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참여수업을_통한_학급교육과정_이해하기 - 계획, 안내, 실행,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부모교육>
부모참여 수업을 통한
학급교육과정 이해하기
< 목 차 >
Ⅰ. 이론 및 조별준비과정
1. 교재정리
2. 조별사전회의록
Ⅱ. 부모참여수업 계획
1. 부모참여수업 날짜 및 시간 정하기
2. 부모참여수업 일정
3 부모참여수업 일일계획안
4. 부모참여수업 예산
Ⅲ. 부모참여수업 안내
1. 가정통신문
Ⅳ. 부모참여수업 실행
1. 환경구성 및 배치도
2. 부모참여수업활동
3. 이름표 및 방문 체크리스트
4. 학부모 만족도 설문지
Ⅴ. 부모참여수업 평가
1. 결과평가
2. 과정평가
Ⅵ. 저널
* 참고문헌
Ⅰ. 이론 및 조별준비과정
1. 교재정리
1) 부모참여수업의 의미
부모참여수업은 부모가 교실 상황에 적극 참여하여 자녀와 함께 활동을 진행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부모는 자녀와의 의사소통과 교실 분위기를 통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자녀의 생활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2) 부모참여수업의 절차
사전협의 ☞ 신청서 받기 ☞ 일정표 전달 ☞ 참여수업 ☞ 평가
(1) 사전협의
교육행사 전에 교사협의회를 통하여 교육의 목표를 공유하고 이에 따른 내용을 선별해야 한다,
논의 되어야 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참여수업을 통하여 학부모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교육적 목표는 무엇인가?
· 교육목표 도달을 위한 가장 최선의 적용 시기는 언제인가?
· 참여수업을 결정한 일시가 보조인력 지원 활용이 적당한가?
· 교육목표 도달을 위한 가장 최선의 활동내용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이현옥 외 4(2014), 예비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8. 우리나라(2013), 교육과학기술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 교육의 현주소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을 중심으로
  • 교육기회 제공과 교육방법 및 자주적 생활능력을 기르게 함으로써 생활안정과 사회참여에 기여함”에 두어 수동적•시혜적 의미가 주로 내포되었으나, 특수교육법에서는 “자아실현과 사회통합 기여”로 규정하면서 보다 적극적인 의미로 개선됨- 영아기부터 성인기까지 장애인의 생애주기에 따라 장애유형과 장애정도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 실시를 명시함으로써 법률 대상이 학령기 중심에서 전 생애로 확대되고 개별적인 접근을 통한 교육의 질

  • [체험학습] 체험학습의 수업모형과 사례
  • 체험학습의 수업모형과 사례■ 목차1. 체험학습이란?2. 체험학습의 필요성3. 전통적 학습과 체험학습4. 체험학습의 교육적 효과5. 체험학습의 수업 모형1) 구체적 조작물을 통한 수업2) 실험을 통한 수업3) 탐구형 소프트웨어를 통한 수업6. 현장체험학습의 실행과정1) 사전준비단계2) 사전학습단계3) 현장답사 단계4) 평가단계7. 교과 관련 체험학습의 사례1) 수업소개2) 수업자의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3) 수업사례기술4) 수업에 대한 자기 평가

  •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계획은 학습내용/활동 예상안 작성이다. 이는 균형 있는 통합적 교육과정 운영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의 여러 가지 질문에 대한 활동 연결이나 추후 활동 안내 및 자원 준비를 보다 용이하게 하여 활발한 프로젝트 수업 진행을 할 수 있게 한다.학습 내용/활동 예상안을 작성해 놓았다고 해도 물론 그대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유아, 교사, 부모나 자원의 수집 정도의 변인에 따라 활동이 첨가 되거나 심화 될 수가 있다.③ 환경구성

  • [사회복지] 장애학생 특수교육에분석
  • 교육프로그램 구성과 실현에 역점을 둬야 한다. 이번에서 우리는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학령기 장애 학생들에게 우리 학교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을 알고 학교 현장에 나갔을 때 도움이 되고 자 한다.Ⅱ. 관련법률1. 장애인복지법장애인복지법은 여러 차례의 개정을 통해 장애발생예방사업을 우선으로 하면서 장애인의 생활안정을 위한 종합적인 정책내용을 포함하고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을 통한 사회통합을 기본이념으로 하고 있다.(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학급에의 배치를 원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어 통합교육을 실현하여야 하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당면과제가 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인간을 하나의 통합체로 보고 이에 대응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많은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해 보고, 주제 중심교육과정과 프로제트접근법을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 교육 과정의 교육계획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