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인사고과의 실시과정에서 고과자들이 범할오류로서 대비효과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9 / 2024.02.0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 과제물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본문내용
-
1. 서 론
기업이 경영을 잘하려면 우수한 인적자원을 확보해야 한다. 기업조직의 산출물은 인간의 활동에 의하여 가능하기 때문이다. 인적자원은 물적자원과는 달리 개인의 목표가 따로있다. 이를 조직의 목표와 조화시켜야만 양쪽에 모두 이익인 것이다. 가치, 물적자원이 고정되어 있지만, 인적자원은 관리 정도에 따라 개발이 가능해 조직에 공헌도를 계속하여 높일 수 있다.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기업은 끊임없는 인재확보와 개발을 통하여 진화,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인재가 잘 확보된 가운데 유능한 인재의 경우 인사고과에 잘 반영 되 승진의 기회를 잡기도 하지만 그와 반대로 탈락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는 현혹효과와 유사효과가 적용되는 경우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는 본인의 업무실적도 인사고과에 반영되지만 그 외에 평가자, 즉, 상급자와 얼마나 인간관계를 잘 유지했느냐도 인사고과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2. 본 론
1) 인사고과의 개념과 의미
인사고과는 기업 내 각 종업원에 대한 인사정보자료를 수집, 분석, 평가하는 과정이다. 인사평가 또는 근무평정이라고도 불리어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인사고과는 기업이 요구하는 직무의 자격요건에 비춰 각 종업원의 근무태도, 업무수행능력, 업무성과 적성, 장래성 등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하여 종업원의 합리적 인사처우 및 인재육성, 활용에 이용하는 인사관리의 핵심과제이다. 인사고과는 종업원 개개인의 근무태도와 능력, 업적, 적성 등의 평가를 통해 종업원의 현재적, 잠재적 특성과 가치를 파악하는 과정으로서 공정한 인사처우의 실현을 위한 선행요건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공용- <2006>, 인사관리,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활용
*공태윤- <2018>,모바일환경, 인사고과 A+를 받는 사람들의 특징은?
*김인효- <2020>, 한국사회적경제신문, 사회적경제 기업의 비즈니스 네트워킹 전략
*박용치 저- 『현대 행정학 원론』,경세원, <2008>
*유태용 <2000년> 직무 분석의 개념과 방법. 한국 산업 및 조직심리학회 (편). 직업심리 및 상담. 서울: 학지사.
*이윤보,이동주 <1997>- 『우리나라 네트워크마케팅의 현황과 과제』
*이홍민 <2009년>. 역량평가: 인적자본 역량모델 개발과 역량평가. 서울: 리드리드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