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 지도자와 청소년 리더십 개발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첫째, 청소년에게 자기 스스로, 자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기결정의 공 간과 시간활용의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둘째, 청소년지도는 자기결정과 더불어 자기존재감과 자기성취감을 경험하게 해주는 기능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셋째, 청소년과 청소년, 그리고 청소년과 지도자 간의 인간적 유대감을 경험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2. 청소년지도자의 정의 및 유형
(1) 청소년지도자의 정의
청소년기는 성격발달단계 가운데 자아정체감, 즉 인격의 특성이 결정되는 시기이므로 주변인물의 중요성은 어느 때 보다 크다. 특히 인격적 모방 또는 동화의 대상이 누구냐가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타자’는 곧 학습과 동화의 대상인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은 모두가 지도자인 셈이다. 청소년 지도자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책임지고 지도하는 사람들이라고 하면 청소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모든 사람, 그 가운데서도 중요한 타자가 되는 주변인물은 지도자들이며 직접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시범을 보이며 도움을 주는 사람이 청소년지도자이다.
청소년기본법에서 규정하는 청소년지도사란 청소년기본법 제20조의 규정에 의하여 청소년 관련분야의 경력, 기타 자격을 갖춘 자로서 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소정의 연수를 마친 자에게 청소년지도사 자격을 부여하고, 청소년수련활동(프로그램, 사업)을 전담하여 학생, 근로, 복무, 무직청소년 등 전체 청소년의 신체단련, 정서함양, 자연체험, 예절수양, 사회봉사, 전
통문화 활동 등을 지도한다.(문화관광부, 2002: 319)
청소년지도자의 정의
사회변화 급격 청소년욕구다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00
  •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15점)Ⅰ. 서 론한국의 청소년은 장차 우리사회를 이끌어 나갈 중추적인 역할을 할 국가의 소중한 재원으로서 그들이 건전하게 잘 성숙하도록 해줘야할 책임이 있다. 즉, 청소년기는 어른 사회를 받아들이면서 자아를 형성해 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서 청소년들은 누구나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와 보람을 스스로 찾으려는 강한 내면적 욕구를 갖고 있다.청소년의 체험활동에

  • 도장문화가 지역사회 및 도장경영에 미치는 영향 -태권도 논술-
  • 1) 인성교육 및 예절교육 강화를 통한 지역사회 발전 공헌2) 유단자 위주의 방범 활동 강화를 통한 지역사회 치안 유지 활동3) 태권도를 소재로 한 지역 문화상품 개발4) 태권도장과 태권도 관련기관의 연계성 강화5) 태권도 관련기관의 다양한 수련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6) 태권도장에 대한 제도적 지원7) 우수한 태권도 지도자 양성8) 태권도에 대한 홍보활동 강화9) 성인을 위한 태권도 체험프로그램 개발10) 성인 태권도 수련인구 유입을 위한 홍보

  • 부산지역 다문화 가정 청소년 대상 대학생 Mentoring Program 효과성에 관한 연구
  •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다. 둘째, 참여주체 면에서 일반적인 교육훈련은 외부 전문가 등 탁월한 전문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주로 담당하는 반면, 멘토링은 같은 부서의 상사나 자주 접하는 사람 등 내부 사람이 중심이 된다. 셋째, 가장 차이가 큰 활동기간 면에서 일반적인 교육훈련은 보통 며칠에서 몇 주 단위로 진행되는 반면, 멘토링은 보통 수개월에서 길게는 1년 이상 장기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멘토링의 개념이 다문화 청소년 지

  • 청소년정책의 영역과 지표
  • 청소년 질병과 예방 ⑦청소년의 성적 학대 방지 ⑧청소년 영양실조 예방5) 주거5-1) 해결방안청소년이 저렴하고 최소한의 주거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국가에서 ‘유스 하우징(Youth Housing)’을 정책으로 채택하여, 청소년이 좀 더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6) 레저와 문화6-1) UN이 제시한 정책①청소년정책과 프로그램의 필수적 요소로서 여가활동 ②교육프로그램의 요소로서 여가활동 ③도시계획과 농촌개발에서 여가활동 ④

  • 청소년지도사의 역량 자격검정
  • 청소년지도사의 자격1) 청소년지도사의 역할ㅇ 최윤진(1993)- 전문가로서의 역할- 촉진자로서의 역할- 비판적 분석가로서의 역할- 예술가로서의 역할ㅇ 한상철(2004)- 전문가로서의 역할- 프로그램 설계자 또는 개발자로서의 역할- 촉진자로서의 역할- 지역사회 지도자로서의 역할- 과학자 및 예술가로서의 역할청소년지도사의 자격※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프로그램 운영 전문가로서의 역할- 청소년활동 현황 분석가로서의 역할- 미래지향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