역사란 무엇인가(독서감상문)
  • 역사란 무엇인가(독서감상문)Ⅰ. 내용 요약1. 역사가와 현실 2. 사회와 개인3. 역사와 과학과 도덕4. 역사에서의 인과관계5. 진보로서의 역사 6. 넓어지는 지평선Ⅱ. 감상평Ⅰ. 내용 요약1. 역사가와 현실 랑케는“자신(역사가)을 숨기고 사실로 하여금 말하게 하라.”라고 하여 편견을 가지지 말고 역사적 사실을 있는 그대로 서술할 것을 주장하였고 과거의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밝히는 것이 역사가의 사명이라 하였다 .랑케가 존재했던 19세기의 역

  • [독서감상문] 마이클 샌델 교수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고
  • 독서감상문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고♦목차♦Ⅰ. 머리말Ⅱ. 본론Ⅱ-Ⅰ. 옳은 일 하기Ⅱ-Ⅱ. 최대 행복 원칙Ⅱ-Ⅲ. 우리는 우리 자신을 소유하는가?Ⅱ-Ⅳ. 대리인 고용하기Ⅱ-Ⅴ. 중요한 것은 동기다Ⅱ-Ⅵ. 평등 옹호Ⅱ-Ⅶ. 소수집단우대정책 논쟁Ⅱ-Ⅷ. 누가 어떤 자격을 가졌는가?Ⅱ-Ⅸ. 우리는 서로에게 어떤 의무를 지는가?Ⅱ-Ⅹ. 정의와 공동선Ⅲ. 맺음말Ⅰ. 머리말인문학 분야에서 근 8년여 만에 베스트셀러에 오른 작품인 ‘정의란 무

  • [A+평가독후감]정의란 무엇인가 독후감, 개인적인 감상과 느낀 점과 교훈은 무엇인가?
  • A+평가독후감정의란 무엇인가 독후감,개인적인 감상과 느낀 점과 교훈은 무엇인가?1. 서론 12. 마이틀 샌덜의 정의론 1(1) 개인의 권리 2(2) 가치를 나타내는 단일 통화 2(3) 질적 공리주의 2(4) 노직 - 소유권리론 43. 마이클 샌덜의 자유주의 비판 44. 결론 7* 참고자료 71. 서론 정의와 철학이라는 다소 어려운 요소를 두고 다양한 고찰과 생각의 거리를 제시하는 마이클 샌덜은 단연 탁월하다. 어려운 주제를 다루면서도, 지루하지 않게 생각의 마디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