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놀이의 의미와 구성-호모 루덴스와 비교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아 놀이의 의미와 구성-호모 루덴스와 비교 접근
Ⅰ 시작의 글
“놀이란 신체적, 정신적 활동 중에서 식사, 수면, 호흡, 배설 등 직접 생활에 관계되는 활동을 제외하고 ‘일’과 대립하는 개념을 가진 활동이다”라고 대체적으로 요약 정의하고 있다. 또한 놀이는 다양하고 복잡하고 모든 문화를 창조해 왔을 뿐만 아니라 놀이라는 원초적이고 동기를 통하여 인간 문명을 발전 시켜 온 것도 사실이다. 그러므로 놀이는 태고적으로부터 유아놀이, 민속놀이, 풍속놀이, 사물놀이, 오락놀이, 리듬놀이, 예술놀이 등 수 없이 많으며 각각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은 놀이의 여러 측면 중에서 본문에서는 J.호이칭하의 「호모 루덴스」의 문화 현상으로서의 놀이에 대한 본질과 의미를 간략히 살펴보고, 현재의 가장 이슈가 되어 가는 유아 놀이에 대한 의미와 기능,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 등을 호모 루덴스와 비교 접근시켜 구체적으로 논해 보고자 한다.
Ⅱ 『호모 루덴스』의 문화 현상으로서의 놀이와 의미
놀이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 호모 루덴스는 네덜란드의 문화사학자인 J. 호이징하가 제창한 개념으로 유희하는 인간, 놀이하는 인간 등으로 알려져 있으나논다라는 어감이 가지는 특징 때문에 사람들에게 널리 회자되지 않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호이징하는놀이란 간접적이며 실제적인 목적을 추구하지 않으며, 움직임의 유일한 동기가 놀이 자체의 기쁨에 있는 정신적 또는 육체적 활동이다 라고 놀이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또한 호이징하는 문화와 놀이와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문화는 원초부터 유희(놀이)되는 것이며 유희(놀이) 속에서 유희(놀이)로서 발달한다’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문화 현상으로서의 놀이의 본질과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세분화하여 주장하였다.
① 지금까지 놀이의 뜻매김은 불충분하다 ② 문화 요소로서의 놀이 ③ 독립적 범주로서의 놀이 ④ 놀이의 형식적 특성 ⑤ 놀이의 규칙 ⑥ 놀이라는 특수한 세계 ⑦ 투쟁으로서의 놀이와 표현으로서의 놀이 ⑧ 놀이와 제의 ⑨ 놀이에서의 성스러운 진지함 ⑩ 축제의 본질 ⑪ 신앙과 놀이 ⑫ 놀이와 밀의
Ⅲ 유아 놀이의 의미와 기능
1 놀이의 의미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는 곧 생활이며,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중요한 수단 중의 하나입니다. 잠자고, 먹는 시간이 외에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로 보내는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의 역할은 매우 큽니다. 놀이의 중요성은 이미 고대 희랍의 플라톤(Platon)이래로 많은 교육학자와 사상가들에 의해 강조, 연구되어왔습니다.
로크(Locke)와 루소(Rousseau) 같은 저명한 철학자에 이어 프뢰벨(Frobel)과 몬테소리(Montessori)는 놀이를 교육활동으로 규정했습니다.
프뢰벨은 <인간 교육(The Education of Man)> 이라는 저서에서 놀이의 의의와 가치에 관해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