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체험활동지도 - 활동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u 청소년자연체험활동
청소년들로하여금자연과의체험을통해자연과환경의중요성을이해하고,
자연과의호응속에서생태적환경과생명의신비로움을체득하게하여궁극적
으로전인적성장을이룰수있도록도와주는체험중심의청소년활동
u 자연체험활동의유형
v 야영활동(캠핑)
대자연에서1박이상의숙식을
직접체험케하는대표적인야외활동
v 자연생태체험활동
자연체험활동의대상으로서생태환경
을설정하고이를체험하는청소년체
험활동
u 청소년기본법제3조3호
“청소년활동”이란청소년의균형있는성장을위하여필요한활동과이러
한활동을소재로하는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등다양한형태의활
동을말한다.
u 청소년활동진흥법제2조3호
“청소년수련활동”이란청소년이청소년활동에자발적으로참여하여청
소년시기에필요한기량과픔성을함양하는교육적활동으로서청소년지
도자와함께청소년수련거리에참여하여배움을실천하는프로그램활동을
말한다.
u 자연체험활동이청소년에게미치는영향
①인간성을회복하고자연과더불어살아갈수있음을깨닫게한다
②청소년들에게다양한인간관계경험을갖게하고공동체의식을형성케한다.
③다양한프로그램을통해청소년들을지적·사회적·신체적·정서적으로
균형있게발달시킬수있다.
④소박하고검소하며절제하는생활습관을형성할수있다.
⑤민주적인시민정신을함양하는데에도도움을준다.
u 자연체험활동의유래
초기‘청소년수련활동’
건강, 정서, 용기, 예절, 협동, 긍지
오늘날문화적감성, 과학및정보화능력,
봉사와협력정신, 모험심과개척정신,
전문적직업능력, 국제감각고양,
환경의식, 청소년건전육성, 인성교육
u 자연체험활동담당지도자의자질
①지도자는자연에대한기본이해가선행되어야한다
②지도자는자연뿐만아니라자연의원리, 환경생태계의법칙등에대해서도
깊은관심을갖고관련지식과기술을연마해야한다.
③자연체험활동지도자역시청소년들의인간관계능력을함양시키고지도력
을길러주며의사소통능력을배양해줄수있는지도기법을갖추어야한다.
④체험활동지도자는본인스스로가책임감, 자립심, 솔선수범과같은태도를
지니고있어야한다.
⑤청소년개인의안전과위생, 보건에대한전문적인위기관리기술등을갖추
어야한다.
⑥문제해결능력을갖추어갈등발견및해결에신속히대처해야한다
⑦체험활동지도자는분야에따른전문지도기법을갖추어야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수련활동 리포트
  • 활동이란 결국 이러한 인간상에 접근하기 위하여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 자신들의 몸과 마음을 스스로 갈고 닦는 체험적 활동으로 볼 수 있다. 청소년 수련시설은 전국적으로 생활권시설과 자연권 시설들이 여러 곳에 분포되어 있다. 우리는 이들 청소년 수련 시설들의 특징과 성격 종류와 유형, 실태에 대해서 알아보고, 프로그램과 유형과 운영실태와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지도자 유형과 현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수련시설을 이용하

  • 청소년 지도사의 역할
  • 활동에 대한 전문지식과 지도기법 및 자질을 갖춘 청소년지도자의 양성이 필요하다. 청소년 지도사는 1,2,3급으로 구분되며, 청소년기본법 제20조의 규정에 의하여 소정의 연수를 마친 자에게 국가자격을 부여한다.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수련활동(프로그램,사업)을 전담하여 학생, 근로, 복무, 무직청소년 등 전체 청소년의 신체단련 ,정서함양,자연체험,예절수양,사회봉사,전통문화활동 등을 지도한다.2.청소년지도사 역할역할이란 당위적이고 규범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정의,유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중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원리,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유의점,평가
  • 지도원리와 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지도유의점과 평가 분석Ⅰ. 서론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정의1. 교육 과정상의 체험학습2. 체험학습의 실천 방향1)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2) 개별화된 수업을 전개3) 탄력적인 학습집단 조직4) 인간관계에서 서로가 열려있는 마음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유형1. 활동 영역에 따른 분류1) 스포츠 활동2) 문예 활동3) 봉사 활동4) 전통 문화 활동5) 과학 활동6) 예능 활동7) 자연 체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fp
  • 유형과 방법-유형a. 사회 현장체험학습b. 자연 현장체험학습-구체적 방법: 사회참여방법, 견학, 참여관찰, 답사, 현지조사프로젝트, 인턴십, 기타 간접적 방법(협동학습, 역할놀이, 시청각자료 활용 등)2) 단계-준비실행(체험)정리 및 평가 -준비 a. 현장체험학습의 목적과 내용 확인 b. 현장체험학습의 장소, 자료, 시기, 준비물, 교통편, 기타 유의점 등에 대한 사전 조사 c. 계획서 작성-실행(체험) d. 답사, 견학, 참여, 관찰, 조사 등의 활동을 통한 구

  • [교육철학] 홀리스틱(holistic) 교육
  • 활동 프로그램, 지역사회 프로그램․ 대화적 접근, 대면, 심리극, 교류분석, 가족요법, 게임 등7. 종합적 접근․ 정신통합, 발도르프교육, 합류교육, 센터링, 뉴카운슬링, 원주민교육, 드라마, 사는 보람 요법, 통합학습(평화, 폭력, 환경, 에이즈, 빈곤, 인구, 민족문제 등) 8) 홀리스틱 학습지도 유형홀리스틱 교육의 학습지도 유형은 좌뇌형 학습, 우뇌형 학습, 신체감각형 학습, 정서형 학습, 조합형 학습의 5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다음 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