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시민론, 공통) [문제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문제2]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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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시민론
공통 <문제1> 15점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
① 고대, 중세,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로 이어지는 역사적 흐름에 따라 서술하시오.
② 각 시대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문제2> 15점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A4 용지 2장 내외)
① 현대 사회에서 사람은 여러 정체성을 동시에 지닌다. 예를 들어, 나는 가족의 구성원이면서 동시에 노동자, 학생, 주민, 특정한 취향(취미)을 공유하는 집단의 일원일 수 있다. 우선, 각자 자기 정체성(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성찰한 뒤 이를 정리한다.
② 위에서 정리한 자기 정체성과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사이의 차이를 보여주는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제시한다.
하고 싶은 말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시민론, 공통)
<문제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였습니다.
① 고대, 중세,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로 이어지는 역사적 흐름에 따라 서술하였습니다.
② 각 시대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문제2>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였습니다.
① 현대 사회에서 사람은 여러 정체성을 동시에 지닌다. 예를 들어, 나는 가족의 구성원이면서 동시에 노동자, 학생, 주민, 특정한 취향(취미)을 공유하는 집단의 일원일 수 있다. 우선, 각자 자기 정체성(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성찰한 뒤 이를 정리하였습니다.
② 위에서 정리한 자기 정체성과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사이의 차이를 보여주는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문제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각 시대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 포함)
1. 고대 사회에서 시민의 의미와 역할
2. 중세사회에서 시민의 의미와 역할
3.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사회에서 시민의 의미와 역할
4.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사회에서 시민의 의미와 역할

<문제2>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1.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2.‘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의 사례

3.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대 사회에서 시민이란, 특히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도시국가의 정치적 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와 자격을 가진 사람들을 한다. 시민은 폴리스라는 공적인 공동체의 일원으로 인식되었다. 시민은 추첨이나 선거를 통해 공직에 임명되거나, 민회나 원로원과 같은 정치기구에 참여해, 국가의 행정과 법률을 결정하고, 전쟁이나 외교에 관여하는 등의 역할을 했다.
시민의 의미와 역할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도 다소 차이가 있다.
①고대 그리스에서는, 특히 아테네에서는, 시민들 간의 평등과 자유가 강조되었다. 시민들은 민주정의 핵심 장치인 수당 지급이나 추첨 등의 방법을 통해, 정치에 평등하게 참여할 기회를 얻었고,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토론할 수 있었다. 시민은 단일성과 참여의 자유를 통해 지배권력을 행사했다.
②고대 로마에서는, 공화정의 이념이 중요했다. 공화정은 일인이나 소수의 독점적인 지배가 없는 체제로, 귀족과 시민의 차이를
참고문헌
<시민론> 강의 1강 ~ 6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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