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시민론, 공통) [문제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문제2]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0 / 2024.03.10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시민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
- 사회복지학개론 2024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1강과 6강 두 개의 영상을 짧게 요약하시오. 두 개의 영상에서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 출석수업대체 중간고사 과제물 조사방법론 3
- 사회복지학과 1 시민론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
- (시민론 1학년) 문제1 -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시민론 |
---|---|---|---|---|---|
공통 | <문제1> 15점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 ① 고대, 중세,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로 이어지는 역사적 흐름에 따라 서술하시오. ② 각 시대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문제2> 15점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A4 용지 2장 내외) ① 현대 사회에서 사람은 여러 정체성을 동시에 지닌다. 예를 들어, 나는 가족의 구성원이면서 동시에 노동자, 학생, 주민, 특정한 취향(취미)을 공유하는 집단의 일원일 수 있다. 우선, 각자 자기 정체성(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성찰한 뒤 이를 정리한다. ② 위에서 정리한 자기 정체성과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사이의 차이를 보여주는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제시한다. |
- 하고 싶은 말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시민론, 공통)
<문제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였습니다.
① 고대, 중세,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로 이어지는 역사적 흐름에 따라 서술하였습니다.
② 각 시대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문제2>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였습니다.
① 현대 사회에서 사람은 여러 정체성을 동시에 지닌다. 예를 들어, 나는 가족의 구성원이면서 동시에 노동자, 학생, 주민, 특정한 취향(취미)을 공유하는 집단의 일원일 수 있다. 우선, 각자 자기 정체성(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성찰한 뒤 이를 정리하였습니다.
② 위에서 정리한 자기 정체성과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사이의 차이를 보여주는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제시하였습니다.
- 목차
-
<문제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각 시대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 포함)
1. 고대 사회에서 시민의 의미와 역할
2. 중세사회에서 시민의 의미와 역할
3.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사회에서 시민의 의미와 역할
4.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사회에서 시민의 의미와 역할
<문제2>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1.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2.‘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의 사례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고대 사회에서 시민이란, 특히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도시국가의 정치적 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와 자격을 가진 사람들을 한다. 시민은 폴리스라는 공적인 공동체의 일원으로 인식되었다. 시민은 추첨이나 선거를 통해 공직에 임명되거나, 민회나 원로원과 같은 정치기구에 참여해, 국가의 행정과 법률을 결정하고, 전쟁이나 외교에 관여하는 등의 역할을 했다.
시민의 의미와 역할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도 다소 차이가 있다.
①고대 그리스에서는, 특히 아테네에서는, 시민들 간의 평등과 자유가 강조되었다. 시민들은 민주정의 핵심 장치인 수당 지급이나 추첨 등의 방법을 통해, 정치에 평등하게 참여할 기회를 얻었고,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토론할 수 있었다. 시민은 단일성과 참여의 자유를 통해 지배권력을 행사했다.
②고대 로마에서는, 공화정의 이념이 중요했다. 공화정은 일인이나 소수의 독점적인 지배가 없는 체제로, 귀족과 시민의 차이를
- 참고문헌
-
<시민론> 강의 1강 ~ 6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중간과제물)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2. 아래의 영상을 시청하시오.
- 후배시민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후배시민론 5강, 6강에 제시된 이상나라, 윤리나라, 자유나라, 평등나라의 개념과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이 중 자기가 지지하는 나라를 밝히고 그 이유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후배시민론 중간과제물) 후배시민론 5강, 6강에 제시된 이상나라, 윤리나라, 자유나라, 평등나라의 개념과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이 중 자기가 지지하는 나라를 밝히고 그 이유를 쓰시오
- 후배시민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5강, 6강에 제시된 이상나라, 윤리나라, 자유나라, 평등나라의 개념과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이 중 자기가 지지하는 나라를 밝히고 그 이유를 쓰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2.아래의 영상을 시청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