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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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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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
학부과정
1. 간호교육 철학과 신념
각 대학의 교육과정과 교육신념에 제시되고 있는 간호관련 개념들
ㅇ 간호/간호행위/간호사
ㅇ 인간/간호수혜자/간호대상자
ㅇ 건강
ㅇ 환경/사회
ㅇ 간호학/간호과학
ㅇ 간호직/간호사
ㅇ 간호교육/교육/교수-학습/교사
ㅇ 인류애/생명존중
2. 간호교육목표
간호학사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
1) 인간의 생명과 인격을 존중하고 윤리적 규범과 법규를 준수한다.
2) 간호대상자를 신체, 심리, 사회, 문화, 영적인 통합체로서 전 생애를 통해 성장 발달하고 잠재력, 개인차, 기본요구를 가진 존재로 인식한다.
3) 인류의 건강과 안녕을 위하여 간호과학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간호현장에 적용한다.
4) 간호대상자를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환경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건강문제를 해결한다.
5) 간호이론과 실무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지적호기심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계 속 연구한다.
6) 간호대상자의 건강유지, 증진, 회복을 위한 간호제공자, 관리자, 교육 자, 변화촉진자, 상담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7) 간호업무의 질적향상과 보건사업발전을 위해 건강팀의 일원으로서 지도자적 역량을 발휘한다.
8) 전문직업인으로써 필요한 가치관, 책임의식, 성숙한 인격을 갖추어 전문 적 발전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3. 교과과정의 구성틀
1)인간:신체적,심리적,사회/문화적,영적인 총체
2)사회/환경:물리적,생물학적,사회적,심리 문화적 의미를 갖는다.
3)건강:건강과 관련된 부개념으로 건강유지, 증진과 질병예방과 회복,안녕감과 평안한 죽음의 개념들이 있다.
4)간호:간호과정,간호역할,간호기능 등의
부개념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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