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1. 고전의 이해를 확장하기 위한 과제입니다. 1~15장 고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①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②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순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07 / 2024.03.0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1~15장 고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①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②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국가]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과제물) 1~15장 고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동서양고전의이해 2학년) 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제10장 루소, 사회계약론
- (동서양고전의이해 2학년) 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제8장 플라톤, 국가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 1~15장 고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동서양고전의이해 [조선상고사]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공통 | 1. 고전의 이해를 확장하기 위한 과제입니다. 1~15장 고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①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A4용지 1쪽 분량)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②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A4용지 1쪽 분량). 총 2쪽 분량으로 제출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1. 고전의 이해를 확장하기 위한 과제입니다. 1~15장 고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①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②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였습니다.<순자>
- 목차
-
1. ‘순자’의 핵심 내용 요약(본인 글로 요약정리)
1) 사람의 본성은 악(惡)하다.
2) 예(禮)의 중요성
3) 법치주의와 덕치주의의 조화
2. ‘순자’의 핵심 내용의 현대적 의의와 의미
1) ‘사람의 본성은 악(惡)하다’가 가지는 현대적 의의와 의미
2) ‘예(禮)의 중요성’이 가지는 현대적 의의와 의미
3) ‘법치주의와 덕치주의의 조화’가 가지는 현대적 의의와 의미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순자의 사상에서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는 주장은 그의 윤리 사상의 핵심 중 하나이다. 순자는 사람의 본성이 악하다고 주장하면서 사람들이 태어날 때부터 이익을 추구하고 서로 질투하며 미워한다고 보았기 때문에, 이러한 악한 본성을 예(禮)를 통해 변화시켜 선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순자는 인간이 본능적으로 이기적이고 욕망이 많으며, 이러한 본성이 무질서와 충돌을 초래한다고 보았다. 그는 이러한 본성을 극복하고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예(禮)와 같은 문화적, 사회적 규범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순자에 따르면,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서로 경쟁하고 충돌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
<중략>
순자의 사상에서 법치주의와 덕치주의의 조화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순자는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보고, 이를 예(禮)와 법(法)을 통해 교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예(禮)를 통한 개인의 수양과 법(法)을 통한 사회 질서의 확립이 상호 보완적이어야 한다고 봤다. 순자는 예(禮)를 최상의 가치로 여기면서도, 예만으로는 사회를 안정시키고 질서를 유지하기 어렵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는 법치주의적 요소를 도입하여, 법(法)을 통해 사회 질서를 확립하고, 예(禮)를 통해 개인의 도덕성을 함양해야
- 참고문헌
-
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김가현(2001),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에 대한 현대적 조명, 철학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 제 8장 플라톤 [국가] 1~15장 고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플라톤 [국가] 고전의 이해를 확장하기 위한 과제입니다. 1~15장 고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A4용지 1쪽 분량)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고전의 이해를 확장하기 위한 과제입니다. 1~15장 고전 중 하나(롤스의 정의론)를 선택하여 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
- (동서양고전의이해 2학년) 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제15장 롤스, 정의론
- (동서양고전의이해 2학년) ①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②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제5장 맹자, 『맹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