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의 특성과
아동발달 이론
- 목 차 -
제 1절 아동발달의 특성
1. 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성
2. 아동발달의 문제를 보는 바람직한 관점
제 2절 아동발달에 대한 쟁점
1. 연속성 대 비연속성
2. 본성 대 양육
3. 능동적 존재 대 수동적 존재
제 3절 아동발달의 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3. 피아제의 인지이론
4. 행동주의 이론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되어 인간이 생명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전 생애 동안에 연령의 증가와 함께 겪게 되는 모든 변화임
발달
- 매우 복잡한 과정이지만 일정한 규칙을 따라 질서정연하게 진행됨
- 아동에게 적용되는 일반적 규칙이며 인지, 성격 및 사회적 발달에까지
적용됨
- 주로 전반기에는 감각기관이 현저하게 발달하고 후반기에는 지능의 발달
이 뚜렷하게 나타남
- 운동능력의 발달로 인해 자신의 신체를 조정할 수 있고, 또한 성인의 도움
으로부터 점차 독립해가는 능력이 형성되는 시기임
1. 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성
1) 방향성
- 발달의 속도는 아동마다 다를 수 있지만 발달의 순서는 일정함
첫째, 상부에서 하부로 진행
둘째, 중추에서 말초로 진행
2) 연속성과 다양성
- 발달은 그 속도가 일정치 않아 느릴 수도, 빠를 수도 있지만 도중에 멈추지
않고 연속적임
- 두뇌는 2세에 80% 정도까지 급속한 발달을 보이나 그 후에는 거의 변화를
보이지 않음
- 생식기관은 초반부에는 거의 변화가 없다가 청소년기에 들어서 급격하게
발달함
4) 개별성
- 각각의 아동은 독특하며 똑같은 아동은 없음
- 발달의 순서는 일정하지만 최종적으로 이루어진 발달의 정도, 발달의 속도
그리고 종결 시기는 개인마다 다름
- 출생에서부터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아동이 있는 반면, 그 속도가 느린 아
동들도 있음
5) 분화와 통합과정
- 발달은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분화되고, 분화된 단순한 특수행동
은 다시 통합되 어 새롭고 한층 복잡한 형태로 진행됨
3)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과 외부로부터 받은 환경 작용에 의해 발달하는 것으
로 밝혀짐
- 정상적인 발성기관을 갖고 태어난 인간이라 할지라도 인간과의 접촉이 없
다면 말을 못하게 되며 아무리 인간과 접촉을 하더라도 유전적 결함을 갖
고 있다면 말을 할 수 없는 것임
7) 기초성
- 아동발달에서 겪게 되는 모든 경험은 성인기 행동의 여러 특성을 결정하는
원인이 됨
- 예를들어, 출생 시부터 약 4세까지는 지능의 50%, 약 8세까지는 약 80% 정
도가 발달하고 , 만 6세까지는 인간성격의 기틀이 거의 형성된다는 학설은
아동발달을 촉진하거나 저해 하 초기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근거가 됨
- 성인의 믿음이 뒷받침될 때 아동은 실제로 변화할 수 있는 것임
- 인간발달의 초기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후일
에 영향을 줌
6) 상호관련성
- 아동발달의 여러 측면들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
- 신체, 인지, 사회성, 정서, 언어 등 각 발달의 측면은 배타적이거나 독립적
으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음
9) 누적성
- 성장발달에 어떤 결손이 생기면 그 결손은 다음 시기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결손이 계속 누적되어서 보다 심각한 결손으로 나타날
수 있음
- 모자관계의 불신감은 부모, 형제 등 가족관계나 또래 및 이웃관계 그리고
직장사회에서의 상사와 동료와의 관계에까지도 확산될 정도로 파급효과가

- 누적성은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인 모든 발달영역에 적용
- 발달적 성취나 손상은 그 이후의 발달에도 계속적으로 영향을 미침
8) 적기성
- 가장 쉽게 이루어지는 최적의 시기가 있는데 이러한 시기를 결정적시기임
- 언어발달의 최적기는 생후 4년 정도라고 보고 있다, 그런데 이 시기에는 아
기에게 언어자극 부족하거나 왜곡된 언어자극이 제공되는 환경에 있게 되
면, 언어발달의 지체를 경험하게 되고, 이후 언어와 관련된 사회화에 막대
한 지장을 초래하게 됨
- 부모가 성급하게 0-2세의 영아에게 수의 개념이나 글자 읽거나 쓰기 등을
가르친다면 이 역시 발달을 촉진하기보다는 역효과를 초래하게 됨
- 각 발달단계별로 발달과업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후일의 발달에 부정적 영
향을 미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초, 중등 학령기 발달 장애 아동과 형제 자매들 간의 갈등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 기능 강화 프로그램
  • -목 차-1. 사업명2. 사업의 필요성가.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1) 일반적 장애아동과 형제자매의 문제점2) 발달장애아동의 문제3) 비장애 형제의 욕구나. 지역 환경적 특성 다. 경험적 근거라.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수4. 사업 목적 및 목표5. 사업내용1) 세부사업내용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3) 담당인력 구성4) 사업 진행 일정5)홍보계획 6) 지역 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7. 향후운영계획

  •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정신건강 개선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평가
  •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우울2. 사회적지지3. 발달장애 부모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Ⅲ. 연구방법1. 연구가설2. 연구설계3. 연구참가자4. 평가도구 및 분석방법1) 효과성 평가2) 과정 평가Ⅳ. 프로그램 개발 과정 및 내용1. 프로그램 구성의 이론적 근거2. 프로그램 개발 과정3. 프로그램의 구조4. 프로그램의 내용5. 진행 과정 및 내용Ⅴ. 연구결과 및 분석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비교1) 일반적 특성의 동질성 비교2) 우울에 있어서의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발달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제고방향,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관련 제언
  •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발달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제고방향,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관련 제언Ⅰ. 서론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념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유형1. 정신지체아(정신박약아)1) 정의2) 원인3) 특성4) 분류5) 정신지체아의 학습상 특성6) 일반적인 교육 목표2. 뇌성마비1) 정의2) 원인3) 분류4) 예후5

  • 아동의 특성과 아동발달이론
  • 아동의 특성과 아동발달이론제1절 아동발달의 특성1. 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성아동발달은 매우 복잡한 과정이지만 무작위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규칙을 따라 질서정연하게 진행된다.제1절 아동발달의 특성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성1. 방향성 : 상부에서 하부, 중추에서 말초2. 연속성과 다양성 : 속도는 일정치 X신체 각 부분의 발달속도는 각기 다르다.3.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과 외부로부터 받은 환경작용

  • 아동의 특성과 아동발달이론
  • 제 4 장 아동의 특성과 아동발달이론제 4 장 아동의 특성과 아동발달이론제1절 아동발달과 특성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성2. 아동발달상의 문제를 보는바람직한 관점 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성 ▸ 아동발달은 일정한 규칙을 따라 질서정연하게 진행 ▸ 신체뿐만 아니라 인지, 성격 및 사회적 발달에까지 적용1) 방향성- 발달과 운동 능력의 순서는 상부에서 하부로 진행 방향은 중추에서 말초로 진행2) 연속성과 다양성-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