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론 1학년) 문제1 -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28 / 2024.03.28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학과 1 시민론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
- 시민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
- [자기소개서] 대학원 학업계획서와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시민론, 공통) [문제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문제2]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1) 아래 두 개의 나눔 관련 영상을 시청하고, 소감문을 쓰시오. (A4용지 1장. 40점) 2) 권리형 나눔의 사례를 1개 혹은 2개를 찾아 소개하고 이것이 왜 권리형 나눔의 실천인지를 설명하시오. (A4용지 1장 반. 30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시민론 |
---|---|---|---|---|---|
공통 | <문제1> 15점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 ① 고대, 중세,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로 이어지는 역사적 흐름에 따라 서술하시오. ② 각 시대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문제2> 15점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A4 용지 2장 내외) ① 현대 사회에서 사람은 여러 정체성을 동시에 지닌다. 예를 들어, 나는 가족의 구성원이면서 동시에 노동자, 학생, 주민, 특정한 취향(취미)을 공유하는 집단의 일원일 수 있다. 우선, 각자 자기 정체성(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성찰한 뒤 이를 정리한다. ② 위에서 정리한 자기 정체성과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사이의 차이를 보여주는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제시한다. |
- 하고 싶은 말
-
(시민론 1학년) 문제1 -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
① 고대, 중세,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로 이어지는 역사적 흐름에 따라 서술하시오.
② 각 시대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문제2 -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A4 용지 2장 내외)
① 현대 사회에서 사람은 여러 정체성을 동시에 지닌다. 예를 들어, 나는 가족의 구성원이면서 동시에 노동자, 학생, 주민, 특정한 취향(취미)을 공유하는 집단의 일원일 수 있다. 우선, 각자 자기 정체성(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성찰한 뒤 이를 정리한다.
② 위에서 정리한 자기 정체성과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사이의 차이를 보여주는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제시한다.
- 목차
-
<문제1> 15점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
① 고대, 중세,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로 이어지는 역사적 흐름에 따라 서술하시오.
② 각 시대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1) 고대 시민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따른 의미와 역할
2) 중세 시민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따른 의미와 역할
3)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시민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따른 의미와 역할
4)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 시민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따른 의미와 역할
<문제2> 15점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A4 용지 2장 내외)
① 현대 사회에서 사람은 여러 정체성을 동시에 지닌다. 예를 들어, 나는 가족의 구성원이면서 동시에 노동자, 학생, 주민, 특정한 취향(취미)을 공유하는 집단의 일원일 수 있다. 우선, 각자 자기 정체성(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성찰한 뒤 이를 정리한다.
② 위에서 정리한 자기 정체성과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사이의 차이를 보여주는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제시한다.
1)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 참여 사례
2)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 시민운동 사례
3)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 태안살리기운동 사례
4)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
(1) 지역 시민성
(2) 참여
(3) 사회가 필요로 하는 가치 규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문제1> 15점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
① 고대, 중세,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로 이어지는 역사적 흐름에 따라 서술하시오.
② 각 시대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1) 고대 시민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따른 의미와 역할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Polis)는 상대적으로 소수인 지배집단과 외국인이나 노예들로 구성된공동체였다. 이 지배집단은 자신들이 자기 지배적 사람으로서 이성(理性)에 의해 공적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임을 자임하면서 폴리스 정부에 참여하였다. 바로 이들은 시민이었고 폴리스의 복리(well-being)에 헌신해야 했는데, 예컨대 법을 무시하는 독재를 거부해야 했고, 공동체의 일에 관심을 가지면서 논의를 해야 했다. 시민들의 정치적 충성 대상은족장이나 주인이나 왕이 아니라 국가였다. 이렇게 본다면 시민은 공동체 구성원의 자격뿐만 아니라 공동체 생활에 참여한다는 의미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 공동체 생활은 세 가지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첫째는 정치적인 면에서 전체 구성원이 참여하는 의사결정행위이다. 둘째는 군사적인 면에서 외부의 공격에 대항한 공동체의 방어이다. 셋째는 종교적인 면에서 공동체의 구성원과 그들을 지켜주는 신들과 관계 유지에 참여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용진. 2013. “시민의 민사재판 참여 방안” 『법학논총』제20권 2호.
클로드 모세. 2002. 김덕희 역.『고대 그리스의 시민. 동문선.
배한동(2006). 『민주시민교육론』. 대구:경북대학교출판부.
콰메 앤터니 애피아, 『세계시민주의』, 실천철학연구회 역, 서울:바이북스, 2009.
김진영(2016). “경제적 시민성 탐구”. 한국사회과 교육학회 연차대회 발표자료.
전창완(2004). “우리나라 경제환경의 변화와 경제적 시민성”. 『시민교육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사회복지정치학 중간과제물)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내용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정치의 삼각형의 관점에서 본 강의에서 주장하는 철학 정책 세력화의 구상을 요약 등
- 사회복지실천기술론4) 사회복지실천기술은 사례관리와 사회관리로 구분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나눔도 자선형나눔과 권리형나눔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0k
- 사회복지학개론 2023학년도) 문제 1.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문제 2. 아래 두 영상을 시청하고 나서, A4용지 1장 분량으로 두 영상의 내용을 요약 두 영상에 기반해서 자신이 생각하는 세계시민을 논의하고 내 공간에서 나다운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사회복지학개론
- 사회복지학개론 2023학년도 2학기] 문제 1)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문제 2) 아래 두 영상을 시청하고 나서, A4용지 1장 분량으로 두 영상의 내용을 요약하시오. 두 영상에 기반해서 자신이 생각하는 세계시민을 논의하고 내 공간에서 나다운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치학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