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우리말의 역사 공통] 국어사의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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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우리말의역사
공통 국어사의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우리말의 역사 공통] 국어사의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2) 계통
(1) 알타이 어족
(2) 특징
2. 국어사 개관
1) 개념
2) 시대구분방법
3. 국어사의 연구방법
1) 문헌자료의 연구
2) 비교방법
3) 내적 재구
4) 방언의 연구
4. 문헌자료의 연구
1) 개념
2) 문헌자료의 이용
(1) 서지학의 개념
(2) 서지학의 영역
① 원문서지학
② 체계서지학
③ 형태서지학
(3) 서지학의 의의
3) 연구 시 유의점
4) 연구 동향
5) 가치와 한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1) 국어와 한국어
사람은 누구나 생각한 바를 말로 주고받게 되어 있다. 이 말이 인류의 보편적 현상의 하나인 자연언어 혹은 언어라고 하는 것인데, 선천적인 짐승의 울부짖음에 대하여 후천적 습득으로 획득하게 되는 점이 특징이다. 인류의 언어는 이러한 보편성을 가지면서 구체적으로는 어떤 민족의 공통적인 자연언어로 전승된다. 그래서 한국어라고 하면 한국민족의 언어라는 뜻이다. 언어는 문화인류학 혹은 민족학의 개념으로서 한 민족을 특징짓거나 분류하는 기준의 하나가 되기 때문이다. 한국어는 이와 같이 민족의 관점에서 가령 한어, 몽고어, 일본어, 영어 등 다른 민족어와 구별되는 한국민족의 언어라는 개념이다. 이에 대하여, 국어는 그 말이 속하는 국가의 관점에서 보고 이르는 개념이다. 따라서 속한 국가가 없는 말, 가령 일제 식민지하의 우리말은 조선어라고 했고, 일본어와의 혼동 혹은 처벌이 두려워 감히 국어라고 말하지 못했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영근(2010) 표준중세국어문법론, 집문당
천혜봉(2004) 한국서지학, 민음사
김동소(2007) 한국어의 역사, 정림사
남풍현(2014) 국어사연구, 태학사
이익섭(2011) 국어학개설, 학연사
남성우 외(2007) 국어사연구와 자료, 태학사
안병희(2009) 국어사 문혼 연구, 신구문화사
이기문(2006) 국어사개설, 태학사
이숭녕(1992) 중세국어문법, 을유문화사
이익섭 외(1997) 한국의 언어, 신구문화사
홍윤표(1994) 근대국어연구, 태학사
이기문(1990) 국어음운사연구, 국어학회
이기문 외(1999) 국어사, 한국방송대출판부
조동일 외(1998) 국어국문학 연구입문, 우석
유미림(2005) 세종의 훈민정음 창제의 정치, 동양정치사상사,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홍종선(1995) 국어사의 시대 구분 Ⅰ, 서울여자대학교 학술논문
김상돈(1984) 국어사의 시대구분론, 부산외국어대학교 학술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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