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과4 우리말의역사 국어사의 연구 방법을 ‘문헌자료의 연구’, ‘비교방법’, ‘내적 재구’, ‘방언의 연구’의 4항목으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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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우리말의역사
공통 ※ 교재와 방송강의를 보고 다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5문항×6점 = 30점)

1. 국어사의 연구 방법을 ‘문헌자료의 연구’, ‘비교방법’, ‘내적 재구’, ‘방언의 연구’의 4항목으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2. 언어 변화의 유형을 ‘음운 변화’, ‘문법 변화’, ‘어휘 변화’의 3항목으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3. 알타이 제어의 공통특질론을 서술하시오.
4. 국어사의 시대 구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5. 한자차용표기법을 ‘이두’, ‘구결’, ‘향찰’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중간과제물, 방송통신대, A+
본문내용
1.우리말의역사 국어사의 연구 방법을 ‘문헌자료의 연구’, ‘비교방법’, ‘내적 재구’, ‘방언의 연구’의 4항목으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국어사의 연구 방법
문헌자료의 연구: 이 방법은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작성된 문헌자료를 통해 국어의 역사적 변천을 추적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고문서, 문학 작품, 역사서, 법전 등 다양한 종류의 문헌을 포함합니다. 문헌자료를 분석함으로써, 당시의 언어 사용 상황, 문법, 어휘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국어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비교방법: 이는 다른 언어들과의 비교를 통해 국어의 특성과 변화를 규명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로 인접 언어나 같은 언어 계통에 속하는 언어들과의 비교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국어가 가지는 고유한 특성뿐만 아니라, 다른 언어와의 관계 및 영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언어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국어의 발전 과정과 언어적 특징을 이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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