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 1~15장 고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동서양고전의이해 [조선상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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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1. 고전의 이해를 확장하기 위한 과제입니다. 1~15장 고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①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A4용지 1쪽 분량)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②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A4용지 1쪽 분량). 총 2쪽 분량으로 제출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1. 동서양고전의이해 1~15장 고전 중 제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 를 선정하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2. 고전의 핵심 내용을 교재를 중심으로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였습니다.
3.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세부적으로 목록을 나누어 제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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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동서양고전의이해

1. 제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핵심 내용 요약정리
1) ‘아(我)’와 ‘비아(非我)’ 의 갈등
2) 역사 기록에 대한 관점
3) 기존 역사서의 문제점
4) 사료 선택의 문제점

2. 『조선상고사』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
1) ‘아(我)’와 ‘비아(非我)’ 의 갈등의 현대적 의의와 의미
2) 왜곡된 역사 기록이 현대의 삶에 미치는 영향
3) 기존 역사서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역사 교육의 개선 방향
4)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역사적 사실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제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핵심 내용 요약정리

1) ‘아(我)’와 ‘비아(非我)’ 의 갈등

인류사회에서 '‘아(我)’와 ‘비아(非我)’ 간의 갈등은 시간과 공간에 따라 발전하고 확대되어왔고, 이러한 갈등을 통한 심적 활동의 상태를 기록한 것이 바로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아'는 주관적 위치에 있는 자를 의미하며, 그 외의 모든 것은 '비아'로 취급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조선인은 조선을 '아'로 보고, 이 외의 국가인 영국, 러시아, 프랑스, 미국 등을 '비아'로 여기게 된다. 즉, 각 나라는 자신의 나라를 '아'로 삼고 다른 나라를 '비아'로 취급한다는 것이다. '아'와 '비아' 사이의 끊임없는 투쟁을 통해 인류사회의 역사가 형성되고, '아'와 '비아'는 서로를 괴롭히고 대립하며 이러한 투쟁은 역사의 전반에 걸쳐 이어졌다. 결국, 인류사회의 활동은 '아'와 '비아'의 상호작용과 대립의 기록으로 이들 간의 투쟁이 점차 활발해질수록 역사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진전해 나가게 된다.

2) 역사 기록에 대한 관점

역사는 객관적으로 사회의 유동상태와 발생한 사실을 기록하는 것이며, 저작자의 목적에 따라 사실을 좌지우지하거나 바꾸는 것이 아니다. 마치 화가가 그림을 그릴 때 인물의 용모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진실하게 보이도록 노력하는 것과 같다. 화가가 그림을 그리면서 연개소문을 건장하고 튼튼한 모습으로 그리고 강감찬을 왜소하고 볼품없는 모습으로 그린다면 이 그림을 보는 사람은 실제 인물의 모습과도 맞지 않는 모습을 상상하게 된다.
참고문헌
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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