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문화] 인터넷게임, 온라인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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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온라인 게임과 전반적인 효과에 대한 문제 제기

2.본론
1)온라인 게임이란 무엇인가?
2)온라인 게임의 성장 배경과 현주소
가. 스타크래프트와 리니지
나. PC방의 보급
다. Inter-activity
3)온라인 게임의 특성
가. 온라인 게임의 속성과 인간욕구
나. 온라인 게임의 차별성
4)대중문화로서의 온라인 게임
가. 인식의 변화
나. 대중 문화적 의미
다. 상업적 의도
5)긍정적 영향
가. 정화이론
나. 교육적 효과
다. 사회 관계 형성
라. 치료적 응용
6)부정적 영향
가. 건강 악화 문제
나. 중독의 문제
다.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경계 붕괴

3.결론
본문내용

1) 온라인 게임이란 무엇인가?

온라인 게임이란 말 그대로 인터넷 상에서 동시 접속한 다른 플레이어들과 멀티플레이를 즐기는 게임을 말한다. 물론 대부분의 최근 게임들이 멀티플레이를 지원하고 있는 사실과 미루어 봐서는 별 차이를 모를 것이다. 구분하자면 온라인 게임은 멀티플레이만을 목적으로 만든 게임을 말한다. 따라서 온라인 게임들은 전적으로 인터넷 상에서 즐기기 위해 개발된 게임이다. 이 게임 상에서 플레이어들은 서로의 취약점을 의논할 수 있으며 게임진행을 위해 도움이 되는 아이템이 무엇인지, 조심해야 할 점은 무엇이지에 대해 서로의 정보를 교환할 수 있으며 서로의 힘을 모아 공동의 목표를 이뤄낼 수도 있다. 그래서 온라인 게임 중에는 '동맹'이라는 말을 자주 하곤 한다. 각각의 캐릭터에 플레이어가 있으므로 동맹시 가장 효과적인 힘을 낼 수 있는 것도 온라인 게임이다. 인기가 식을 줄 모르는 <리니지>의 경우, 각 캐릭터별로 동맹 (다른 게임에서는 '길드'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을 맺는 일이 가능하며 서로의 정보를 공유해 협력하기도 한다. 혼자 하는 싱글플레이에서는 느낄 수 없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처럼 온라인 게임이 급부상한데에는 국내 PC방의 비약적인 보급도 배제할 수 없다. 몇 년 사이 확산된 PC방은 이제 한 동네에만도 대여섯 개가 치열하게 경쟁할 정도. PC방 보급과 더불어 인터넷 전용선이 곳곳에 생기자 멀티플레이 게임을 즐기는 사람도 늘어났다. 특히 인터넷상의 멀티플레이만을 목적으로 개발된 온라인 게임들은 이러한 배경이 없었다면 아마도 고전을 면치 못했을 것이다.

2) 온라인 게임의 성장 배경과 현주소

가. 스타크래프트
발매된 지 10년 이상의 시간이 흘렀으나 스타크래프트는 아직도 식지 않는 인기를 과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렇듯 스타크래프트가 청소년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까닭은 무엇일까? 이것은 신세대로 불리는 요즘 청소년들의 취향과도 무관치 않을 것이다. 이제부터 인기의 비결을 살펴보기로 하자.
하드웨어 수준이 미약한 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게임은 마치 동양의 장기처럼 주고받는 식이었다. 하지만 펜티엄과 3D 카드 등 비약적인 하드웨어 발달은 상대방과 함께 게임이 진행되는 이른바 실시간 시대를 만들어 준 것이다. 눈앞에 보이는 대로 속도감 있는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청소년이 스타크래프트에 빠지게 되는 첫 번째 매력이다. 스타크래프트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게임의 목적은 마치 전쟁처럼 주어진 자원으로 개발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대방을 제압하는 것이다. 그 동안 PC 게임은 배우기도 전에 싫증나기 십상이었다.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게임의 재미는 고사하고 하는 방법을 익히다가 포기하는 경우가 허다했다. 따라서 스타크래프트는 복잡한 것을 싫어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더욱 호응을 받았던 것이다. 그런데 단순하다고 모두 성공할 수 있을까? 스타크래프트는 진행이나 목적은 단순하지만 다양한 전략이 가능하다. 서로 상성관계에 있는 유닛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작전을 잘 파악해야 한다. 이것이 스타크래프트가 다른 게임들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 이유이다. 스타크래프트가 정말 인기를 얻게 된 이유는 네트워크의 힘이 크다. 제작사인 블리자드는 스타크래프트의 전파를 위해 자사의 서버에 베틀넷(Battle-Net)이라는 무료 게임 서버를 구성하여 인터넷을 통한 강력한 멀티플레이 지원 서비스했다. 게이머가 만약 스타크래프트 의 정품을 구입했다면 시리얼 넘버를 부여받을 것이다. 베틀넷은 이 시리얼 넘버만 있다면 언제든지 접속해서 컴퓨터가 아닌 사람끼리의 대전을 가능케 해준다. 아둔한 컴퓨터의 인공 지능과는 비교도 안 되는 박진감 넘치는 경기가 가능해진 것이다. 스타크래프트는 한 게임 안에서 최대 8명까지 동시에 접속해 전투를 벌일 수 있으며 인터넷을 통하는 까닭에 전세계 어느 곳에 있는 사람과도 같이 대전을 벌일 수 있다. 또한 단순히 서로가 서로를 죽이는 밀리(Melee) 방식 외에도 유즈맵 세팅(Use Map Setting) 옵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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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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