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놀이의 의미와 구성-호모 루덴스와 비교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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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아 놀이의 의미와 구성-호모 루덴스와 비교 접근
Ⅰ 시작의 글
“놀이란 신체적, 정신적 활동 중에서 식사, 수면, 호흡, 배설 등 직접 생활에 관계되는 활동을 제외하고 ‘일’과 대립하는 개념을 가진 활동이다”라고 대체적으로 요약 정의하고 있다. 또한 놀이는 다양하고 복잡하고 모든 문화를 창조해 왔을 뿐만 아니라 놀이라는 원초적이고 동기를 통하여 인간 문명을 발전 시켜 온 것도 사실이다. 그러므로 놀이는 태고적으로부터 유아놀이, 민속놀이, 풍속놀이, 사물놀이, 오락놀이, 리듬놀이, 예술놀이 등 수 없이 많으며 각각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은 놀이의 여러 측면 중에서 본문에서는 J.호이칭하의 「호모 루덴스」의 문화 현상으로서의 놀이에 대한 본질과 의미를 간략히 살펴보고, 현재의 가장 이슈가 되어 가는 유아 놀이에 대한 의미와 기능,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 등을 호모 루덴스와 비교 접근시켜 구체적으로 논해 보고자 한다.
Ⅱ 『호모 루덴스』의 문화 현상으로서의 놀이와 의미
놀이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 호모 루덴스는 네덜란드의 문화사학자인 J. 호이징하가 제창한 개념으로 유희하는 인간, 놀이하는 인간 등으로 알려져 있으나논다라는 어감이 가지는 특징 때문에 사람들에게 널리 회자되지 않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호이징하는놀이란 간접적이며 실제적인 목적을 추구하지 않으며, 움직임의 유일한 동기가 놀이 자체의 기쁨에 있는 정신적 또는 육체적 활동이다 라고 놀이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또한 호이징하는 문화와 놀이와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문화는 원초부터 유희(놀이)되는 것이며 유희(놀이) 속에서 유희(놀이)로서 발달한다’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문화 현상으로서의 놀이의 본질과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세분화하여 주장하였다.
① 지금까지 놀이의 뜻매김은 불충분하다 ② 문화 요소로서의 놀이 ③ 독립적 범주로서의 놀이 ④ 놀이의 형식적 특성 ⑤ 놀이의 규칙 ⑥ 놀이라는 특수한 세계 ⑦ 투쟁으로서의 놀이와 표현으로서의 놀이 ⑧ 놀이와 제의 ⑨ 놀이에서의 성스러운 진지함 ⑩ 축제의 본질 ⑪ 신앙과 놀이 ⑫ 놀이와 밀의
Ⅲ 유아 놀이의 의미와 기능
1 놀이의 의미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는 곧 생활이며,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중요한 수단 중의 하나입니다. 잠자고, 먹는 시간이 외에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로 보내는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의 역할은 매우 큽니다. 놀이의 중요성은 이미 고대 희랍의 플라톤(Platon)이래로 많은 교육학자와 사상가들에 의해 강조, 연구되어왔습니다.
로크(Locke)와 루소(Rousseau) 같은 저명한 철학자에 이어 프뢰벨(Frobel)과 몬테소리(Montessori)는 놀이를 교육활동으로 규정했습니다.
프뢰벨은 <인간 교육(The Education of Man)> 이라는 저서에서 놀이의 의의와 가치에 관해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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